卻避災暑章第七十一
(以用爻為主,福德為憑。)
天行酷暑,豈無避暑之方。人染患災,亦有卻災之所。悟道擇清閒之處,修真訪幽僻之居。四者皆宜子動,諸般各忌官興,占己世爻休墓絕,問他用體怕空亡。
凡占避暑、養病悟道、修真等事,皆宜福德交重,各忌官爻發動。占自己,以世爻為主,卜他人,以應象為憑。若問親人,當推用象,如臨旺相、或遇生扶,卻災得脫、悟道得成。用神如遇月破旬空、或臨墓絕,不惟無福,反惹非殃。
子孫發動好參禪,修心得道。官鬼交重難避暑,養病反凶。
子孫旺相或發動者,參禪打坐無不成功,避暑卻災必如其願。官鬼交重或旺相者,心欲求安,反遭不測。
父母扶身宜投書館,福神生世利到僧堂。
父母生世,宜往文墨之所及尊長之家。子孫生世,利居僧道之門、並卑幼之處。兄弟生世,宜到弟兄朋友之家,妻財生世,當往妻族友仆隸下人之寓。官鬼生世,偏宜宦宅安身。
一卦皆安,方是修行之路。六爻盡破,豈為養靜之窩?用爻旺者遇青龍,宜行此地。豈象興而加白虎,弗往其家。
諸爻俱卜隨寓而安,一卦六沖,往返不定。用爻有氣,更值青龍,利有攸往。忌象交重,又臨白虎,此處休行。
動見騰蛇,還愁驚恐。交逢驛馬,更慮賓士。武值鬼爻興,失財欠利。雀臨兄象動,繞舌不寧。
騰蛇動,倘遇驚惶。驛馬臨兄鬼動,不利遊行。驛馬動,臨財福,千里皆安。鬼臨玄武交重,必遭失脫。雀值兄爻發動,是非當謹。
艮卦有官休登山嶺,坎宮見鬼莫往江湖。在震,則正東惹禍,臨乾,則西北招殃。兌中財變官爻,色迷尤忌。巽內兄之鬼象,風患難防。
艮宮鬼動,忌行東北,莫往山林。坎卦鬼搖,北方不利,水池非宜。震鬼莫居船內,並忌東行。乾宮西北為凶,莫遊廟宇。兌宮鬼動,必有鬧非。若財變官爻,毋貪美色。巽卦鬼興及兄化鬼者,皆恐冒風。離宮鬼動,慮見火驚。坤卦鬼興,莫居墓側。
主合咸池,休貪美色,用沖華蓋、或華蓋剋用爻、或鬼臨華蓋動,皆恐僧道之門惹禍,如卻災避暑去,則成凶,惟有悟道修行,反成正果。又看世在內卦興親宮,宜居在邇。世臨他官興外卦,利在遐方。內卦旺,本境如心。外卦旺,他鄉遂意。
재해를 피한 열병 두려움 장 제71
(주로 사용, 포드에 의해.)
하늘이 무더위를 걷는데, 어찌 더위를 피할 곳이 없겠는가. 사람이 재난에 시달리면 재난이 있는 데도 있다. 한가한 곳을 찾아 한적한 곳을 찾아가고, 한적한 곳을 수진 방문하다. 네 사람은 모두 움직이기에 맞고, 모든 것이 관흥을 기피하고, 자기의 세상과 묘를 차지하여, 그가 몸을 써서 공중에 멸망할까 봐 두려워하느냐고 물었다.
모든 여름을 차지, 질병을 치료, 진실을 연습, 모든 포드 무거운, 모든 공식 시작을 금지. 자신을 차지, 주로 세상, 다른 사람을 위해, 에디 같아야한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물어보면 임왕상이나 생부부처럼 코끼리를 밀어붙여도 재앙이 빠져나가고 깨달음이 이루어진다. 신이 달을 만나면 순무가 뚫리거나 무덤이 절절하면 복이 없을 수 있을 것이 아니라, 도리어 재앙이 된다.
