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Ⅱ. 교육 목표 Ⅲ.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Ⅳ.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
Ⅰ.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 국가의 발전과 인류 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이념을 바탕으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가. 기초 능력을 토대로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사람
나. 인간 및 자연 환경에 대한 의식이 깨어있는 사람
다. 개인적인 면과 사회적인 면에서 경제적 발전을 성취할 수 있는 사람
라. 사회적 조화와 진보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
마. 마음의 평화와 만족, 정신적 조화와 충족을 느낄 수 있는 사람
2.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구성 방침은 다음과 같다.
가. 성인 생활에 필요한 성인 기초 능력을 배양하여 사회 전체의 교육적, 사회적, 문화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나. 성인 학습자가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교과만으로 성인 초등 학력인정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다. 초등학교 교과를 성인 학습자의 특성에 맞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통합, 변형하여 편성한다.
라. 초등학력 이수 과정을 1, 2, 3단계로 구분하고, 낮은 단계에서는 교육 기관의 자율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높은 단계에서는 교육 기관 간의 통일성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의 유연성과 통일성을 추구한다.
마. 단계별 이수제와 평가제를 확립하여 성인 학습자가 자신의 수준에 맞는 단계에서부터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을 제고한다.
Ⅱ. 교육 목표
이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교육 목표를 둔다.
가. 성인 학습자의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수리 능력을 함양하고 활용할 수 있다.
나. 인간과 환경에 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춘다.
다. 삶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함양한다.
Ⅲ.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 제
가. 교육과정은 1, 2, 3단계로 구성한다. 【표 1】
나. 1, 2, 3단계의 교육과정은 모듈식으로 편성한다. 즉, 각 단계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선택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다. 1단계의 교육과정은 국어와 수학을 중심으로 하고 나머지 교과를 부분적으로 포함하여 편성한다.
⑴ 국어는 초등 1, 2학년 수준의 국어, 바른생활 내용으로 편성한다.
⑵ 수학은 초등 1, 2학년 수준의 수학과 슬기로운 생활 내용으로 편성한다.
라. 2단계의 교육과정은 국어, 수학, 영어를 중심으로 하고 나머지 교과를 부분적으로 포함하여 편성한다.
⑴ 국어는 초등 3, 4학년 수준의 국어, 도덕, 사회 내용으로 편성한다. 영어에서 유래한 외래어도 국어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편성한다.
⑵ 수학은 초등 3, 4학년 수준의 수학 내용으로 편성한다.
⑶ 영어는 초등 1, 2학년 수준의 내용으로 편성한다.
마. 3단계의 교육과정은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와 기타 교과로 편성한다.
⑴ 공통 교과는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로 편성한다.
- 국어는 초등 5, 6학년 수준의 국어 내용으로 편성한다.
- 사회는 초등 5, 6학년 수준의 사회와 도덕 내용으로 편성한다.
- 수학은 초등 5, 6학년 수준의 수학 내용으로 편성한다.
- 과학은 초등 5, 6학년 수준의 과학과 실과 내용으로 편성한다.
- 영어는 초등 3, 4, 5, 6학년 수준의 내용으로 편성한다.
바. 재량활동은 이전의 학습한 활동을 종합 정리할 수 있는 시간, 뒤처진 보충 학습 등으로 편성한다.
사. 특별활동은 각 기관과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자율적으로 운영 가능한 활동으로 편성한다.
2. 시간(단위) 배당 기준
【표 1】
단계 구분 |
1 |
2 |
3 | |
교
과
영
역
|
국어 |
120 |
154 |
115 |
사회 |
20 | |||
수학 |
16 |
28 |
23 | |
과학 |
13 | |||
영어 |
8 |
12 | ||
기타 과목 |
10 |
15 | ||
재량 활동 |
16 |
16 |
24 | |
특별 활동 |
8 |
24 |
18 | |
연간 총 수업 시간 수 |
160 |
240 |
240 |
① 이 표의 각 단계별, 교과별로 편성된 시수는 각 단계의 해당 교과를 이수하는 데 필요한 최소 수업 시수이다.
② 1단계는 연간 40주, 주 2회, 2시간의 수업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③ 2단계는 연간 40주, 주 3회, 2시간의 수업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④ 3단계는 연간 40주, 주 3회, 2시간의 수업을 반드시 실시하여야 한다.
⑤ 각 단계의 수업은 1년 과정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⑥ 1시간의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기후,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알맞도록 조절할 수 있다.
Ⅳ.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침
1. 기본 지침
초등 학력을 지니지 못한 18세 이상의 사람들을 중 초등학력을 인정받고자 하는 자를 대상으로 성인 학습자 문자해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가. 이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에 제시된 각 단계별 교과 수업 시수는 각 단계를 이수하는 기간 동안에 대상 학습자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기준 수업 시간 수이다.
