•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신분당선 용산/광화문 연장이 모두 이뤄졌을 때 발생할 부작용
station™ 추천 0 조회 1,529 10.05.01 20:04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0.05.01 22:25

    첫댓글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마도....어차피 용산국제업무지구도 사실상 엎어진 마당,용산연장을 광화문 연장으로 대신할수밖에 없습니다.그리고 신분당선 용산행이 불합리 불필요한게 단순 사대문 이용뿐 아니라.용산구 구간은 6호선+중앙선이 가까운거리에 평행으로 겹칩니다.서로 피본다(?)결과밖에 안나옵니다.그렇다고 용산구가 사대문이나 강남처럼 수요가 절대적으로 많은것도 아니라서요....;;;;

  • 10.05.01 22:36

    하지만, 기획재정부 심의를 이미 통과한 만큼 용산국제업무지구로의 연장을 뒤엎을 만한 수단은 행정소송 정도밖에 없습니다. 거꾸로 말해 아직까지 이런 정책 결정에 대해 공식적으로 문제를 제기한 사람이 거의 없다는 면에서, 4대문 안으로 찔러주는 것이 수요가 더 많을 것이라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반증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근거로 용산국제업무지구가 엎어졌다고 해석하시는지요?...

  • 10.05.01 22:58

    글쎄요. 당장 통계만 봐도 용산-강남, 분당수요가 4대문-강남, 분당 수요의 무려 1/5밖에 안되는 상황에서 이게 근거가 부족하다고 할수 있을련지요. 무장정 용산으로 연결하고 국제업무지구 뚝딱 완공한다고 해서 수요가 4대문을 넘어설정도로 급증한다고 보기도 무리고요.

  • 10.05.01 23:06

    용산국제업무지구 시행사가 프로젝트 파이낸싱 자금조달에 실패했습니다.장기간 답보상태라는데,용산 땅값에다 밀고 건물 다시올리고 그럴러면,,,지금 경제상황으론 어느세월에 될지 모르는 지경입니다

  • 10.05.02 13:05

    TX-2000/ 용산의 추진상태가 답보상태에 있는 것은 물론이고 예전보다 사업비도 더 늘었습니다.
    그리고 4대문 안으로 들어가는 게 적은 게 아니라 다른 부분을 할당해서 건설하는 부분이므로 타 사업자에 대해 조심스러워서 그런 게 아닐까요?
    또한 도심으로 갈가면 환승하면 되지 않으냐 얘기하는데 그런식으로 간다면 다른 방식의 환승도 현재 활성화될텐데 왜 생각만큼 많지 않을까요?

  • 10.05.02 14:31

    '4대문 안으로 찔러주는 것이 수요가 더 많을 것이라는 근거가 부족하다는 반증일 수도 있습니다.'☞직접 다녀보시고서 하는 말씀이신가요? 아니면 단순히 신분당선이 도심으로 가는걸 원하지 않으시는 건가요? 신분당선 용산행이야 말로 가장 타당성이 떨어지는 줄로 알고있습니다만?

  • 10.05.02 14:53

    그냥...신분당선 용산행은...부동산투기세력에 우리나라가 놀아난다는 증거로 볼 수밖에요;;;;(아무리봐도 불합리한건데 정부까지 나서서 이런다는것은....이러니 강부자 정부라는 뒷소리도 나지요;;;-비단 현 행정부만의 문제가 아니라..어느행정부를 막론하고 몇십년간 걸친....우리나라의 큰 문제고 고질병입니다;;;)

  • 10.05.01 23:02

    분리 병결은 어떨까요? (도심에 한번에 열차가 ½ 적게들어가긴 하지만 대신 열차가 2배로 오니까요. 수용량은 같지만 배차간격은 절반으로 줄어들겠죠. 그리고 신분당선은 무인운전이니까 기관사가 더 필요하지도 않을거고요. 어차피 미래에 개통할테니 그때까지 4+4편성이나 6+2편성 이런식으로 준비하는건 충분히 시간적 여유가 있다고 봅니다.

  • 10.05.02 04:13

    자동 분리병결장치는 신속해서 그리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는걸로 알고있는데, 아닌가요? ;;

  • 10.05.02 12:58

    생각보다 병결은 시간이 좀 걸릴 겁니다.그리고 신분당선은 무인운전이긴 한데 막상 그 때 가보면 어떻게 인원을 붙일지가 궁금하긴 하군요.
    차량을 보니 운전실을 별도로 두지 않은 걸 봐선 특수상황을 제외하곤 유인운전으로 갈 것 같지는 않네요.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0.05.03 21:03

    용산미8군이..지금 이미 평택에 새 미군기지가 건설중일겁니다.그게 변수네요;;;그리고 서울시장후보가.....오세훈씨가 어떻게 반응 보이냐네요;;(원희룡씨 경선안된게 다행..;;;)

  • 10.05.06 11:04

    미군기지 피해서 충분히 광화문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녹사평역에서 북쪽으로 방향 틀어서 3호터널로 빠지면 미군기지 피해서 갈 수 있죠.

  • 10.05.06 16:04

    신분당선 북부연장 광화문연장 노선에 대해서 현재까지도 무수히 검토중에 있습니다. 한우진님께서 제안하신 선형과 상당히 유사한 형태입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