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카자흐스탄 페인트시장, 수입제품 하락세 이어져 | ||||
작성일 | 2012-07-13 | 작성자 | 정승혜 ( 712015@kotra.or.kr ) | ||
국가 | 카자흐스탄 | 무역관 | 알마티무역관 | ||
-->
-->
카자흐스탄 페인트시장, 수입제품의 하락세 이어져 □ 개황 ○ 카자흐스탄의 페인트 제품은 대부분이 수입품으로 대체되며,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중국, 터키 등임. ○ 카자흐스탄의 페인트 생산라인은 대부분 소련시대에 건설된 것으로 설비가 낙후돼 신기술과 신설비로의 교체가 시급한 문제점을 가짐. - 관련 기관은 현존하는 생산설비 교체와 건축자재 생산에 필요한 신기술 개발을 페인트 제조업자들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지적했으며, 이를 통한 비용 감축으로 가격경쟁력 또한 확보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개발 중임. ○ 또한 카자흐스탄의 건축자재 원료시장은 소비자의 수요 동향에 탄력적으로 반응한다는 특징을 가짐. - 페인트 제품은 현재 규모가 해마다 꾸준히 증가할 뿐 아니라 제품의 질과 다양성 모두 크게 증가함. - 전체 매출 중 70%에 해당하는 양이 10대 인기 품목에 집중됐으며 해외 제조업체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다양한 품목이 현지 시장에 진출함. - 전문가들은 2012년 전 세계 페인트 원료 시장의 매출액이 1억280만 달러이며, 매년 평균 6%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2011년 용도별 페인트 제품 매출 비중 □ 카자흐스탄의 페인트 원료시장 동향 ○ 페인트 제품의 45%는 건설용으로 판매되며 지난 10년간 건설용 페인트 원료가 급격히 증가했음. - 1996~1998년 전체 페인트 원료 중 건설용 페인트는 20~25%를 차지했으나 현재 50%로 급증했음. - 페인트와 니스 산업은 신기술 도입으로 생산을 더욱 늘릴 뿐 아니라 친환경적이고 시각적으로도 뛰어난 품질을 자랑하며 그 인기는 매년 증가함.. ○ 또한 중국, 태국, 인도, 인도네시아, 타이완 등의 아시아 국가와 러시아, 헝가리, 발트해 주변국 등의 제품이 카자흐스탄에서 인기를 얻으며 제품의 품질이 뛰어난 동시에 가격 또한 품질과 대비해 적정 수준이라는 점이 그 성공 요인으로 분석됨. 2011년 용도별 페인트 제품 매출 비중 (단위: 천 달러, 톤, %)
자료원 : WTA ○ 전체 제품 중 카자흐스탄에서 제조된 페인트 제품은 중저가 상품이며, 주요 수입국인 러시아, 터키, 스웨덴, 핀란드, 터키, 벨라루스 등에서 고가의 상품을 수입하는 패턴을 유지함. ○ 반면, 주요 수출국은 키르기스스탄,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등이며, Alina Group사와 Gaudi사가 우위를 차지하는 가운데 현지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2010년을 기준으로 각각 9.8%, 5.5%에서 2011년 35%, 20%를 차지함. 2011년 카자흐스탄 내 주요 업체별 비중 2011년 해외 업체별 카자흐스탄 시장 점유율 ○ 계절 또한 페인트 제품의 매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됨. - 조사에 따르면 봄·가을에 매출이 가장 높으며 특히 3월 중순에 수요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4월 매출은 겨울철 대비 2배에서 크게는 3배가량 높았음. -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현상의 원인으로 첫째, 건설작업에 적합한 기후라는 점과 둘째, 부활절로 울타리와 묘지를 가꾸는 문화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반면 휴가철인 7~8월 매출이 감소했다가 늦여름 혹은 초가을부터 매출이 다시 증가한다는 특징이 있음. ○ 현재 전체 시장에서 52%에 해당하는 부분을 애나멜, 코트, 필러 페이스트, 광택제 등이 차지했음. 또한 수분산형 페인트와 초벌용 페인트 제품은 지난 수년간 수요 동향과 판매량에 꾸준한 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러한 증가세는 계속될 것임. ○ 한편, 카자흐스탄의 페인트 제조산업에서 가장 큰 장애로 작용되는 요인은 효율적으로 페인트 제조를 가능하게 할 신기술 부족과 낙후된 생산시설, 원자재의 저급한 품질, 까다로운 제도적 장치 등으로 진입이 매우 어렵다는 점임.
자료원: WTA, 카자흐스탄 통계청(www.stat.kz), www.today.kz, www.tursiv.kz, 무역관 자체 통합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