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포승 철도 지도상 노선도(국토교통부)
평택포승선
평택역으로의 부산방면의 입체교차 (부산항 방면이 주 축이라는 뜻)
경부선 본선상에 105 신호소 (아마 지제역을 그냥 쓰는 듯도 합니다)
숙성역(104역)에서 미군기지로의 인입선
서해선과는 남북 방명으로 모두 연계
서해선과 선로공유(?)
마지막역은 항구내의 철송장
등 다양한 것들이 눈에 띄네요.
참고로 평택-포승 철도는 우선은 단선 비전철입니다.
또한 장기계획에 따르면,
평택-안성-용인-부발 (평택부발선)
부발-여주 (성남여주선)
여주-서원주 (여주원주선)
서원주-평창-강릉 (원주강릉선)
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아래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평택시의회 임승근 의원)
분기부 구조
첫댓글 수인선-경부선간 세류삼각선이 취소되었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저 노선으로 대체할 수 있겠군요.
단선으로 지어지는데도 경부선과는 복선으로 입체교차를 시키는게 특이하네요.
이거랑은 관계없지만 서해선 노선이 39번국도와 상당히 떨어져 있어 수요가 될지 의문입니다.
경부선 부산 방면과의 연결이 복선으로 이뤄지는 이유는 평면교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지장을 없애기 위함입니다 :-)
반대로 서울 방면으로는 통행량이 적을 것이라 예상했는지 단선으로만 지어지는 듯 싶군요.
그렇다면 부산에서의 화물물동량을 고려한듯 하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