나. 재량활동은 지역 및 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성인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 경험을 선정하여 편성한다. 성인들은 현재보다는 높은 수준의 포부 및 자기 진단 과정을 통하여 학습 의욕을 자각하고 성취하기 때문에 성인 학습자의 교육적 요구에 근거하여 재량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한다.
다. 각 단계별 교육 목표, 교과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간의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라. 3단계 교육과정은 중학교 교과의 교육과정과 연계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편성한다.
마. 이론이나 개념보다는 문제 해결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성인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바. 경험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성인 학습자들의 과거 경험, 이해력 등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새로운 것을 학습하는 데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편성한다.
사. 성인 학습자의 특성상 기억을 오래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한다.
아. 각 교과별로 단계 간 내용의 비약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편성한다.
2. 편성·운영
가. 1, 2, 3단계의 교육과정은 모듈식으로 운영될 수 있다. 즉, 성인 학습자는 각 단계별로 상이한 기관에서 각 단계를 이수할 수 있다.
나. 각 단계는 시도교육감이 설치 혹은 지정한 야학, 학력미인정평생교육시설, 시민단체평생교육시설, 일반평생교육기관 등 무학 학습자 대상의 성인기초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에서 프로그램의 이수가 가능하다.
다. 국가,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은 단계별 교육과정의 운영에 적합한 지원을 한다.
※ 평생교육법 제39조(문자해득교육의 실시 등)
라. 학습 대상자의 확보를 위하여 체계적으로 홍보 계획을 수립, 시행한다.
마. 문해교육기관장은 학습자의 단계 진입평가를 위한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단, 초등학력을 인정받기 위해 학습자는 반드시 제 3단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만 한다.
3. 교육과정의 평가와 질 관리
가. 이 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하여 문해교육기관장은 학습자가 각 단계별 진입시 필요한 진단평가,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 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환류해주기 위한 형성평가, 교육 목표 달성도를 종합하기 위한 총괄평가를 실시한다.
⑴ 평가는 모든 학습자들이 교육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과정으로 실시한다.
⑵ 문해교육기관장은 다양한 평가 도구와 방법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학습자의 목표달성도를 확인하고,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⑶ 문해교육기관장은 개별학습자에 대한 배치 근거 자료, 총괄평가를 3년 동안 누적 관리하여야 한다.
나. 시․도 교육청에서는 설치·지정한 문자해득교육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질 관리 및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하여 상황에 따라 문해교육기관에 대한 평가 지도 및 학습자 평가 등을 실시할 수 있다.
제2장 성인 학습자 문자해득 교육과정
Ⅰ. 1단계 통합교육과정 Ⅱ. 2단계 통합교육과정 Ⅲ. 3단계 통합교육과정 |
Ⅰ. 1단계 통합교육과정
1. 성 격
1단계 교육과정은 초등학력을 지니지 못한 18세 이상의 성인 학습자들이 초등학력을 인정받기 위해 이수하는 3단계 교육과정 중에서 초등학교 1, 2학년 수준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교육과정이다. 1단계 교육과정은 성인 학습자들이 일상생활과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기본이 되며 필수적인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을 함양하고, 수학 기초지식과 기능을 익히는 단계이다. 따라서 문자해득은 1단계 교육과정의 중점 목표가 되며 기본적인 문자해득과 이에 대한 지식함양을 교육 내용으로 구성한다.
교육 내용 구성은 국어와 수학을 중심으로 하고 나머지 교과를 부분적으로 포함하는 통합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성인 학습자들은 그 동안의 사회생활을 통해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필요한 말하기와 듣기의 기초 의사소통능력은 이미 함양하고 있으므로, 국어 영역에서는 문자해득 능력을 습득하고, 수학 영역에서는 생활 속 수학을 통해 수학적 기초지식과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교수․학습과정에서는 1단계 교육과정임을 감안하여 학습자들이 자신감을 갖고 도전할 수 있도록 하며,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단순하면서도 지속적인 반복학습을 통하여 문자해득능력과 수학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2. 목 표
성인으로서 일상생활에 기본이 되며 필수적인 ‘문자를 읽고 쓰는 능력’을 습득하고, 수학 기초 지식과 기능을 익힌다.
가. 국어 영역에서는 이미 잘 하고 있는 말하기와 듣기에 읽기와 쓰기를 연계하여 소리글자인 한글의 문자적 특성, 한글의 짜임, 문장의 기초, 우리말 규칙에 대한 이해와 기초 지식 습득을 통하여 기본 낱말과 문장을 읽고 쓸 수 있다.
