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생각 성남여주선 - KTX 수서역 연결선 건설제안
『레지스터』 추천 0 조회 4,519 13.08.18 18:06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3.08.18 21:46

    첫댓글 수서-광주선이군요. 수서-용문선과 경합하다가 중복이라서 계획에서 빠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게 왜 중복인지는 모르겠지만요...
    중부내륙선이 간선으로서 기능을 하려면 꼭 필요한 노선인데 안타깝더군요.

  • 13.08.19 00:58

    둘 다 어떻게든 강원도로 연결될 수 있는데 수서-용문선을 우선에 둬서 중복이라고 한게 아닐까요?

    저 역시 중복이라고 하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그러나 수서-용문선을 성남여주선 광주역 경유로 좀 돌려버린다면 레지스터님의 제안을 살릴 수 있어보입니다.
    여기 덧글 달아주신 [821]산성 님의 이야기대로 수서-광주선을 부활시키는 효과를 볼 수도 있을테고요.

    위의 사진을 확대해서 봤을 때 U자형의 파란선을 보시면 이해하실 겁니다.

  • 작성자 13.08.19 08:56

    그림을 보니, 수서-용문과 성남여주선을 모두 아우르는 좋은 계획이네요.

  • 수서-용문은 과거 동서고속철도(수서~춘천~속초)의 부활로 보시면 될듯합니다. 과거에 자주 검토되던 축이죠.
    수서-광주는 중부내륙선 출발 노선으로 검토 했던 것 입니다.

  • 13.08.19 13:39

    수서로 진입선로가 필요하기는 한데, 반드시 최단선형이 되기 보다는 투자를 최대한 절감할 수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해당선로 단독으로는 간선전용에 가깝게 이용될 수 밖에 없으니, 다른 노선의 직결운행같은것도 좀 유치를 할 수 있어야 할 거 같고요.

    여담이지만 수서~용문선은 왜 나왔는지 애매한데, 여주~원주선이 되면 사실상 쓸모없는 선로고, 화물편의성 면에서도 중앙선 용문~원주를 같이 써야 해서 선로용량 확보나 고속화에는 별 실익이 없다시피 해집니다. 결국 수서역 진입선로 외엔 의미가 없다시피 한데, 기왕 그렇게 하려면 서원주에서 별선분리가 되는게 좋겠죠.

  • 작성자 13.08.19 20:54

    '화물'하니까 생각나는데, 기왕이면 서원주-성남여주선-오봉으로 이어지는 화물선 루트도 건설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규모야 빡세지만, 제대로만 건설되면 현재 포화상태인 중앙선에도 숨통이 트일 수 있을 듯

  • 13.08.21 00:28

    레지스터 님 // 오봉으로 연결하도록 제안하신 노선은 투자규모가 생각하시는만큼 과하지 않을겁니다. 왜냐하면 성남여주선은 월교판곶선과 연결이 되는데 월교판곶선의 청계역( 아니면 청계지구 ) 근처에서 연결선만 7~8km 정도 뚫어주면 됩니다.

    예상되는 효과는, ① 중앙선 뿐만 아니라 중부내륙선으로 올라오는 화물열차들도 오봉ICD로 보낼 수 있게 됩니다. ② 수인선을 경유해서 인천신항으로 화물을 연결하는 계획이 무산되었는데 제안하신 노선과 월교판곶선을 연결하면 가능해집니다. 서해선 또는 평택-포승선으로도 인천신항 연결이 가능하다지만 서해안축이 아닌 지역에서는 힘들테니까요.

  • 13.08.19 15:35

    수서용문선 보다는 이게 훨씬 낫네요.

  • 13.08.25 00:57

    좋은 의견 잘 봤습니다. 현재 수서-평택 KTX 선로와 입체교차 연결선을 만들면 보다 손쉽게 해결이 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요? 이매-판교 사이에서 만나게 됩니다. 이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작성자 15.09.13 22:33

    뒤늦게 확인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어디에 연결하든지 연결선 기능만 있으면 아무 곳이 됐든 괜찮을 것 같습니다.

  • 13.08.25 19:11

    수서~용문은 왜 나왔는지 도통모르겠어요. 같은값이면 청량리(혹은 왕십리)~망우 복복선이 훨씬 효과 좋아보이는데요.

  • 13.09.01 15:48

    이노선은 성남 구시가지 직빵으로 통과하는데요...시가화되서 통과될수가 없죠...아무리 좋은 노선이라도 복잡한 시가화를 어떻게 뚫죠...성남구시가지 한번이라도 가보셨다면 어렵다는거 아실겁니다..도로가 왕복4차 또는 2차로 인곳입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