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콜맨 랜턴, 버너 사용시 주의사항 정리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은 휘발유 및 등유를 사용하고 펌핑을 하는 가압식 랜턴과 버너입니다. 가연성 및 폭팔성이 큰 연료를 쓰고 있으므로 주의사항을 제 개인적으로 정리해봅니다.
1. 점화 사전 준비 가. 점화 위치 선정 - 콜맨은 평평한 곳(랜턴이나 버너가 기울지 말아야 합니다.)에서, 인화물이 주변에 없는 곳에서 사용하라고 안내합니다. 이는 랜턴이나 버너가 점화중이거나 켜진 상태에서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초기 불쇼에 주변 인화물이 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 랜턴을 걸어서 사용하고자 할 때는 점화는 테이블 또는 땅바닥등에서 먼저 켜서 걸어야 합니다.
- 랜턴을 걸어서 사용하고자 할 때는 걸리는 곳의 견고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즉 파일드라이브는 충분히 박아야 하고, 랜턴삼각대는 충분히 다리를 벌리고 가능한 3군데의 다리에 팩을 박아야 합니다. 타프의 메인폴등에 랜턴걸이(일명 돼지꼬리)에 걸고자 한다면 두께에 맞는 것을 정확 하게 설치하여야 합니다.
- 랜턴은 좌우 뿐만 아니라 상부방향(후드 방향)으로도 상당히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거실텐트등에서 (이너텐트에는 휘발유 및 등유랜턴 사용 금지) 사용한다면 텐트천과 충분히 떨어져야 합니다. (적어도 40cm 이상)
- 동반한 아이들을 포함한 동행인 모두에게 랜턴의 위치를 보여주고 주의사항을 전달해야 합니다. (랜턴이 켜 있는 동안 랜턴에 손대지 말고, 주의에서 넘어지지 않도록 이야기해야 합니다.)
나. 랜턴과 버너의 위험성 숙지 - 이미 랜턴 또는 버너의 사고가 있었습니다.
- 연료보관은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하여야 합니다. 여름날 휘발유를 땡볓 아래 놓으면 위험합니다. 30도 이하에서 관리하여야 합니다.
2. 사전 확인 사항 가. 육안 점검
나. 연료주입 - 깔때기를 사용하여 되도록이면 연료를안 흘리지 않도록 주입합니다. 얼마나 주입할지 모르면 주입구에서 1cm 아래까지 넣으면 가득입니다.
* 이미 연료가 들어 있는 랜턴에 추가로 연료를 보충한다면 기존의 연료를 다 따라내는 것이 랜턴 수명에 좋습니다. 랜턴을 조금 흔들어 연료를 빼면 연료통 에 찌꺼기가 같이 나오고, 이 연료는 조금 기다리면 찌꺼기가 가라앉으므로 윗 부분만 쓰거나 전용 필터가 달린 깔때기로 연료를 주입하면 되고, 연료통에 정확한 연료량을 넣을수 있습니다.
3개의 깔대는 모두 필터가 들어 있습니다. (가운데는 까페 공구 황동 깔대기)
다. 밀폐확인 - 먼저 펌핑을 충분히 하고, 핸드휠을 아주 잠시 개방합니다.. 이때 불을 붙히지는 않습니다. 누유되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사진보다 더 작은 구멍의 누유는 펌핑을 해봐야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크류형식으로 연료의 개폐를 하는 랜턴이나 버너의 경우에는 밸브축의 누유, 연료통의 누유를 집중적으로 확인합니다. (200a, 220, 228, 335등등)
레바형식의 랜턴이나 버너는 밸브축의 고무오링에 문제가 있으면 분사기처럼 누유가 발생하므로 반듯이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22, 226,229, 321, 621,625등등)
* 연료마개의 고무패킹과 체크밸브에 문제가 있으면 점화한 후 금방 꺼져 버립니다.
3-1. 점화(휘발유 랜턴 및 버너)
라. 불이 안정화 되면 핸드휠을 최대한 개방하고, 추가펌핑을 합니다. - 불이 안정화 되면 핸드휠을 열고 추가 펌핑을 해주면 됩니다.
