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타당성조사 기준의 월곶-판교선 대형 노선도
1.
당초 국토부는
광명역에서 출발하여 인천쪽으로 가는 제2공항철도
광명역-판교를 있는 수도권 남부순환선
등을 구상하였으나
KTX광명역으로 가는 신안산선이 시흥시청-원시동 과 중앙역 분기 노선으로 결정되면서
제2공항철도중 KTX광명역~시흥시청 구간이 저절로 건설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기존에 제2공항철도와 수도권 남부순환선으로 불리던 노선은
월곶판교선을 불리게 되었구요.
2.
결국 월곶-시흥시청 구간을 건설하고
시흥시청-KTX광명은 신안산선 노선을 활용하고
KTX광명역에서 판교로 가는 노선을 지으면
향후 인천공항~수인선 노선과
판교에서 시발하는 성남여주선과, 부발충주문경선, 기존 문경선, 기존 경북선, 김천진주거제선
등을 엮어서
인천공항부터 거제에 이르는 긴 노선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3.
아래는 예비타당성조사 기준의 월곶판교선 노선도입니다.
월곶에서 수인선에 인천방향으로 합류를 하게 되구요.
시흥시청역은 십자환승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광명-시흥시청-원시동 방면으로 합류가 가능한 배선입니다.
KTX광명역에서는 신안산선 중앙-여의도 노선과 월곶판교선이 방향별 복복선으로 만나게 됩니다.
- 내선이 중앙-광명역-여의도 노선,
- 외선이 월곶-시흥시청-광명역-판교선이 됩니다.
물론 월곶-판교선 개통전에는 시흥시청-광명역 노선만 존재하게 되구요 (여의도 방면으로 합류)
이에 대한 배선과 종평면도 보기
http://cafe.daum.net/kicha/ANo/22650
인덕원역에서 4호선과 십자교차 환승을 하고
판교역에서 성남여주선과 직결되는데
중요한 것은 전철역이 없던 서판교에 전철역을 만드는 효과가 생기는 점이지요.
(클릭하면 커지긴 하는데 화질이 좀 나쁩니다)
첫댓글 이 노선도 노선이지만, 인천-인천공항 사이에 제2공항철도를 건설해서 1호선과 수인선을 인천공항으로 보냈으면 합니다......인천~경기 서남부에서는 자차나 리무진버스 아니면 인천공항 접근하기가 좀 힘들어서......
귀중한 자료, 감사를 드립니다.
빨리 건설되었으면 하네요~
2012.5월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입니다.
http://pimac.kdi.re.kr/study/inq_view.jsp?pub_no=12888&pageNo=3
이것보다는 인천2호선의 광명연장을 바랬건만.
월곶~판교선이랑 신안산선이랑직결하여 청량리~광명~송도~인천공항까지운행하면 좋다고 보네요. 또한 분당선도 수인선이랑 직결하여 왕십리~인천뿐만아니라 왕십리~송도~인천공항으로도 운행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하구요.
현실적으로 GTX랑 둘중하나만 되기 때문에 경기도랑 얘기가 안되면 둘다 안될지도 모른다고 그러던데요...... 어느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