나. 수학 영역에서는 자리 값의 의미와 위치적 기수법 이해, 10 보수 이해, 생활 속 수학 등을 통하여 수학적 기초 지식과 기능을 익힌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구 분 |
내 용 |
국어영역 |
∘문자기초 ∘문자해득 ∘의미구성 |
수학영역 |
∘기초 수학 개념 ∘생활 속 수학 |
나. 교과 영역별 세부 내용 구성
1) 국어영역
구 분 |
내 용 |
문자기초 |
∘자음자, 모음자 인식 ∘한글 자모 구별하기 ∘글씨 쓰기 기초 |
문자해득 |
∘낱말 이해 ∘낱말의 짜임 익히기 ∘음소 인식 ∘음절 인식 ∘낱말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 ∘낱말 정확하게 쓰기 ∘문장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기 ∘문장 정확하게 쓰기 |
의미구성 |
∘문장 읽고 이해하기 ∘대강의 내용 파악하기 ∘글로 표현하기 ∘기초 문법 익히기 ∘글 감상하기 <예시> 속담 이해하기, 시제 이해하기, 짧은 글 읽기, 짧은 문장 구성하기, 으뜸꼴 활용 등 |
2) 수학영역
구 분 |
내 용 |
기초수학 |
∘자릿수 익히기 ∘보수 개념과 10의 보수 익히기 ∘한자리 수 더하기, 뺄셈 |
생활 속 수학 |
∘생활 서식 읽고 이해하기 <예시> 출입금표, 영수증의 금액 읽기, 달력 보기, 주민등록번호 등 ∘생활 속에서 수학하기 <예시> 화폐 단위 이해하기, 시계보기 등 |
다. 성취기준
구 분 |
성 취 기 준 |
국어 영역 |
∘한글 낱자의 음가를 알 수 있다 ∘자음자와 모음자로 글자를 만들 수 있다 ∘낱말을 정확히 소리 내어 읽고 쓸 수 있다 ∘간단한 문장을 정확히 소리 내어 읽고 쓸 수 있다 |
수학 영역 |
∘자리 값의 의미와 위치적 기수법을 안다 ∘생활 속에서 기초 수학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
4. 교수ㆍ학습 방법
가. 교수 ⋅학습 계획
1)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흥미를 존중하면서 교수․학습지도 계획을 수립한다. 이 때 성인 학습자는 아동과 다른 경험과 생활방식을 가지고 있음을 유의한다.
2) 문자해득을 중심으로 지도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적합한 언어생활을 하도록 하며,특히 학습자들이 한글을 습득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성인 학습자는 일정 수준의 음성언어 의사소통 능력은 갖추고 있다고 보고, 낱말과 간단한 문장 읽기와 쓰기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4) 생활 주변 현상이나 이미 알고 있는 구체적 사실을 학습 소재로 하여 수학의 기초지식과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나. 교수⋅ 학습 운용
1) 한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글의 특성에 맞는 음절을 통한 글자 익히기와 더불어 낱글자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교교육의 문법 용어보다는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언어 상황과 다가가기 쉬운 생활 속의 예를 활용한다.
3) 생활 주변에서 자주 접하거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언어 자료들을 학습내용으로 하여 성인 학습자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한다.
4) 개개 학습자의 요구가 다름을 인정하고, 개인차에 따른 학습능력을 고려하여 수준별로 분단이나 학급을 편성한다.
5) 읽기ㆍ쓰기를 중심으로 반복적인 학습이 되도록 한다.
6) 새로운 학습에 대한 성인 학습자의 두려움과 고민에 관심 기울이며 공감하고 격려한다.
5. 평 가
가. 평가 계획
1) 평가요소들은 1단계 교수․학습 운영 과정과 일치하도록 한다.
2) 평가요소들은 지식 영역에만 치우쳐서는 안 되며 기능, 가치 태도 영역을 동시에 고려하여 종합적이고도 균형 있는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3) 문자해득을 위한 평가를 위해 지필평가를 실시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면접을 통한 진단평가, 구술평가, 관찰평가, 과제수행을 통한 직접평가,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평가방식을 활용하도록 한다.
나. 평가 방법
1) 성인 학습자의 특성상 평가에 대하여 거부감과 두려움을 많이 가질 것을 고려하여 사전에 평가의 절차와 과정을 충분히 설명하고 쉽고 단순한 형식으로 제시한다.
2) 학습자의 개개인의 성취 수준이 상이한 것을 고려하여 기본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실시한다.
3) 수업의 전개 국면에 따라 영역별, 단원의 특성에 맞게 지필평가, 관찰평가, 일기검사를 통한 평가, 과제물 수행 평가 등 다양한 방법을 선택하여 실시한다.
Ⅱ. 2단계 통합교육과정
1. 성 격
2단계 교육과정은 기초단계인 1단계와 학력인정을 위한 마지막 단계인 3단계를 연결해주는 중간 단계로서 1단계에서 학습한 기초 문해력을 생활의 여러 장면에서 확인하고 적용하여 문해능력을 스스로 확인하고 실현해가는 단계이다.
