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스러운 천년왕국 (계20:1-10)
예수님께서 공중 재림 하시면 교회시대의 성도들이 부활하고, 휴거하게 됩니다.
그 후 세상에는 ‘7년 대 환난’ (지상의 현재 환난은 전초에 불과함)의 극심한 환난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큰 환난의 시기인 7년 대 환난이 끝나면 예수님께서 지상 강림하십니다.
그리고 인류의 마지막 전쟁이 일어나 적그리스도와 그 추종자들이 패배하여 멸망을 당하고
적그리스도(짐승)와 거짓 선지자는 불 못에 던져 집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다스리시는 ‘천년왕국’이 시작됩니다.
천년왕국이 끝나갈 무렵에는 무저갱에 감금되었던 마귀 사단이 잠시 풀리게 되고,
그 후 심판을 받아 적그리스도와 거짓 선지자가 던져진 불 못에 던져지게 됩니다.
그 후 창세 이후 모든 악인들이 부활하여 ‘백 보좌’(베마) 심판을 당하고 ‘지옥’ 불 못에 던져 집니다.
그리고 영원한 세계가 시작됩니다.
그러므로 천년왕국은 인류 구원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 속에 포함된 분명한 기간입니다.
그리고 계시록 20장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3가지 천년설의 주장을 하게 됩니다.
⑴무 천년설
이 학설은 예수님께서 지상 재림 하신 후에 곧 바로 영원세계에 들어간다는 설입니다.
이 설은 ‘어거스틴’ (아구스티누스)가 주장한 설이며 교회 시대가 바로 천년왕국 시대라고 보는 설입니다.
⑵후 천년설
이 학설은 교회가 복음을 전함으로 이 세상이 점점 좋아져서 마침내는 온 세계가 기독교화 됨으로 그때 예수님께서 재림하신다는 설입니다. 이 후 천년설은 16세기경에 등장했지만 20세기에 들어와서는 거의 받아드려 지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세상은 점점 더 타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⑶전 천년설
이 학설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설이며 가장 성경적이며 설득력있는 설로 받아 드리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천년왕국이 시작되기 전에 지상 강림하시어 천년왕국이 세워지고 예수님께서 다스리시게 된다는 설입니다. 초대교회의 성도들은 대부분 이 설을 믿은 것으로 봅니다.
전 천년설이 가장 성경적인 이유 5가지
⑴예수님께서 지상 강림하실 때에 순교자들을 부활케 하시기 때문입니다.
이 부활 후에 예수님께서 만왕의 왕으로 천년동안 다스리시게 됩니다.
⑵예수님께서 지상 강림하실 때에 사단이 결박되고 천년왕국이 시작되기 때문입니다. (계20:1-3)
⑶사단의 사자인 적그리스도가 최후 지상 활동기인 ‘7년 환난’이 끝날 때 예수님이 지상 강림하시어
적그리스도가 멸망을 당하기 때문입니다.(살후2:8)
⑷예수님이 지상 강림 하실 때 유대인들이 자기들의 땅이 회복되어 천국에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겔36:24-27)
⑸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도적 같이 오심으로 성도들에게 깨어 있으라 고 권면하였기 때문입니다.
천년왕국이 다 이루어진 다음에 오신다면 깨어 있으라고 권면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분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께 서 오셔야 왕국이 시작 될 수 있습니다.
왕이 없는 왕국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청주소명교회 진범석 목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