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포스팅은 '유형별 도청기 진화' 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료출처: 영화 베를린 中]
도청, 도·촬에 안전한 사람은 없습니다. "설마 나는 아닐 거야! 다른 사람 얘기겠지~" 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특히, 여성 분들이라면 도청, 도·촬에 노출될 가능성이 큽니다.
요즘들어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등 공중화장실에서 발생하는 몰래카메라 사고는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든 것으로 보여집니다. 불과 몇 년 전만해도 단골 뉴스 기사로 나왔는데 말이죠. 그만큼 조사 및 단속 업무가 강화가 되어서 더욱더 그럴 겁니다.
[자료출처: 영화 감시자들 中]
도청과 도·촬은 사용 목적이나 그 대상에 따라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도청은 아무래도 많은 기술과 노하우가 뒷받침되고 그에 따른 비용도 많이 발생하는 전문적인 불법 행위이지만,
도·촬은 IT 기술이 발달하면서 일반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상에 판매가 되고 있는 각종 영상저장장치(볼펜, 시계, 라이터, 안경 등) 및 2.4GHz(형식승인 제품)대역의 카메라만 있으면 일반인도 누구나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쉽게 범죄를 저지를 수 있는 불법 행위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도·촬이 요즘 들어 더 성행하는 이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몰래카메라의 종류
※ 위 그림은 실제 몰래카메라 와는 상관없는 제품들이며 이미지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도청기나 몰래카메라 발달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지능화되어있습니다.
지난 과거에 사용해오던 도청기나 몰래카메라는 부피도 크고 투박하며 배터리 수명이 오래가는 경우가 극히 드물었기 때문에 하루나 이틀이면 배터리가 방전되어 도청이나 도·촬을 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IT의 발달로 기기의 부피도 작아졌지만, 배터리 수명도 상당히 길어져 장시간 작동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디자인도 다양해 도청이나 도·촬을 하는 장소마다 현장 상황에 맡게 설치가 가능해졌습니다. 최신 도청기나 몰래카메라의 유형은 예전과 많이 달라져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그런 장비들을 이용해 도청기나 몰래카메라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언제 어느 곳에서 도청하고 도·촬을 당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 도청기의 종류
※ 위 그림들은 실제 몰래카메라와는 상관없는 제품들이며 이미지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무선도청기나 몰래카메라 들은 보통 한번 설치가 되면 배터리 소모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24시간 도청을 합니다.
이러한 아날로그 방식의 도청기들은 배터리에만 의존하다 보니 배터리 수명이 다되면 바로 무용지물이 되어버리지만, 전기를 이용해 24시간 365일 도청이 가능해 졌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장시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와 범죄자가 원하는 시간에만 도청을 할 수 있다면 원하는 정보를 충분히 빼낼 수 있을 겁니다.
■ 최근 도청기 유형
※ 위 도청기 그림은 실제 버스트, 호핑 도청기가 아닌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입니다.
요즘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버스트(burst)나 호핑(hopping)도청기들은 탐색 장비로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교묘하게 만들어져서 탐색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혼돈을 주기도 합니다.
이렇듯 도청기나 몰래카메라의 진화로 인해 탐색장비도 한계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장비가 개발되어야 하겠습니다.
얼마 전 유명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접속하였다가 우연히 검색 창에 도청기라고 검색을 해보았더니 정말로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였는데요.
그건 바로 불법으로 개조하여 만들어서 판매되고 있는 도청기를 봤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전화번호, 메일주소까지 기재하고 버젓이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도청기 사양들을 보니 정말 놀라웠습니다.
일반 도청기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개조하여 판매하고 있는데요.
그 특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형별 도청기의 특징
1. 일반도청기
- 주파수 대역이 좁고 고정되어 있어 탐색 시 다소 쉽게 확인할 수 있음
- 도청할 수 있는 거리 제한이 있음(평균 5m~2Km)
- 보통은 배터리를 사용하여 도청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 됨(배터리 사용 여부에 따라 다름)
- 유선 도청 시 전화선로에 연결하면 별도의 전원 공급 없이 반 영구적 사용 가능
- 주변 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수신 거리가 불규칙함
- 가격대가 활용도에 비해 비싸고 부수적인 장비들이 갖추어져 있어야 함
- 배터리는 보통 3V ~ 12V를 사용하며 AA건전지 또는 AAA건전지도 사용할 수 있음
2. 버스트, 호핑도청기
- 여러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여 탐색자로 하여금 혼동을 줌
- 도청할 수 있는 거리 제한 있음(평균 5m~2Km범위 내)
- 배터리를 사용하여 도청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 됨(배터리 사용 여부에 따라 다름)
- 유선도청기 사용 여부는 아직 확인이 안 되었으나 가능할 것으로 보임
- 무선도청기를 전원에 연결 사용 시 별도의 전원공급이 필요 없으며 반영구적으로 사용
- 배터리 사용 시에도 대기시간이 길어 장시간 사용이 가능함
- 도청기 작동 시간 및 주파수 대역을 여러 대역으로 나누어 쓰기 때문에 일반 탐색장비로는
탐색하는데 한계가 있음
3. 유심(USIM)무선 도청기
- 주파수 대역과 상관없이 일반전화와 휴대폰 유심칩을 사용
- 일반 전화나 휴대폰 통화가 가능하면 어디든 도청이 가능함
- 도청기능으로 배터리 사용 시 약 5일~7일 정도 사용 가능
- 위치추적용으로 사용 시 12일~15일 정도 사용 가능
- 무선도청기를 전원에 연결하여 별도의 전원 공급 없이도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함
- 100원 동전 크기로 설치용이
- GPS를 이용한 원거리 도청
- GPS 위치 추적은 구글 지도를 통해 24시간 실시간 추적 가능(위치추적 오차범위 ±5m)
- 일반 전화나 휴대폰 요금발생(도청기 내 유심 카드는 수신 기능만 있어 요금 발생 없음
요즘 오프라인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는 도청기는 예전보다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실제로 유심(USIM)무선도청기가 있다면(그동안에 도청기 사양 중 도청 거리가 제한되어 있었는데요), 일반전화나 휴대폰 통화가 되는 곳이라면 어느 곳이든 상관없이 도청이 된다고 하니 정말 무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격대도 일반 도청기보다 1/5 정도여서 이런 불법 사이트들이 계속 생겨난다면 피해가 우려될 수밖에 없습니다.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이런 사이트가 생겨나지 못하도록
발견 즉시 중앙전파관리소(www.cmo.go.kr) 조사계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EL: 02-3400-2000)
오늘 포스팅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공공연히 행해지는 불법행위의 근절을 위해서는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갑작스런 일교차에 건강챙기시기를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 ^
*자료출처 : 한화63시티
첫댓글 말과 행동 정말로 조심해야 할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