따라서 교육내용은 일상생활을 소재로 하여 학습과 생활현장이 자연스럽게 연계되도록 하고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할 수 있도록 구성하며 교육내용은 실생활의 다양한 활동(축하 카드 쓰기, 전화 메모하기, 대중교통 시간표 보기, 교통 표지판 보기, 달력 보기 등)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아울러 통합적 언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읽고 쓰기뿐만 아니라 말하기와 듣기를 학습에 적절하게 활용하여 언어영역의 고른 발달을 유도한다. 또한 교육과정과 연관된 다양한 실습활동을 진행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갖춰야할 기본적인 소양과 인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2. 목 표
생활 영역과 언어 영역이 밀접하게 연관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기초적인 이해와 사고력을 함양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비교적 쉽고 간단히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가. 국어 영역에서는 단어를 익히고 다양한 종류의 짧은 글을 읽고 글에 나타난 정보와 줄거리를 이해하여 자신이 느끼거나 생각한 것을 간단한 말과 짧은 글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나. 수학적 영역에서는 반올림 덧셈, 뺄셈 등의 간단한 셈하기와 측정 단위를 익힌다.
다. 영어 영역에서는 외래어 및 생활 속 영어를 익히며 기초적인 영어 단어를 읽고 그 뜻을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을 익힌다.
라. 기타 음악과 미술 영역은 기초적 가창, 그리기 활동을 통해 예술적 경험을 한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구 분 |
학습내용 |
국어 영역 |
∘생활 관련 낱말 익히기 ∘정보를 전달하는 글 읽고 내용 파악하기 ∘정서 표현의 글 읽고 쓰기 ∘이야기 읽기 ∘국어 지식(문법) 익히기 |
수학 영역 |
∘수와 연산 ∘측정 단위 |
영어 영역 |
∘생활 관련 용어(외래어 포함) 알기 |
기타 영역 |
∘음악 ∘미술 |
나. 내용 구성
1) 국어영역
구 분 |
내용 예시 |
생활 관련 낱말과 서식 |
∘생활 서식 <예시> 광고 전단지, 포스터, 명함, 영수증, 편지 봉투, 약도 보기 등 |
정보 전달 |
∘설명문 읽고 내용 이해하기 ∘설명문의 내용을 확인하는 물음에 답하기 ∘생활 속에서 접하는 여러 기호의 의미 알기 <예시> 날씨 기호, 교통 표지판, 세탁물 취급 기호, 쓰레기 분리수거 기호 ∘기사문의 내용을 읽고 이해하기 ∘육하원칙 알기 |
정서 표현 |
∘시, 시조 읽어보고 낭송하기 ∘일기글 읽고 일기글의 특징과 형식 알기 ∘하루 일과 중 기억에 남는 간단한 일 써 보기 ∘편지 읽고 편지 형식과 쓰는 요령 알기 ∘상황에 맞는 짧은 글 쓰기 <예시> 생일 축하 카드 쓰기, 연하장 쓰기 |
이야기 |
∘이야기 이해하고 물음에 답하기 ∘이야기 읽고 느낀 점 말하고 쓰기 ∘일이 일어난 차례를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
국어지식 |
∘문장의 종류 알기 ∘이어주는 말 알기 ∘문장의 시제 알기 ∘문장부호 알기 ∘높임말 알기 |
2) 수학 영역
구 분 |
내용 예시 |
수와 연산 |
∘자릿수 알고 읽기(십~백만) ∘통장 잔액 읽기 ∘덧셈 방법 알기 ∘덧셈식 만들기 ∘받아 올림이 있는 덧셈하기 ∘뺄셈 방법 알기 ∘뺄셈식 만들기 ∘두자릿수에서 받아 내림이 있는 뺄셈하기 ∘가계부 써보기 |
측 정 |
∘시간 읽고 말하기 ∘시간 관리하기 ∘하루 일과 알기 ∘길이, 높이, 키, 무게 알기(cm, m, g, kg) |
3) 영어 영역
구 분 |
내용 예시 |
기본단어 |
∘자주 가거나 사용하는 사물이나 장소의 영어 낱말 알기 <예시> 텔레비전 방송국, 할인시장 이름, 옷 사이즈, 음식이름 알기 ∘기능을 나타내는 영어 낱말 알기 ∘예시 : 가전제품 회사 이름과 가전제품 켜고 끄기 (on / off) 알기 ∘외래어 알기 |
4) 기타 영역
구 분 |
내용 예시 |
음 악 |
∘가사 읽고 부르기 예시 : 애국가, 민요, 건전가요, 대중가요 등 ∘음표, 박자 알기 |
미 술 |
∘사람 그리기 ∘예시 : 앞으로의 나의 모습 그리기, 나의 가족의 모습 그리기 ∘그림일기 그리기 ∘정보나 뜻을 전달하는 그림 그리기 ∘예시: 환경보호 포스터, 광고전단지 만들기 |
다. 성취기준
구 분 |
성 취 기 준 |
국어 영역 |
∘생활 주변에서 경험하는 사물들과 명칭들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다양한 글을 적당한 속도로 자신감 있게 읽을 수 있다. ∘글을 읽고 글 속의 간단한 정보를 파악하고 대강의 줄거리를 안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짧은 글로 표현할 수 있다. |
수학 영역 |
∘간단한 덧셈, 뺄셈, 측정 단위를 알고 사용할 수 있다. |
영어 영역 |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소수의 영어낱말을 읽고 구별할 수 있다. |
기타 영역 |
∘일상생활에서 즐겨 부를 수 있는 노래를 배우고,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것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다. |
4. 교수ㆍ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1) 학습 목표는 2단계 내용체계와 성취 기준을 고려하여 설정하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이 유기적으로 연관되도록 한다.
