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친정아버지께서 불자셨어요 올해 1월달에 돌아가셨습니다 친정아버지께서 병원에 3주일 정도 중환자실에 계시다가 돌아가셨는데요 장례를 치루면서 제가 느낀것도 있고 여러가지 이유로 불교에 대해서 알고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전 불자가 아닌데 불교에 관심도 생기고 조금씩 알고 싶은 맘이 들어서요 집근처 가까운 절에서 불교대학과정이라도 다니고 싶어서 알아봤는데요 저희집에서 가까운 곳에 천태종사찰이 있어서요 제가 다니기에는 시간과 거리가 가까워서 좋아요 참고로 친정아버지께서는 조계종사찰을 다니셨구요. 저도 조계종사찰에 가고는 싶은데요 집에서 가까운곳은 없어서요 조계종과 천태종의 차이를 전 알수가 없고요 많은 분들이 조계종사찰을 다니시는것 같아서요 아버지께서 조계종사찰을 다니셨기에 저도 조계종사찰의 불교대학이나 기본교리를 알고싶은맘이 크네요 제가 잘알지도 못하면서 너무 까다로운걸까요? 정말 뭣도 모르기에 고민하다 카페에 문의드립니다
천태종이든 조계종이든 따지지 마시고 공부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처님은 천태종, 조계종 나누지 않으셨습니다. 가까운 절에 가셔서 공부하시고, 맘에 드시면 계속 다니시면 되고 또 다른 절이 궁금하시면 그곳에 가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마음을 묶지 마시고 자유롭게 인연 있는 곳에 가서 열심히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처음 공부할때는 불교대학에 가셔서 체계적으로 공부좀 해 보시구요.. 종단에 대해서는 이종단 저종단 다 다녀 보심도 좋습니다.. (걸림없이) 중요한것은 그 절에 빠지지 말고, (1)스님이 언행일치 하는지... (말과 행동이 같아야함) (2) 스님께서 외출 삼가하며 열심히 공부 하시는지.. 이 두가지를 잘 지키시는 스님과 같이 공부 하시면 잘 할수 있을겁니다. 열심히 하세요..
불교 종단이 꽤 많습니다. 이렇게 종단이 많이 생겨난 이유는 성불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경전을 위주로 공부를 해야하고 어떤 방법으로 수행을 해야하는지 각자의 근기에 맞게 선택을 하다보니 수행법이 달라져 종파가 갈라진 것이지 성불이라는 목적은 다 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종단은 흥하고 어느 종단은 쇄퇴하다 보니 먹고 살기 위한 방편으로 종단을 꾸리는 일도 있는것 같습니다. 천태종이나 조계종이나 종단도 크고 큰만큼 체계도 잡혀 있으니 본인의 인연에 따라 선택하셔도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감사합니다
@아레카야자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천태종불자입니다.
아레카야자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인연따라 만나셨으니..종파에 연연하시지말고..공부해보시면 좋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저두 천태종 불자입니다 집근처 삼광사에 다니며 가끔 구인사도 한번씩 다너옵니다 반갑습니다
천태종이든 조계종이든 따지지 마시고 공부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처님은 천태종, 조계종 나누지 않으셨습니다.
가까운 절에 가셔서 공부하시고, 맘에 드시면 계속 다니시면 되고
또 다른 절이 궁금하시면 그곳에 가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너무 마음을 묶지 마시고 자유롭게 인연 있는 곳에 가서 열심히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인연따라 가시는거겠죠...
종파를 떠나서 모두가 부처님의
제자인것을요^^
공부열심히 하셔서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성불하시기 바랍니다!
관세음보살-()-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처음 공부할때는 불교대학에 가셔서 체계적으로 공부좀 해 보시구요..
종단에 대해서는 이종단 저종단 다 다녀 보심도 좋습니다.. (걸림없이)
중요한것은 그 절에 빠지지 말고,
(1)스님이 언행일치 하는지... (말과 행동이 같아야함)
(2) 스님께서 외출 삼가하며 열심히 공부 하시는지..
이 두가지를 잘 지키시는 스님과 같이 공부 하시면 잘 할수 있을겁니다.
열심히 하세요..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먼저 불교대학부터 수료 하시고 생각하십시요...어디던지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내가 이제부터 이절에 가야지 한다고 가지는것이 아닙니다.
시절인연이 생기면 어디던지 다니실겁니다..
아무리 멀어도 그절에 가시는 불자님들 많습니다..
좋은말씀 참고하겠습니다
불교 종단이 꽤 많습니다.
이렇게 종단이 많이 생겨난 이유는 성불을 하는데 있어서
어떤 경전을 위주로 공부를 해야하고 어떤 방법으로 수행을 해야하는지
각자의 근기에 맞게 선택을 하다보니 수행법이 달라져 종파가 갈라진 것이지
성불이라는 목적은 다 같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종단은 흥하고 어느 종단은 쇄퇴하다 보니 먹고 살기 위한 방편으로
종단을 꾸리는 일도 있는것 같습니다.
천태종이나 조계종이나 종단도 크고 큰만큼 체계도 잡혀 있으니
본인의 인연에 따라 선택하셔도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네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6자 명호에는 무한한 공덕의 원력이 있어서 순수한 마음으로 무소유 참된 염불 기도를 우주 삼라만상 모든분께 一念一心 참된 염불 기도 올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어디서든 염불하는 그순간이 법당이요 부처님입니다.발심염불 일념염불 생활염불
부처님께서 말법시대에는 염불의 중요성을 말씀하셨습니다. 365일 오직 일념으로 염불 정진하시길 발원합니다()
일심염불 나무아미타불 참회소멸 나무아미타불 업장소멸 나무아미타불 윤회소멸 나무아미타불 참된인연 나무아미타불 소원성취 나무아미타불 무량광명 나무아미타불 극락왕생 나무아미타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