3-2. 점화(등유 랜턴 및 버너) 가. 등유랜턴 점화에는 예열이 필수 입니다. - 제네레이터가 충분한 열을 받아 등유를 기화할수 있는 초기열을 주어야 합니다. 랜턴이 켜 있는 동안에는 맨틀에서의 열로 제네레이터가 계속 열을 받아 등유의 기화가 되지만 초기에는 열을 주어야 하고 이 것을 예열이라고 합니다.
* 랜턴에서 연소되는 것은 기화된 연료와 공기가 섞인 것입니다. 어떠한 이유에서 기화되지 않은 액체상태의 연료가 제네레이터를 통과하면 불쇼가 됩니다. 등유랜턴은 예열이 덜 된 경우, 제네레이타 가스팁(노즐, 니플?)이 오염되어 충분한 연료가 공급되지 못하면 불쇼를 합니다. 예열이 덜 된 경우 다시 잠그고 예열하면 되고, 사용중에 불쇼가 된다면 클리닝 레바를 한바퀴 빠르게 돌리시면 됩니다.
나. 제네레이터안의 연료를 빼내고 예열해야 합니다. - 제네레이터안에 연료가 남아 있는 경우(핸드휠을 잠가서 끈 경우) 예열중에 기화되면서 부피가 팽창하여 연료가 누출되고 불쇼를 하거나, 제네레이터 안에 연료가 비교적 많은 경우 글러브를 깰 정도로 많은 연료가 나오므로 반듯이 이 연료를 빼 주어야 합니다. * 연료를 빼는 방법은 연료마개를 열고(연료통의 압력을 완전히 빼게됩니다.) 핸드휠을 열면 됩니다. 연료통의 압력이 없으므로 제네레이터 안에 연료는 연료통으로 내려갑니다.
다. 예열 - 콜맨 등유랜턴중 238 모델을 제외하면 모두 알콜예열을 해야 합니다. 버너중에 등유를 쓰는 모델은 550B를 등유노즐로 바꾼 경우일뿐입니다. 238은 페트로막스처럼 자체에 달린 토치를 사용하고, 550B버너(일반적으로는 휘발유를 씁니다만..)의 경우 가스토치로 예열 하거나 고체연료로 예열하게 됩니다.
- 예열 하기전에 클리닝 레바 한바퀴 돌리세요 (제네레이터 가스팁 청소)
- 예열전에 점화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방법 1 : 예열전에 충분히 펌핑을 하고 핸드휠을 잠근다. 예열이 끝나 갈 때 때 핸드휠을 열어 불을 붙힌다. 이 방법은 맨틀을 교체 하고 첫번째 불 볼때 사용하면 맨틀 모양이 이쁘게 나옵니다. 사용중에 잠시 껏다고 다시 킬 때도 이렇게 하겠지만(펌핑이 되어 있으니...) 랜턴이 식었다면 반듯이 제네레이터 안의 연료를 빼주어야 합니다. 방법 2 : 연료마개를 한번 열고 닫습니다(연료통 안의 압력을 완전히 뺍니다.) 핸들휠을 개방한다. 예열이 끝나갈 쯤 펌핑을 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 예열에 사용되는 알콜은 에탄올 99%이상이 가장 좋으나 실외에서는 메탄올 99%도 무방합니다. * 부득이하게 실내에서 메탄올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 환기를 반듯이 해야 합니다.
- 알콜은 위험한 연료입니다. 알콜받이에 흘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가득 넣어줍니다. 불을 붙히고 알콜이 20% 정도 남았을때 펌핑을 하면 됩니다.
* 알콜받이에 알콜이 넘친 경우 연료통 위부분까지 알콜이 흐르고, 이 상태에서 불을 붙히면 연료통 윗부분까지 불이 붙습니다. 넘치치 않도록 조심하시고, 넘친 경우 1분쯤 기다리시면 알콜이 증발되므로 이때 불을 붙히시면 됩니다. 연료통위 알콜에 불이 붙은 경우 강하게 입바람을 불면 대부분 꺼지긴 합니다만 ....