2) 2단계 교육과정에서는 학습과 생활이 연계되도록 체계적인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한다.
3) 학습 단원마다 실습이나 체험과 연계할 경우 사전에 이를 충분히 설명하고 학습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안한다.
4) 학습 효율을 높이거나 개인적 학습 차이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계획한다.
나. 교수․학습 운용
1) 수업 운영은 선행 체험을 떠올리고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도입’,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주요한 내용을 학습하는 ‘전개’, 배운 내용을 환기하고 과제를 부여하는 ‘마무리’의 총 3단계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전체 흐름을 구성한다.
2)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거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언어 자료들을 학습 내용으로 선정하여 성인 학습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의 언어 능력을 한층 향상시킨다.
3) 성인 학습자가 학습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때에는 교사가 다양한 수업 자료들을 준비하여 반복적이면서도 흥미를 잃지 않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적절하고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한다.
4) 문법 영역은 친숙한 소재의 글이나 주변에서 쉽게 접하는 언어 사용 상황 등 구체적인 사례와 관련지어 지도함으로써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5) 교수·학습 중에는 긍정적인 반응(칭찬, 격려 등)을 통하여 학습자가 학습 목표에 원활히 도달할 수 있도록 독려한다.
6) 숫자와 수리적 개념을 학습할 때에는 학습과 실생활을 연관시켜 학습하도록 한다.
7) 미술과 음악 등의 교과 단원을 학습할 경우에는 실기 이후 체험한 내용이 언어학습과 연관되어 재학습하도록 유도하고, 이 교과목들의 긍정적인 점들을 학습자 스스로가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5. 평 가
가. 평가 계획
1)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 방법과의 일관성을 유지하되 학습자의 문해 학습을 돕는 차원에서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2) 평가 목적, 평가시기, 평가 대상, 학습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필평가, 관찰평가, 학습결과물 등의 과제물 평가와 구술평가, 체크리스트 등의 다양한 평가 방법을 계획한다.
3) 학습 평가 이후 충분한 자기학습이나 학습 참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피드백을 부여한다.
나. 평가 방법
1) 단순한 국어 지식이나 문자 해득을 위한 평가에 있어서는 단순한 지필 평가(받아쓰기)를 실시하고, 그 외의 평가에서는 면접법, 구술평가, 실연, 포트폴리오, 참여관찰법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실시한다.
2) 수리 및 수학 능력의 평가는 수업 중 참여 관찰법, 과제 수행, 다양한 예제 학습으로 스스로 학습 목표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평가에 반영한다.
3)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은 활동 참여 기록, 관련된 과제 수행과 참여 태도 등을 평가한다.
4) 각 평가는 학습자의 학습 상황을 고려하여 학습 저하나 학습 포기에 이르지 않도록 격려한다.
Ⅲ. 3단계 통합교육과정
1. 성 격
3단계 교육과정은 성인 학습자 초등학력 인정을 위한 문자해득교육 교육과정 중 최종 단계로서 이후 중등과정으로의 계속 교육을 희망하는 성인 학습자에게 필요한 마지막 단계로서의 역할도 한다. 이를 고려하여 3단계 교육과정에서는 다양한 교육내용에 대한 통합적 구성을 통해 학습과정 및 결과가 학습자의 경험과 생활 현장에서 유기적으로 반영되도록 구성한다.
