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어 삭히는법
① 먼저 항아리 밑부분(바닥)에 돌을 4개 편편하게 깐다.
② 돌 위에 짚/솔잎을 깐다.
③ 홍어 표면의 미끈미끈한 액체인 "꼽"이 그대로 있는 잘라진 홍어를 듬성듬성 놓는다.
서로 밀착시켜서는 안됨.
(흑산도홍어 껍질의 "꼽"에 있는 발광박테리아의 독특한 맛내기 때문에...)
④ 짚/솔잎을 3Cm정도 바닥에 깐다.
⑤ 홍어의 양만큼 상기 ③④항목을 계속 반복한다.
⑥ 옹기 입구를 비닐로 씌운후 고무줄 꽉 조여맨다.
⑦ 따뜻한 날은 음지에서 2~3일 정도 삭히고, 추울 때는 7일 정도 삭힌다.
(단, 시간/온도에 따라서 삭힘정도가 달라지므로, 개인별 기호에 맞게 삭힘정도를 조절하면 된다)
⑧ 초보자의 경우, 매일 한두 번씩 냄새를 맡아보고 자기가 먹기에 알맞게 삭혀졌다고 느껴질 때 항아리에서 꺼내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보관방법
① 냉장 보관시는 홍어에서 나오는 액체가 빠질 수 있는 밑받침대가 있는 밀폐용기를 준비한다.
② 밑받침대 위에 손질된 홍어를 가지런히 놓는다.
③ 밀폐용기의 뚜껑을 닫은 다음 냉장 보관한다.
(용기에서 완전히 삭힌후 그대로 용기에 보관하면 홍어살이 녹아 버려서 먹기가 어려워진다)
④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일반 냉장고보다 오랜 기간동안 먹을 수 있다.
(김치냉장고에 2개월 정도 보관시에도 잘숙성되어 맛이 있음)
⑤ 삭힘 정도를 파악하는 가장 전통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은 코로 냄새를 맡아보는 것이다.
(삭혀짐의 정도에 따라 암모니아의 냄새도 점점 강해지기 때문...)
= 간단 제조방법...
수산시장에서 이미 해동된 싱싱한(이미 삭혀지고 짠맛이 안나는것으로) 홍어를 구입합니다.
껍질을 벗기지 말고,물기는 행주(거즈)로 닦아내세요(물에 절대 씻지마세요)
내장을 제거하고 코부분과 꼬리부분은 잘라내고,양쪽날개부분을 분리하여, 플라스틱통이나 항아리에 두꺼운 종이를 깔고,
손질된 홍어를 겹치지않게 차곡히 놓고 뚜껑을 덮고 일주일간 상온에 두세요.
삭힌다음.....
껍질을 벗긴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드시면됩니다.
** 주의사항
홍어를 드시고 1시간이내에는 절대 Kiss 금지입니다... 잘못하면 빰 맞아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