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6.13. 화요일 아침 말씀 묵상
고전6:9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11 너희 중에 이와 같은 자들이 있더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씻음과 거룩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았느니라. 아멘
1. 바울은 고린도 교회 성도들에게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알고 미혹을 받지 말라고 권면합니다.
2. 여기서 ‘미혹을 받지 말라’ 에 해당하는 헬라어 ‘메 플라나스데’은 갈6:7에서 ‘스스로 속이지 말라’는 뜻으로 번역되었습니다.
3. 이 말은 ‘외부적인 유혹에 넘어가지 말라’는 의미보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유혹을 극복하라는 뜻이 더 강합니다.
4. 당시 고린도 교인들은 자신들의 교만한 지혜로 도덕적 수준을 결정하였으며, 하나님은 거룩한 삶의 수준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하나님과 자신을 스스로 속였습니다.
5. 다시 말해서 그들은 자신을 속이면서 이러한 것들이 악이 아니라고 스스로 생각하였던 것입니다.
6. 그래서 바울은 불의한 자들, 곧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한 자들이 행하는 죄악들을 열거하였습니다.
7. 그 죄악들은 음행, 우상 숭배, 간음, 탐색, 남색, 도적질, 탐욕, 술 취함, 모욕, 속여 빼앗는 것들입니다.
8. 특히 여기서 '탐색하는 자'(말라코스)와 ‘남색하는 자’(아르세노코이테스)는 자기의 몸을 동성 연애자에게 내어 맡기는 부끄러운 악을 행하는 자들을 뜻합니다.
9. 바울은 과거에 고린도 교회 성도들 중에 여기에 속한 사람들이 있었음을 지적합니다.
10. 그러나 그들은 이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과 우리 하나님의 성령으로 씻음을 받고 거룩해졌으며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11. 여기서 ‘죄 씻음’과 ‘거룩’과 ‘의’는 그들이 과거의 죄악을 버리고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으로 인하여 그리스도와 연합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12. 그들이 과거의 죄악된 삶을 회개하여 버리고 새로운 의의 삶을 향하여 살아갈수 있게 된 것은 오직 그들에게 베푸신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 때문이었습니다.
[기도] 주 하나님, 오늘도 새 날을 주시어 새 아침을 맞이하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오늘도 주님과 함께 동행하는 복된 하루가 되기 원합니다. 인도하여 주옵소서,
주님 저희들을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여 주시어 과거의 죄악된 삶을 버릴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피조물로서 거룩과 의의 삶을 향하게 하여 주심을 감사합니다.
오늘도 저희를 시험에 빠지지 않게 하여 주시고 악에서 구하여 주시옵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