이에 따라 내용 구성에 있어서 대상 성인 비문해자의 수준과 환경을 고려하여 내용을 구성하므로 학교급을 초월하여 현재 중고등학교 수준에서 다루고 있는 문해 지문 및 내용을 담을 수 있으며 학문적 위계가 중시되는 교과내용의 경우 반대로 교과내용을 낮은 수준으로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지역 및 수행기관의 특성과 학습자의 성취도 등을 고려하여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2. 목 표
3단계에서는 1, 2단계에서 학습한 내용을 통하여 자신을 되돌아보는 경험과 이러한 학습 결과를 총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가. 국어 영역에서는 다양한 읽기 자료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
나. 수학 영역에서는 사칙 연산의 이해와 계산기를 이용한 계산셈,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위 및 도형의 이해, 간단한 표 자료를 해석할 수 있다.
다. 과학과 사회 영역에서는 교과의 학습 계열보다는 생활 주변에서 빈번하게 만나게 되는 생활 문제를 해결 과정을 구성하여 생활 상식 함양과 문제 해결 능력을 익힌다.
라. 영어 영역에서는 2단계에 이어서 생활 주변에서 구어체로 자주 사용하거나 간판 등에서 볼 수 있는 간단한 영어 단어와 짧은 표현을 익히고 이를 통하여 외국어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마. 한자 영역에서는 3단계에서 상형문자를 중심으로 생활한자 30자 내외를 익힌다.
바. 기타 음악 및 미술적 요소에서는 문자해득 교육내용으로부터 확장될 수 있는 영역과 연계하여 문자 이외의 표현양식 활용과 감상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3. 내 용
가. 내용 체계
구 분 |
학습내용 |
국어 영역 |
∘시(조), 일기글, 편지글, 이야기, 소설, 생활문, 기사문, 생활서식 등 다양한 장르의 글 이해 ∘사전 찾기, 전래이야기, 신문광고, 논설문, 전기문, 설명문, 극본 등 다양한 장르의 글 이해 ∘시, 일기, 편지글 쓰기 ∘글 요약, 서식 완성 ∘주장하는 글, 희곡 공연 ∘문집 완성 |
수학 영역 |
∘구구단 ∘곱셈과 나눗셈 ∘계산기 이용 ∘측량 단위 ∘시간 계산 ∘간단한 도형 ∘표 자료 해석 ∘분수 |
과학 영역 |
∘도구 ∘속력 ∘물의 변화 ∘건강: 유전, 몸의 구조, 영양소, 비타민, 노인 우울증 ∘환경: 자연, 하천, 인간 ∘건강: 노화, 관절염 |
사회 영역 |
∘지도 ∘역사 ∘우리나라 ∘시장(市場) ∘문화 ∘주요3국(미국, 일본, 중국) ∘자원 ∘공공재 ∘선거 |
영어 영역 |
∘알파벳 소문자 ∘생활 단어 ∘숫자(1- 10) ∘이름쓰기 ∘간단한 인사말 |
음악 여역 |
∘가곡 ∘영어 생일 축하 노래 ∘전통악기, 장단 |
미술 영역 |
∘시화 ∘카드 ∘정물화 ∘무대 장식 |
한문 영역 |
∘1- 10 ∘요일 ∘上中下, 大中小 ∘入口, 出口 ∘신체(耳目口手足) ∘이름 쓰기 ∘산,강(山江川) ∘左右, 前後 ∘父母, 兄弟 ∘천지인(天地人) |
나. 교과 요소별 세부내용 구성
1) 국어영역
영 역 |
내 용 |
시 |
∘시 낭송, 외워보기 ∘흉내 내는 말 활용하여 간단한 시 짓기 ∘시 제목 짓기 ∘시조 감상 |
이야기 |
∘이야기 순서 정리 해보기 ∘줄거리 생각하며 이야기 읽기, 내용 전하기 ∘도서관 이용법, 지역도서관이용 ∘작품 읽고 감상문 쓰기 ∘짧은 극본으로 연극해보기, 희곡 써보기 |
일기 |
∘자신의 생각, 느낌 담아 일기 쓰기, 일기의 요소 알기 ∘다른 사람 일기에서 잘 된 표현 찾기 ∘기행문, 독서 감상문 형식의 다양한 일기 쓰기 |
편지 |
∘다양한 편지(위문, 사과, 청첩장, 연하장) 쓰기 ∘편지 봉투 작성법 ∘경조사 봉투 쓰기 |
설명문 |
∘사회과, 과학과 내용과 연계 |
신문 |
∘기사를 읽고 중심 내용 요약 ∘기사 읽고 사실과 의견구분 |
생활서식 |
∘주민등록증 재발급, 등․초본 작성법, 발급 방법 익히기 ∘다양한 양식에 맞춰 서류 작성 ∘전화기록부, 주소록 만들기 ∘스케줄 작성하기 |
소개문 |
∘자기 소개서, 가족 소개서, 친구 소개서, 이력서 작성, 반상회 안내서 작성 등 ∘자신 있는 요리 소개하기 |
논설문 |
∘이유와 근거를 들어 의견 말하기(속담, 격언 이용) ∘설득, 토론하기 ∘주장하는 글쓰기 |
국어지식 |
∘사전 찾기 ∘접속사 넣어 두 문장 잇기 ∘맞춤법 틀린 단어 고쳐보기 ∘표준어와 방언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의 차이점 ∘교정부호 이용하여 글을 고치고 옮겨 써보기 |
2) 수학 영역
영 역 |
내 용 |
수와 연산 |
∘은행에서-자리수(큰자리수), 덧셈, 뺄셈 ∘곱셈시작,나눗셈시작, 은행에서 이자율 ∘밭에서-곱셈(2자리*2자리), 나눗셈(2자리÷1자리) ∘가정에서-케익 나누기(분수) ∘계산기 활용법 |
도 형 |
∘길거리에서-다양한 도형 찾기, 도형의 활용(점, 선, 면의 개념), 간단한 도형△□○ |
측 정 |
∘밭에서-길이, 넓이, 무게, 들이 재기 ∘시계 보기-시간 읽기, 시간 계산 |
확률 통계 |
