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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생각 호남고속철 무안공항 경유 대신에, 나주경유 KTX 유지하는 방법?
station™ 추천 0 조회 1,165 13.10.13 01:20 댓글 14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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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3.10.13 01:37

    첫댓글 주제와는 다르지만, 전 이제 무안공항을 없애야한다느니, 답이 없다느니 하는 소리는 이제 무의미하다고 봅니다. 이왕 지어진거 광주에서 30분거리에 있으니 뭐 그렇게 시간적으로 봐도 나쁜거리는 아니거든요. 요즘 국제선 활성화의 기미도 보이구요. 군공항을 무안으로 이전하는 문제는 두고 봐야겠지만, 장기적으로는 광주 도시발전을 이유로 광주의 군공항 시설이 어딘가로 옮겨가겠죠.

    그리고 일반철도를 이용한 무안공항 접근은 찬성입니다. 현재 광명셔틀처럼 운영해도 좋을것 같네요. 무안공항셔틀트레인을 만들자는거죠. 광주도시철도와도 환승하도록 하구요. 4량전동차과 단선철도만 깔아도 충분할듯...

  • 작성자 13.10.13 01:54

    저는 무안공항의 접근성 확보를 위해 고속신선을 끌어와야 한다는 것을 비판하고 싶었습니다.

    무안공항이 과거보다 활성화되었다고는 해도,
    전라남북도의 주요도시를 오가는 리무진버스는 고사하고 광주,목포 방면으로의 정기 버스노선 조차 없습니다.
    그나마 있는 버스가 직원 출퇴근용 버스와 전체 항공편 중 일부항공편에 맞게 오고가는 공항버스편 밖에 없죠.

    이런 상황에서 일반철도 연결은 모르겠지만, 고속선 연결만 해놓으면 살아날 것이라고 말하는것은 약간 무리죠.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작성자 13.10.14 01:13

    인천공항에 KTX가 들어가게 되면 충청지역에서 무안으로 갈 유인이 떨어지지요.
    만약에 무안공항까지 철도를 넣게된다면 말씀하신대로 하는게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13.10.13 18:54

    요약컨대 무안공항으로 일괄 이전시 지역간의 갈등이 우려되고, 무엇보다 철도동호계쪽의 입장으로 본다면 무안공항으로 휘어지는 선형의 호남고속철도가 건설될 가능성이 있으니 광주광역시권내에서 공항이전문제를 해결하고 호남고속철도역시 무안공항경유쪽은 최대한 피해보자는 말씀이신지요?

  • 작성자 13.10.14 01:13

    네, 예전에 류달용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철도적인 측면까지 섞어서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 13.10.13 23:42

    사실 인천공항 KTX + 대구와 같이 수요 전환으로 인한 광주-인천 연결 항공편이 나온다면 무안가는 수요는 대구보다 못 할 겁니다. (대구공항이 광주처럼 시내에 있는데도 김해나 인천에 밀려 노선이 얼마 안되는 것을 고려하면...)

  • 작성자 13.10.14 01:14

    아마도 내년 상반기정도 지나보면 어떻게 흘러갈지 예상할 수 있겠지요.

  • 13.10.14 00:52

    제 생각엔 차라리 나중에 개통될 서해선을 이용해서 서해안고속철을 만들면 어떨까합니다.
    광명역서 분기해서 화성송산을 거쳐 서평택 당진 홍성부터 대천 군산까지는 장항선을 활용하고 부안 고창 영광 무안 목포는 서해안고속도로와 나란히 신선을 깔아 달리게만 한다면 무안공항연결선이던 광주 ~ 목포신선이던 필요없을꺼 같습니다.

  • 작성자 13.10.14 01:15

    전남도에서는 경부선, 호남선을 끼고 있는 충청권 수요를 끌어오려는 입장이고요.
    군산~부안~목포구간의 서해안 구간의 별도 신선을 건설할 경제적 타당성이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 13.10.14 13:11

    저도 무안공항 경유는 무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 공항하나때문에 그렇게 KTX가 우회하는건 너무 비효율적인것 같습니다.

  • 13.10.14 16:21

    애초에 호남고속철도의 목적지가 반드시 목포여야하는가 자체부터 의문이에요. 호남고속철도 신선이 어디까지인지는 몰라도 군공항이 없었으면 상무위의 개발제한지역에 신역사를 짓고 혁신도시를 그쪽에 유치해 제대로 도심으로 가꿀수도 있었을지 모르죠.

  • 13.10.14 17:41

    제 생각에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광주시내 군공항을 무안으로 합쳐서 무안공항이 국내선 국제선 군 공항 겸용으로 쓰는게 비용 면에서 가장 효율적입니다
    광주공항 인근에 새로운 공항을 짖자는것도 말이 안됩니다 ----세월이 흐르면 그곳도 시가지가 형성되고 또 시끄러워져 또다시 이사가라고 할텐데요 (지방의 군 공항이 대부분 같은 경우이죠 -----수원 청주 대구 광주 )김해는 좁고 사고 위험때문이라 그런다 해도
    옛날엔 군 공항이 시내에서 멀리떨어진곳에 있었지 시내복판에 있는것이 아닌데 굴러온돌이 헌돌 빼라는 격이죠

  • 13.10.14 17:40

    사실상 광주--무안 공항 고속도로 를 이용 하면 광주시내에서 무안 공항까지 얼마 안걸립니다
    소음에서도 해방되고 접근도 편리 하니 무안공항도 바닷가에 위치해서 24시간 비행기가 뜨고 내리니 이곳 저곳으로 갈수있는 비행 편수만 많다면 호남 주민들이 전부 좋아 할겁니다 -대안으로 윗분들 말씀대로 무안공항 ---함평역을 연결하는 일반 철도를 부설해주고 무안공항 ---함평 ---나주 --송정 ---광주역을 왕복하는 공항열차를 넣어준다면 더 이상 바랄게 없을겁니다 광주 시민들 욕심 부리지 말고 실리를 얻는게 더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말도 안되는 고속철의 무안 경유 같은 황당한주장 같은것은 없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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