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교육청 조작? 실수? 호남지역 화제만인가?
50대 남성, 전라지역 인기기사라는데 <조작? 실수?. 오락가락' 해명 의혹 키워>
전북 임실교육청이 일선 학교에서 올라온 기초학력 미달 학생 숫자를 통계에서 빠트린 것
임실교육청은 18일 정부 발표 내용이 잘못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자 "사실은 사회와 과학 각각 6명, 영어 2명, 국어 5명, 수학 2명 등 모두 21명의 미달 학생이 있었다"고 밝혔다.
그렇지 않아도 조작행정이라는 탈을 벗어나지 못한 대한민국!
교육계마저 이 모양 이 꼴이니 학생들이 선생님을 존경하고 따르르 것인지?
지난 16일 초등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사회, 과학, 영어 3개 과목에서 한 명도 미달 학생이 없는 것으로 발표돼 `
공교육 모범 사례'로 시선을 끈 지 이틀 만에 잘못을 시인한 것이다.
하지만 임실교육청은 언론의 성적 조작 보도가 잇따르자
이번에는 "A초등학교 학생의 답안지를 모두 조사한 결과
사회와 영어에서 1명씩 모두 2명의 미달생이 있는 것으로 잠정 확인됐다"며
"전 과목 합해서 미달생이 21명으로 집계됐다는 것은 담당 교사의 실수로 보인다"고 다시 뒤집었다.
임실교육청이 하루 저녁 사이에 오락가락 해명을 한 것은
미달생 숫자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보고 누락이 있었던 점과 관련이 있다.
임실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지난달 6일 A 초등학교로부터 전화로
"5개 과목 모두에서 기초학력 미달생이 없다"는 보고를 받는 등
관내 15개 학교에서 전화로 미달생 현황을 보고받았다.
교육청은 이를 근거로 보고서를 작성해 다음 날인 7일 전북도교육청에 제출했고,
이 내용이 교육과학기술부까지 전달됐다. 하지만 교육청은 지난달 14일 A초등학교로부터
"시험을 본 6학년생 11명 가운데 사회와 과학 각각 6명, 영어 2명, 국어 5명, 수학 2명 등 모두 21명(과목별 미달생 합계)이 미달 학생으로 집계됐다"는 수정 보고를 전자 문서로 받았다.
성적 조작 의혹이 제기되자 장위현 임실교육장은 "수정 보고받은 내용을 도교육청에 전달하지 않은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고 인정하면서도 "의도적으로 성적을 조작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지만 임실교육청의 해명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 모르겠다는 의심의 눈초리는 거세질 대로 거세진 뒤였다.
임실교육청은 당연히 이를 전북도교육청에 전해 통계를 재 작성하도록 해야 했지만 이를 무시했다. 우리나라 교육사상 처음으로 전국 각 학교가 같은 내용의 시험을 쳐 그 결과를 토대로 공교육 강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친 시험을 두고 "대단한 것이 아니다"라고 안일한 생각을 한 셈이다.
09.2.19.
첫댓글 ??????????????????????????????????
다른 지역도 조작이나 실수는 얼마든지 있을 수있다고 봅니다 특히 전교적견들의 음흉한 장난이 없다고 단정 하기도 어렵고....
16대 대통령이 이회창인데 부정개표로 노무현으로 바꿨는데 성적조작쯤은 식은 죽먹기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