자손이 참선을 잘하여 마음을 다지다. 관귀는 중난을 겪으며 더위를 피하고 병을 기르면 역흉에 맞는다.
자손 왕상이나 발동자, 참선타좌는 성공하지만, 피서했지만, 재앙은 뜻대로 될 것이다. 관귀가 무겁거나 왕상이 있는 자는 안구하려고 애를 하다가, 도리어 예기치 않게 당했다.
부모님은 서관에 몸을 맞대고, 복신은 세리를 낳아 승당에 가야 해요.
부모님이 살아 계셨으면 문묵의 집과 존장집으로 가는 것이 좋다. 자손이 태어나고, 스님의 문에 거하며, 어린아이를 비천하게 하는 곳. 형제가 살아나면, 형제와 친구의 집에 가서 아내의 재물을 낳고, 처족의 친구나 종에게 하인의 집에 다가가야 한다. 관귀가 살아나니, 하필이면 집에 몸을 맞대야 해요.
한 가지 험담을 모두 잘하면, 방면은 수행의 길이다. 여섯 마리가 다 깨졌으니, 어찌 정정의 둥지가 될 수 있겠는가? 왕을 사용하는 사람은 청룡을 만나면 이곳을 가다가는 것이 좋다. 어찌 흥이 나고 백호가 더해지겠는가, 그 집에 다가가라.
모든 가구는 아파트와 함께 편안하며, 한 번의 험담으로 6회, 왕복이 불확실합니다. 기운이 있으면 청룡에게 더 가치가 있고, 이득이 있다. 무거운 것을 피하고, 다시 백호에 부닥치면, 여기서 휴행하다.
뱀을 흔드려도 공포에 질린다. 역마를 만나면 더욱더 벤츠를 걱정한다. 무치한 귀신이 흥하여 재물을 잃으면 이득이 없다. 참새가 형처럼 움직이며, 혀를 돌면 불안하다.
뱀이 움직인다면, 공포에 질려 있다. 역마는 형을 찾아가서 귀신을 휘감고, 불리한 퍼레이드를 벌인다. 역마가 움직이면 재물과 복이 닿고, 천 리가 모두 편안하다. 귀신이 현무에 맞닥부면 반드시 실탈당할 것이다. 참새는 형님의 발동을 당할 때, 옳고 그름을 조심해야 합니다.
관휴 등산령이 있고, 간궁은 귀신을 보고 강호로 가지 맙시다. 지진이 발생하면 동쪽에서 화를 일으키고, 건조하면 북서쪽에 재앙이 일어선다. 중재에 관직이 바뀌면 색미가 특히 금물이다. 내형의 귀신을 희화화하여, 바람과 환난을 막아야 해요.
궁귀동, 동북을 걷지 말고, 산과 숲으로 가지 마라. 가십귀가 흔들리면 북방이 불리하고, 연못이 옳지 않다. 귀신은 배 안에 거처하지 는 하며, 동행을 삼가고 있다. 건궁 서북쪽은 흉악하여, 모유묘. 궁귀신을 떠들면 반드시 시비가 있을 것이다. 재물이 관직에 바뀌면 미색을 탐하지 않는다. 귀신이 흥하고 형이 된 귀신을 흥성하는 자는 모두 바람이 불까 봐 두렵다. 궁을 떠나 귀신이 움직여서, 불이 났다. 곤구정귀흥, 모거묘측.
주께서 함못을 합치시고, 미색을 탐하지 않고, 충화개나 화개크로 첩을 쓰거나 귀신을 찾아가서 덮으시니, 모두 승려의 문이 화를 낼까 봐 두려워서, 그러나 재앙이 더위를 피하면 흉악한 것이 되니, 오직 이해도 수행만이 정과가 된다. 또 세상을 보면 내구흥친궁에 살기 좋다. 세상이 그의 관직에 임하여 흥외를 흥성하게 하여, 이롭게 방면에 있다. 내적 험담이 왕성하여 본경이 마음과 같다. 외가 왕성하여, 타향에서 뜻을 이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