* 안정된 공간에서 펌핑을 해야 되는 것이 이 펌핑을 하면서 알콜이 튀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듯이 랜턴은 평평한곳에서, 안정된 곳에서 점화 하셔야 합니다.
* 알콜불이 낮에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알콜불이 붙어 있는지 아닌지는 벤틸레이션(후두) 부분이 따뜻한가 아닌가 확인하면 됩니다.
* 알콜 예열중에 사고가 많이 납니다. 이글을 쓰는 저조차도 화상을 입은 경험이 있습니다.
- 알콜은 동관으로 되어 있는 알콜통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4. 사용 가. 휘발유 랜턴의 경우 어떠한 경우에도 맨틀에 불이 있는 상태에서 연료마개를 열면 않됩니다. - 휘발유의 특성상 연료마개를 열면 휘발유 증기가 나오고 이것에 불이 붙습니다. 절대로 휘발유 랜턴이나 버너에 불이 있는 동안 연료마개를 열면 않됩니다.
나. 맨틀을 갈거나 추가로 연료를 보충하는 경우 충분히 식은 다음 작업합니다. - 뜨거운 랜턴이나 버너 만지다 떨어뜨리면 더 위험하니 충분히 식은 다음 장갑을 끼고 작업합니다. - 콜맨 442, 550B 같은 버너는 소화나 불조절을 위해 핸드휠을 만질때 불받이나 핸드휠이 뜨겁습니다. 조심해서 조작하셔야 합니다.
5. 사용 후 가. 콜맨은 2주이상 사용하지 않는다면 연료통을 비워놓도록 권장합니다.
나. 바로 사용한다면 연료마개를 열어 압을 빼 놓습니다. (이때 연료마개가 열려 있는 상태에서 핸드휠을 최대한 개방하고 다시 잠급니다. 즉 제네레이터 및 밸브에 들어가 있는 연료를 연료통으로 보내는 것입니다.) 다. 랜턴이 넘어지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라. 등유이건 휘발유이건 콜맨은 모두 핸드휠로 소화를 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휘발유와 등유를 구분하지 못할 경우가 있기에 안전상 핸드휠로 소화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6. 정비시 가. 구멍난 휘발유 랜턴이나 버너 연료통은 폐기합니다. - 등유용 랜턴과 달리 구멍이나 크랙이 있는 연료통은 폐기하여야 합니다. 무엇인가에 부딧혀 구멍이 난 것이 아니라 크랙 또는 녹이 슬어 구멍이 난 연료통은 안전상 폐기하여야 합니다. (때워도 곧 구멍이 나고 휘발유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위 사진은 200A 랜턴 연료통과 밸브어셈블리를 연결하는 부분이 삭아서 납으로 수리를 시도한 사진인데 굉장히 위험하다. 부산머깨비님은 위 랜턴의 연료통을 교체하여 수리완료하였습니다.
나. 핸드휠의 고무오링과 흑연은 반드시 점검합니다. - 테프론테이프등으로 수리되어서는 않됩니다. 정확한 치수의 규격 오링으로 누유가 방지되어야 합니다.
다. 밸브어셈블리와 연료통의 결합시 반듯이 록타이트(242번 추천)을 사용합니다. - 여기서 새면 정말 답없습니다...
라. 콜맨 501모델 사용시 더 주의깊게 사전 점검해야 합니다 - 불깡통이라는 오명을 듣고 리콜된 모델입니다. 사용전 주의깊게 사전점검을 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버너는 연료조절손잡이가 제네레이터 시작부분에 있는데 반해 이 모델은 제네레이터 끝부분에 있습니다. 즉 어떠한 이유로 클리닝레바부터 핸드휠까지 누유가 발생한다면 연료를 통제할 방법이 없습니다.
마. 점검시 방염포나 금속쟁반등을 사용하고, 반듯이 소화기를 준비합니다. - 익숙하면 사고난다는 말처럼 정비시에도 안전을...
