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1_4[1].pdf
국토해양부의 의뢰로 2012년에 한국개발연구원에서 여주~원주 복선전철 타당성조사를 했었는데요.
올린 파일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원주시에서 그렇게 원하던 수도권 전철의 연장이 아니라 ITX운행을 전제로 했습니다.
여주~원주 간 복선전철 노선도
만일 예타대로 실현되었더라면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거리는 여주~원주간 21.9km로 중간역 없이 ITX를 1시간에 2대씩 3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사업비는 약 6,329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결국 부결되었지만 동호인 여러분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첫댓글 ITX-청춘이 들어가는건가요? ITX-새마을이 들어가는건가요?
흥미로운 자료 감사합니다. ^_^;
1. 내용을 읽어보니, ITX급이 아니라 EMU230(230Km/h)급으로 타당성 조사를 했군요. 아마도 원주-강릉선 (설계속도 250Km/h)을 염두해 둔 모양입니다. 참고로 ITX-새마을은 예정대로 나온다면 EMU150(150km/h)급입니다.
2. 사업비용 6,329억원은 국토해양부의 2010년 자료를 기준한 근거이고,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는 시나리오 2개를 설정하여 조사되어 있군요. 시나리오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편성이 바뀌게 되어 차량구입비 변동이 있습니다.
- 시나리오 1 : 월곶~판교 반영, GTX 미반영시/ 7,163 억(반올림) / B/C - 0.76
- 시나리오 2 : 월곶~판교 미반영, GTX 반영시/ 7,205 억(반올림) / B/C - 0.64
KDI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론은 동서 철도망 구축을 위해 중요한 노선이나, 현시점에서는 적절한 사업타당성이 확보되지 못하니, 상황이 (많이) 변화되면 다시 추진여부를 검토해볼수는 있겠다... 네요. ^_^;
그럼 ITX-청춘이 아니라 ITX-원여가 되겠네요..ㅋㅋ
인천공항에서 원주로 올 수 있나요?
온다면 시간은 얼마나 소요되려는지요?
여주~원주선으로는 불가능하죠.
지금 연결선 공사중이고요.. 완공되면 인천공항에서 원주까지 바로 올수 있습니다..
기존 중앙선 이용 합니다. 중앙선과 경의선 직결 공사 중이고 경의선과 공항철도를 연결 중 입니다.
시간은 대략 2시간 전후 걸리지 않을까 합니다..
충분히 사업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판교(신분당선 강남역 15분거리) - 이매(분당선) - 광주 - 이천- (부발) - 여주 - 원주 노선을 운행하면 1시간에 1대 정도만 운행해도 강남권으로 직결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원주 이외에도 여주,이천도 상당한 여객수요가 예상됩니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판교-광명역으로 연계하여 광명,시흥,인천까지도 연계가 가능한 노선입니다. 신속하게 추진되어서 성남-여주선의 활용도를 대폭 높이고, 또한 원주-강릉선과 연계도 가능하게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