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인 COP28 거래에서 화석 연료에서 '전환'하는 데 동의
https://www.aljazeera.com/news/2023/12/13/new-un-climate-deal-calls-for-transitioning-away-from-fossil-fuels
유엔 회의의 대표자들은 '단계적 폐지' 문구가 생략되었지만 기후 조치의 '역사적 패키지'에 동의했습니다.
운동가들은 지구 온난화를 종식시키기 위해 석유, 가스, 석탄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Giuseppe Cacace/AFP]
게시일: 2023년 12월 13일2023년 12월 13일
|
업데이트됨 :
4 시간 전에
두바이에서 열린 유엔 COP28 기후 회담의 대표자들은 처음으로 국가들이 기후 변화의 최악의 영향을 피하기 위해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도록 추진하는 합의에 동의했습니다.
COP28의 술탄 알자 베르 의장은 수요일 약 200개국에서 승인된 이 협정이 지구 온도를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5도 이상 높게 유지한다는 목표를 유지하기 위한 "강력한 계획"을 제공하는 "역사적인 패키지"라고 환영했습니다. 도달 범위 내에 있습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4개 중 1개 목록호주는 연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더 많은 화석 연료4개 중 2개 목록COP28 기후, 화석 연료에 대한 대립 속에 초과근무 논의4개 중 3개 목록'방 안의 코끼리': 미군의 탄소발자국은 얼마나 될까?4개 중 4개 목록미국 LNG 최전선에 있는 커뮤니티, 바이든에게 수출 터미널 거부 요청목록 끝
아랍에미리트(UAE) 석유회사 아드녹(Adnoc)의 CEO 알자베르는 “우리는 사상 처음으로 최종 합의에 화석연료에 관한 언어를 넣었다”고 말했다.
전 세계 관계자들은 이번 거래가 화석 연료 사용을 종식시키기 위한 중요한 단계라고 제안했습니다.
미국 기후 특사 존 케리(John Kerry)는 미국과 중국 모두 장기 기후 전략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며 이 합의가 “세계에 매우 강력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 합의는 100개 이상의 국가가 요청한 화석 연료의 “단계적 폐지”까지 추구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이는 "정의적이고 질서 있고 공평한 방식으로 에너지 시스템에서 화석 연료로부터 전환하여 이 중요한 10년 동안 행동을 가속화"할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한 전환은 2050년에 세계가 온실가스 배출 순 제로를 달성하고 기후 과학의 지시를 따르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수요일 오전, 전 세계가 지구 온난화를 줄이는 화석 연료 사용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문서의 최신 초안이 화요일에 끝날 예정이었던 정상회담이 연장되도록 강요한 이전 제안에 대한 항의로 인해 대표자들에 의해 논의되었습니다.
광고
이전 초안에서는 지구의 위험한 가열에 맞서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옵션 목록을 제시한 반면, 최종 버전에서는 일련의 조치를 통해 모든 국가에 기여할 것을 명시적으로 "요청"했습니다.
수요일에 이 협정이 승인된 후 프랑스 에너지부 장관 Agnes Pannier-Runacher는 이를 “다자주의와 기후 외교의 승리”라고 불렀습니다. “이제 우리는 화석 연료를 없애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하며 이에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습니다.
알자지라에 가입하세요중동의 주
한 곳에서 해당 지역의 취재 내용을 모두 확인하세요.
가입하기
가입하시면 당사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에 동의하시는 것입니다.
reCAPTCHA 로 보호됨
이에 앞서 노르웨이의 기후 환경부 장관 Espen Barth Eide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필요성에 대해 이렇게 명확한 문서를 중심으로 전 세계가 하나로 뭉친 것은 처음입니다. 방 안의 코끼리가 되었습니다. 마침내 우리는 정면으로 해결하세요. 이는 엄청나게 많은 대화와 치열한 외교의 결과입니다.”
지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화석 연료에 대한 결정적인 조치를 취하라는 회의의 의장단의 초기 문서가 많은 국가들을 화나게 한 이후 수요일 오전의 작은 시간까지 집중적인 협상이 계속되었습니다.
UAE가 주도하는 대통령직은 해가 뜨자마자 대표자들에게 글로벌 재고 조사라고 불리는 새로운 중앙 문서를 제시했습니다.
광고
약 2주간의 논의 끝에 발표된 세 번째 버전의 문서였다. 21페이지 분량의 문서에는 '석유'라는 단어가 전혀 나오지 않지만, '화석연료'가 두 번 언급됩니다.
세계 10대 산유국 중 하나인 UAE에서 열린 이번 회의는 처음부터 화석연료 이해관계자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해 왔으며, 특히 석유 부문의 알 자베르(al-Jaber)가 협상을 주재하도록 임명된 이후 더욱 그렇습니다.
많은 재정 문제는 향후 2년 동안 아제르바이잔과 브라질에서 열리는 기후 회의에서 해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엔환경계획(UNEP)은 개발도상국이 더 따뜻하고 더 야생적인 세상에 적응하는 데 연간 1,940억~3,660억 달러가 필요한 것으로 추산합니다.
UN 재단의 수석 적응 고문인 크리스티나 룸바이티스 델 리오(Cristina Rumbaitis del Rio)는 수요일에 제안이 승인되기 전에 “전반적으로 이것은 우리가 본 이전 버전보다 더 강력한 텍스트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동원하는 데는 부족합니다."
광고
Play Video
Video Duration 25 minutes 33 seconds25:33
출처 : 통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