바. 절대로 오래된 연료통에 산성용품(SR100, 구연산, 콜라등)으로 청소하면 위험할수 있습니다. - 비연소부분(프레임, 손잡이등)은 가능하지만 연료통을 비롯해 연료가 이동하는 부속은 위험합니다.
사. 정비나 캠핑시 면소재의 옷을 권장합니다. - 몸에 불이 붙었을때 화학섬유계통은 화상이 더 심해집니다. 면섬유 옷을 권장합니다. (까페의 몇몇 분들이 불빵 않난다며 입는 군복이 대표적인 면소재 옷입니다.) |
|
첫댓글 숙지하였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역시 안전하게 불을 보는게 제일이지요.^^
안전이 최고죠..
감사합니다....기억저편님!!!!
뭘...
고맙습니다^^
다시한번 안전이 최우선이라 생각하게 해주네요,,,,
예.. 아이들이 다치지 않도록...
좋은글 감사합니다. 다시 한번 경각심이 듭니다.
언제 도금한번 해야 되는데...
잘 읽어봤읍니다 앞으로도 몇번을 더 읽어 완전히 숙지해야겠읍니다
이참에 콜맨랜턴 버너에 사용되는 부품들의 명칭(품명)과 역할도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읍니다 ^♡^
콜맨방 검색해보시면 글 있습니다.
@기억저편(김영수-안양) 넵! 가서 읽어보겠읍니다 ^^
잘 봤습니다
취미생활은 안전이 우선이죠
예. 안전이 최고죠..
역시 콜맨 박사님이십니다.
아무리 취미생활을 즐기고 싶어도 첫째는 안전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안전이 최고 !!!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읽고 또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뭘 .. 고수님이...
좋은 글 잘봤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페트로 계열은 곰매님이 정리하세요.. ㅎㅎㅎ
강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안전이 최고겠지요!!
예.. 안전이 최고죠...
감사 합니다 엄청 수고하셔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콜맨 뿐 아니라 상식과 논리에도 강한 분이십니다.
야로를 좋아하기에 상식과 논리에 강하지 않습니다. 땡깡에 강합니다. ㅎㅎㅎ
정말 기본 적인 사항이지만 대충 하는 순간 사고 납니다..
넘 좋은 글 입니다.
반드시 압 채운 상태에서 누유 확인은 반드시 필수 입니다.
보기 좋아라고 70~80 된 놈들 약품에 담가가 야들야들 하게 맹글면 큰 일납니다.
조심조심 묵은때 벗기지 마시길.....
70~80 된 놈들 하나 분양해 주세요... ㅎㅎㅎ
@기억저편(김영수-안양) 위험혀서 분양 못 하겠슈~~~
ㅎㅎㅎ
@코만도(박재진&울산) 저는 요즘 총알이 없어 새 랜턴에 굶주려 있습니다. 갖고 있던거라도 팔아야 할 판입니다. ㅜ.ㅜ
기본에 충실해야 겠습니다.
100번을 잘하다가도 1번의 실수로 평생 후회하며 살게 될 수도 있겠지요.
다시 한번 경각심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억저편님은 울카페 소방관 이십니다^^
저같은 초보에게 이 글은 금과옥조 같습니다..선배님 좋은 글 감사합니다
글 잘 봤습니다.왕초보인 제가 보기에 정말 좋은 글이네요.
한가지 질문 드릴게 있습니다.5번 사용후에 보면 핸드휠이라고 적혀 있는데 핸드휠이 정확히 어떤걸 말씀하시는건지요??
콜맨 피크원을 사용중인데 연료조절레버를 말씀하시는건지?아님 펌프손잡이를 말씀하시는건지요??
1. 피크원은 모델명이 아닙니다. 미국콜맨의 모델들에 붙는 제품군(브랜드)압니다. 캐나다 콜맨이 이지라이트처럼...
2. 핸드휠은 연료를 열거나 잠그는 디스크 또는 레바를 의미합니다.
@기억저편(김영수) 넵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