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cafe.daum.net/subdued20club/LxCT/20448
전편에 이어서.
조명에 대해서 좀더 이야기 해볼께요!
폴오프
Falloff
다음과 같은 빛과 그림자의 관계를 나타낼 때 ‘폴오프(falloff)’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1) 빛과 그림자의 명암비 (Brightness and Contrast between the Light and Shadow sides)
2) 명암의 변화속도 (the Change from Light to Shadow)
이렇게 말하니 좀 어렵죠.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두장의 사진이 존재합니다.
위에 사진은 폴오프가 "빠르다" 라고 합니다.
아래는 "느리다" 라고 하고요.
무슨말일까요?
피사체의 밝은 부분과 표면의 그림자의 명암비가 클때
폴오프가 빠르다. 즉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가 크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와 반대로 명암비가 작다면 폴오브가 느리다. 라고 합니다.
둘다 쓰이는 때가 약간씩 틀립니다.
거친 표면의 느낌이나 노인의 주름등 세월의 흔적을 나타내고 싶을때는 빠른 폴오브를 사용합니다.
명암차가 크기때문에 그만큼 무거우면서 차분한 느낌을 주지요.
반대로 가벼우면서 밝고 온화한 느낌을 전달할땐 느린 폴오브를 사용합니다.
그럼 이것을 봐서 알 수있는게 하나 생겼지요.
바로 조명으로 공간 촉감 시간의 나타낼 수 있단 것입니다.
조명의 일반적인 기능
1) 공간기능 (Spatial Orientation)
물체의 기본적 형태와 그 위치를 나타낸다.
공간적 기능은 아주 단순합니다. 말 그대로 , 물체가 어디 있는지 그 물체가 무엇인지
우리 눈에 인식해주는 조명이지요. 공간감을 주거나 가까이 있는지 멀리있는지
빛은 어디서 오는지 를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2) 촉감기능 (Tactile Orientation)
폴오프의 속도를 이용하여 물체 표면의 질감을 나타낸다.
촉감기능은 폴오프를 이용하여, 그 물체가 무엇이며 어떠한 감촉을 가지고 있고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쉬운예로 사람의 피부나 거친 돌 이나 벽을 예로 들 수 있죠.
3) 시간기능 (Time Orientation)
배경의 밝기, 투영그림자의 길이와 각도, 빛의 색온도를 조절하여 시간의 흐름을 표현한다.
밝은 배경은 낮을, 그리고 어두운 배경은 밤을 나타내고 그림자가 길면 이른 아침이나 늦은 오후를 나타내며 그림자가 짧으면
한낮을 나타내는데, 일반적으로 겨울에는 여름보다 약간 푸른 빛을 띠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조명에는 심리적인 기능도 있습니다.
심리적인 기능은 두가지로 나오는데
하이키 와 로우키 입니다.
하이키는 가벼우면서도 신비롭고 아름다운 이미지에 많이 쓰입니다.
밝고 희망찬 이미지를 주고 사람들이 대부분 선호하는 이미지중 하나지요.
하지만 금방 질리는 감도 있고, 형태를 알아보기 힘들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의 반대로 로우키는
음침하면서 무거운 이미지 차거운 느낌을 주고싶을 때 많이쓰게 됩니다.
하이키와는 정 반대지요.
이 점을 이용한다면 여러 효과를 볼 수있습니다.
조명의 심리적인 기능
1) 분위기 조성 (Establishing Mood and Atmosphere)-하이키와 로우키
2) 하이앵글 조명과 로앵글 조명 (Above and Below Eye-level Key Light Position),
조명의 높이에 의해서 그 장면의 분위기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3) 암시조명 (Predictive Lighting)
조명을 갑자기 바꿈으로써 앞으로 전개될 상황을 암시하는 조명기법.
4) 극적인 요소로서 광원이나 조명기구의 사용 (Use of Light and Lighting as Dramatic Agents)
손전등의 이용이 하나의 예. 스타워즈의 광선검.
하지만 아주 특별한 조명방식이 있습니다.
1. 렘브란트 식 조명방식
화면의 특정 부분만 조명을 하고 나머지 부분은 의도적으로 조명을 하지 않거나
혹은 아주 약하게 조명을 한다.
렘브란트가 그림을 그릴때 사용하던 기법이지요.
그덕에 분위기와 의미를 부여하면서도 자연스럽게 시선을 이끄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카메오 조명방식
극단적인 명암대비 조명방식. 전경의 인물에만 조명을 하고 배경을 완전히 어둡게
처리하는 방식. 지향성이 강하고 폴오프가 빠르다.
3. 평면 조명
명암대비 조명방식과 정반대의 조명방식.
확산조명을 사용하여 모든 방향에서 빛이 비치는 것같이
느껴진다. 폴오프가 느리고 표면그림자와 투영그림자를 거의 느낄 수 없다.
또한, TV에서 많이 볼 수있는 조명니다. 조명의 위치 상관없이 촬영이 가능하며
객관성을 두기 위해서 입니다. 특히 뉴스에서 많이 볼 수있을 겁니다.
4. 실루엣 조명
쉽게 말해 카메오 조명과는 정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사체를 어둡게 만들어 배경을 돋보여 줄때 많이 사용하게 되죠.
내 이로써 ㅜㅜ
조명 편은 끝난듯하네요.!
다음에는 색에 관해서
정리해 오겠습니다 ^.^!
정독해준 언니들 감사해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앗 지금봤네요 ㅜㅜ사진순서가 바뀌었네 ! 수정할께요!
헉 ㅜㅜ 왜저러지
수정했는ㅜㅜ 다시할게요!
잘봤어! 고마워! 갠카페로 퍼갈께 ㅎㅎ
스크랩할겡!!
헐 언니나 영상학과인뎈ㅋㅋㅋㅋㅋㅋㅋㅋ아는게없어ㅠㅠㅠㅠ언니많이좀알려쥬
학교에서 영상미학이라는 과목 듣을건뎋ㅎㅎ 이거 스크랩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오 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 영상학과 지원한여지
나 패션학도지만 많은 도움을 받구간당 고마웡♥ㅛ♥
내 전공.... 언냐 사랑해ㅎㅎㅎㅎㅎㅎ
언니글 다 스크랩해야겠다 ㅠㅠ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학교에서 배운건 내 분야에만 한정되어있어서 좀더 폭넓게 보고싶었는데. 언니 고마워 ㅠㅠ
언니글 지금 다 스크랩하는중!! 언니사랑해 ㅠㅠ
고마워~! 언니 한꺼번에 스크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