∘기차역에서-열차표(표와 자료, (가로축, 세로축) ∘신문(일기예보, 강수량 보고)의 꺽은 선 그래프 ∘막대그래프, 원그래프 자료 ∘동전, 주사위- 경우의 수 |
3) 과학 영역
영 역 |
내 용 |
에너지 |
∘여러 가지 에너지 ∘속력(자동차) ∘거울과 렌즈(숟가락과 돋보기) |
물 질 |
∘모습을 바꾸는 물(액체, 기체, 고체) |
생 명 |
∘우리 몸의 생김새 ∘몸의 구조와 명칭 ∘내부 기관과 기능 ∘유전과 진화(얼룩소와 원숭이), 생명공학의 윤리문제 |
지 구 |
∘강과 바다, 숲(숲과 산책) ∘물의 여행(순환) ∘일기예보/일기도 ∘인간과 환경(분리 수거, 자원 재활용, 비료 사용 절제, 숨쉬는 토양) |
탐 구 |
∘건강 상식 ∘컴퓨터와 우리 생활 ∘병원 이용 정보(각 과에서 하는 일, 병원진료과목 알아보기) |
4) 사회 영역
영 역 |
내 용 |
인간과 공간 |
∘지도 보기/도시 이름/지명(산, 강, 섬, 유적지, 행정구역) ∘지하철 노선표 보기 ∘지하철 안전 이용 관련 안내문 ∘도시 행정구역 지도 ∘우리 동네의 모습(주민 생활, 우리 마을의 발달한 산업) ∘우리 국토의 모습(국토개발과 환경 보전) ∘이웃나라 탐방(일본, 중국) ∘위치, 우리나라와의 관계 |
인간과 시간 |
∘박물관과 문화재 ∘자랑스러운 문화재 ∘세계적인 우리 문화재 ∘우리 마을의 문화재/문화전통 - 우리 마을 특산물, 전통 |
인간과 사회 |
∘경제생활 ∘민주주의와 정치 ∘사회봉사의 아름다움 ∘평생학습의 기쁨 |
5) 영어 영역
영 역 |
내 용 |
알파벳 |
∘알파벳 대소문자 ∘3-4개 letters로 이루어진 단어 ∘알파벳송 부르기 |
기본단어 |
∘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영어 단어 (컴퓨터, 버스, 택시, 노트, 텔레비전, 라디오 소지품에 적힌 영어표기 등) 활용하여 알파벳 소문자 익히기 |
기본문장 |
∘아침, 점심, 저녁 인사 ∘안녕히 가세요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 ∘나는 00입니다 ∘나는 00을 좋아합니다 ∘생일 축하합니다 |
6) 음악 영역
영 역 |
내 용 |
가 곡 |
∘노래로 불리는 시 ∘감상 및 평가 ∘음표 이름․길이 알기 |
전통음악 |
∘풍물 및 장단 이해 |
7) 미술 영역
영 역 |
내 용 |
회 화 |
∘카드 제작 ∘정물화, 시화 그리기 ∘감상 및 평가 |
구 성 |
∘무대 꾸미기 ∘액자 만들기 |
8) 한문 영역
영 역 |
내 용 |
가정 |
∘달력에 있는 1~12월(월령가 형식으로) ∘요일 7개 (월-일) ∘몸(손, 발, 눈, 귀 등) |
거리, 관공서 |
∘산(山), 강(江), 해(日), 달(月), 나무(木), 하늘(天), 땅(地), 시내(川), 불(火), 물(水), 등 ∘出 入 內 外 父 母 兄 弟 |
학교, 일터, 모임 |
∘각 교과내용에서 쉬운 한자어로 바꾸어볼 수 있는 단어 중심으로 한자내용 포함 |
다. 성취 기준
구 분 |
성 취 기 준 |
국어 영역 |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문해력을 갖추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적절한 언어로 표현할 줄 알며 전하고자 하는 말과 글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고 다양한 글을 통해 사회 구성원의 삶의 양식을 이해할 수 있다. |
수학 영역 |
∘성인 생활에 필요한 수학의 기초개념과 기본 수리능력을 갖추어 실생활에서 접하는 수학적 장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일상 생활문제에 대한 합리적 접근방식을 찾을 수 있다. |
과학 영역 |
∘기초적인 과학 상식과 자연현상에 대한 기본 과학 개념 및 언어를 이해하고 생활에 접목시켜 일상의 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으며 환경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실천할 수 있다. |
사회 영역 |
∘일상생활에 필요한 행정·경제 용어 등 기본 지식과 기능, 사회문화에 대하여 이해하고 사회적 현상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와 표현을 할 수 있다. |
영어 영역 |
∘영어 알파벳을 읽고 쓸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어휘 및 표현을 이해하고 사용하여 외국 문화와 우리 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하여 세계화시대의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다. |
기타 영역 |
∘문화예술에 대한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길러 삶의 경험을 회화, 노래 등의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일상 언어생활에 필요한 숫자, 요일, 몸, 자연 등의 생활 기초 한자, 한자어에 대하여 이해하고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다. |
