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7주차네요. 시간 참 빠릅니다.
고사부님의 공시생들을 위한 배려심에 다시한번 깊게 감사드립니다.
신분제의 동요. 양난을 계기로 공명첩이 생겼어요. 유점사에 대한 이야기. 공명첩은 빈민구휼과 사찰의 준수비용에도 쓰였다고 말씀해주셨어요. 부유한 상민들이 양반이 되려고 하고 양반수의 증가. 상민과 노비수는 감소. 김홍도는 풍속화가. 서얼의 동향이 중요하다. 서얼통청운동. 청요직에 진출을 못하지만 상소를 여러차례 일으켜서 정조때 규장각 검서관으로 등용. 서얼규제 철폐는 철종. 신해허통.
중인(의관, 역관)- 철종때 연합 상소 올렸지만 요구는 양반들의 반대로 실패. 중인중에 역관이 제일 많음.
조선후기의 도망노비가 엄청 많다.(추노)
납공노비로 전환. 노비종모법. 갑오개혁때 공사노비제 폐지.
모칭유학(향교의 학생들도 양반대접을 함)
환부역조(할아버지, 아버지를 바꿈)
조선전기는 남귀여가혼. 신사임당을 예시로 드심. 후기는 친영제도.
청금록.향안에 대해 설명하심.
재지사족(향안.향회) 향전-구향과 신향의 대립.교파와 약파 사이의 충돌.
신분과 부의 불일치-부농과 양반의 몰락.
정감록-조선후기 비기.
조선후기 새로운 종교-천주교, 동학
마테오 리치(예수회)- 천주실의, 곤여만국전도
천주교의 박해순서도 알려주심.
이익(성호학파)
동학(인간존중사상)
이필제의 난-최초의 교조신원운동
홍경래의 난 배경-서북민에 대한 차별대우.가산에서 봉기.청천강 이북 점령.
임술민란-백낙신의 탐학.
호락논쟁. 인물성동론-북학사상.
양명학- 양지.중종때 소개.
이황(전습록변)- 양명학 비판.
정제두-강화학파 형성. 화곡학파.
양명학 계승-박은식(유교구신론)
실학자에 대해서 설명해주심.
이수광(지봉유설), 한백겸(동국지리지)
허균(광해군때 도승지)-홍길동전. 유재론. 인재등용 신분, 적서 따지지말고 재능을 보자.
김육(대동법 확대, 동전사용 건의)
조선의 큰 문제점- 지주제의 모순
유형원-균전론(신분에 따라 차등있게 토지를 재분배)
이익-좀론.한전론 제시.영업전 매매금지.폐전론.붕당론(붕당의 본질은 밥그릇 다툼이다.)
정약용-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홍대용-임하경륜, 의산문답.균전론(장가를 가서 아내가 있는 성인 남자에게 2결의 토지 지급)
박지원-과농소초, 열하일기. 한전제(상한선 주장)
박제가-북학의. 절검보다는 소비권장.서얼출신.
북학파-연행록(연기, 열하일기, 북학의)
서유구-임원경제지
최한기-명남루총서
하멜에 대해 이야기해주심.
김석문-역학도해. 지전설.
김육-시헌력 도입
홍대용-주해수용(수학)
최한기- 지구전요
안정복- 동사강목(삼한정통론)
한치윤- 해동역사
이긍익- 연려실기실(기사본말체)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에 대해 설명. 천주교 탄압. 이양선의 통상요구.
남연군묘에 얽힌 이야기도 해주심.
일본의 서계사건에 대한 설명.
강화도 조약, 조일무역규칙, 조일수호조규부록에 대해 설명해 주심.
위정척사 운동과 각 인물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주심.
최익현의 왜양일체론과 이만손의 영남만인소의 사료 중요.
중간에 쫄지말라고 응원해주셨어요.^^
임오군란에 대한 배경이야기와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해 설명.
갑신정변의 풀스토리를 설명해주심.
"아무리 뜻이 좋아도 외국세력을 끌어들이면 백성의 지지가 없다."고 하심.
갑신정변 14개조 정강에 대해 설명.
조선중립화론- 유길준, 부들러
헐버트에 대한 이야기, 굉장히 중요한 사람이라고 강조하심.
사부님의 한국사 강의는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지식을 전달해주십니다. 스토리로 짜악 상세히 설명해주시니 이해가 잘 되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