僧道賢愚章第七十五
(以應爻為主,福德為憑。)
迎僧接道招賢者,卻看何人立應中。
人生世間,有念佛行善因果法緣、或祈福壽、或職悔業根,如修齋設法、如煉度書符,皆欲利益存亡,不無迎接僧道,而僧人有慈惠降龍道士,有法靈伏虎,皆以宣揚梵語,禮誦經文,必能扶綱而植紀,始可入聖以超凡。若請延不善,迎接非賢,則亂壇兆而淆葷壇,瀆醮筵,以親汙積,是無感應,徒設衷誠。占卦但看應爻,便識休咎。
福德在時真戒行,父官居者法精通。
謂如子孫在應,決是受戒之善士,有行之真人。父母臨之者,必法術精專。官鬼臨之者,必神鬼欽伏。
兄爻值此多奸偽,財象臨渠好利營。
供佛,賴僧之慈因以盜助。迎真籍道之法力以贊參。兄弟應值則奸欺而偽妄,多阻誤而廢更。妻財監其人貪婪圖利,好色營財,乃鄙入蠍葷,非通天撤地之流也。
惡輩子孫臨白虎,善人福德帶青龍。
子孫乃僧道也,白虎貼守,其心不勝兇險立行匪凡善良。福德即子孫也,青龍衛護,欺人機有慈善,宅心恒存德行。
神天不納因官絕,僧道無緣為六沖。
道場善事,必一誠感格。如官爻值緣人徒爾叩天而天不受,僧有善緣而凡人因無緣法,蓋緣卦值並沖道多緣法,而齋主為沒因緣良為爻生沖激,故六沖不用也。
子破誦經宣若誑,應空禮懺拜如風。
子孫用神主我家之事,誦經宣偈全要琳琅諷念,若逢衝破則徒誦之而為誑語矣!僧道應位為占主之用神,金經實偈誠敬宣揚。如遇被沖,則枉念之而成虛文矣!應空則袈裟贍禮何益?無子則鶴憋懺禮徒然。
鬼空設舊無因果,子旺修齊有大功。
官爻主設醮之場,無鬼則無因無果,鬼煞臨齋壇之事。官空,則何德何功。子乘旺,齋壇功德無虧。福德權醮,主功程有力。
福化鬼爻官剋世,非惟作福反遭凶。
設齋修善,福動化鬼,則求親而疏矣!作福祈恩,官來剋世,是求榮而反辱矣!諂之而不蒙福媚之而反見遭用人感應,用意昭孚天神,感格天理昭回,豈可褻瀆不加謹慎乎?
승도현우장 칠십오
(주로 응답, 포드에 의해.)
스님을 맞이하여 현자를 모집하는 자를 맞이하지만, 누가 응수하는 것을 보아라.
인생의 세상에는 부처님의 선과 결과의 법연을 염원하거나 복을 기원하거나, 직종 회개의 뿌리가 있는데, 예를 들면, 수재가 수련도서 부적처럼 이익을 살려 멸망하고, 스님을 맞이하는 것이 없고, 스님은 자혜가 용도사를 내리고, 법령복호가 있는데, 모두 산스크리트어를 전파하고 경전을 예송하는 것으로, 반드시 기강을 세우고 기강을 맺을 수 있고, 성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만일 불친절을 연장하고 비현을 맞이해 주십시오면, 제단을 어지럽히고 제단을 혼란스럽게 하고, 배반하며, 친오염으로 축적하는 것은 무감각하고, 헛된 성실함입니다. 험담을 하되, 보고는 응대해야 한다.
포드는 그 때 정말로 그만두었고, 아버지와 관거인의 법이 능숙했다.
자손이 응하는 것처럼, 언제나 계엄령을 받는 선한 자와 행하는 참된 사람이 있다는 뜻이다. 부모가 임하는 자는 반드시 주문 전문이 된다. 관귀가 임하는 자는 반드시 신귀가 기습해야 한다.
형님은 이렇게 많은 위선과 위선을 가지고 있으며, 재물은 도랑에 임하여 좋은 이영을 이롭게 하였다.
부처님을 모시고, 승려의 자상한 인하여 도적질을 하다. 진적도의 법력을 찬사하다. 형제는 가치 있으면 간사하고 위선적이어야 하며, 많이 막아서 폐위해야 한다. 처재감은 그 사람의 탐욕스러운 이익, 호색한 재물, 전갈에 들어가는 것이지, 하늘을 통하지 않고 땅의 흐름을 빼내는 것이다.
악인생손은 백호, 선인포드는 청룡을 데리고 다닌다.
자손은 스님도, 백호는 지키고, 그 마음은 흉흉하고 험난한 산적의 선량함을 이겨내지 않는다. 포드는 또한 자손, 청룡 경비원, 자선, 집, 지속적인 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천은 관절로 인해 승도가 육충이 될 수 없다.
도장의 선행은 반드시 일성으로 감격해야 한다. 관직의 가치가 있는 사람이 하늘을 찌르고 하늘이 멸절되고, 스님은 선연이 있고, 필사자는 인연이 없기 때문에 인연을 맺어 값을 짓고 여러 인연을 맺는 법이며, 재주는 인연이 많기 때문에 첩생이 격동하지 않으니, 육충은 쓰지 않아도 된다.
자이가 경전을 깨뜨리면, 공허한 예절에 예배를 드리는 것이 바람과 같다.
자손은 신주 우리 집안의 일을 써서, 경선전의 모든 것을 풍자하여 낭송하고, 만일 뚫으면 헛말을 낭송한다 스님의 도는 점주의 사용신으로 자리잡았고, 김경실은 정성껏 설교했다. 씻겨나가면 헛된 글이 된다 공허해야 할 때 어떤 유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자식이 없으면 두루미가 참례를 참는 것은 헛수고다.
귀신은 옛것에 인과가 없고, 자왕수제에는 큰 공이 있다.
관직의 주인은 첩의 장을 세우고, 귀신이 없으면 인과가 없고, 귀신이 재단에 임하는 일이 없다. 관공은 허덕이 허공이다. 자식이 왕을 타면 재단의 공덕은 손해 볼 것이 없다. 포드 권준, 주공은 강력하다.
복화귀신관이 세상을 가리면, 복만 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흉악을 당한다.
재를 세우고 선을 행하고, 귀신을 복을 복을 가리면, 친족을 구하여 소홀히 한다 복기은 복을 빌고,관래는 세상을 가꾸는 것이,영광을 구하고 모욕을 당하는 것이다 복을 복을 드리지 않고, 반대로 고용에 의해 감지되는 것을 보고, 천신을 품고, 천리를 감격하고, 어떻게 부주의하게 모독할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