4. 교수 ‧ 학습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성인 문해 교과서 3단계 계획 수립에 있어서 내용의 분량과 난이도는 지역 및 학습자의 여건에 맞추어 적절히 조절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가능한 다양한 유형의 글감과 내용을 충분히 다루고, 학습자의 성취 수준이 다양한 점을 고려하여 선택적으로 활용한다.
3단계에서는 문자 해득을 넘어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능적인 부분을 함께 강조하므로 이러한 의도가 학습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모든 단원의 도입부에서 교육내용이 학습자의 생활영역이나 경험, 생각 등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를 연결하여 보도록 구성한다. 또한 연결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교육내용과 생활 장면이 상호 연계되고 이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생활이 변화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나. 교수 ․ 학습 운용
3단계는 다양하고 많은 내용의 학습 자료 및 학습 활동을 제시하고 있으나 지역 및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가 내용을 선택하여 수업 계획을 마련한다.
단원별 구성은 대체로 ① 단원명 ② 지시문 ③ 도입 ④ 본문 ⑤ 교수․학습 포인트 ⑥ 활동 및 평가 ⑦ 심화학습으로 구분하여 지도하고 그 흐름은 연역적인 방식보다는 귀납적인 방식을 취하여 성인 학습자가 수업의 과정을 통과함으로써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연스러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구성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도입’은 학습 목표와 관련된 질문 형식으로 학습자의 선행 경험을 떠올리게 하여 관심과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단계이다.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관련된 그림으로 관심을 고취시키는 동시에 자연스럽게 본문 내용과 연계시키도록 한다.
2) ‘전개’는 본문, 개념정리, 정리확인, 학습활동을 진행하는 본격적인 수업 단계이다. 2단계와 달리 내용이 심화되고 분량이 많기 때문에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 전개의 전략을 마련한다.
3) 3단계는 학습 공동체를 적극 활용하여 서로의 의견이나 주장을 말하고 듣는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이를 통하여 더 넓은 사회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이 요구되는 단계이다. 따라서 교사는 전개에서 교재 내용 파악에 대한 질의응답, 서로 다른 경험에 대한 공유, 토론 등 다양한 학습자들의 발표를 유도하여 수업의 직접 참여를 유도한다.
4) 3단계에서는 평가 및 심화내용(활동) 제시, 과제 부여가 주요 활동이다. 평가는 ‘전개’에서 진행한 학습자들의 학습 결과물 및 판서 내용에 대한 확인 또는 단원에 따라 간단한 평가지를 개발하여 활용하는 등 적절한 평가도구를 마련하여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교과 내용의 피드백 및 학습의욕을 고취시키는 수단으로 활용한다.
5) 학습내용에 대한 심화된 내용이나 활동을 제시하거나 시행하고, 단원에 따라 학습자 주변인 가족 및 이웃에게 학습내용을 공유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인지도 확대를 유도한다. 다음 차시에 대한 준비 성격을 지닌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기대와 참여를 높인다.
6) 읽은 내용에 대해 학습자가 다양하게 사고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또한 내용에 대한 요약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예를 들면,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요약 내용을 교사가 판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자신의 의견이 말로 표현되면서 구체화되는 과정을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7) 여러 학습자들에 대한 의견을 요약 판서함으로써 학습자들이 다른 학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한 눈에 살필 수 있고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5. 평 가
가. 평가 계획
1) 문해교육의 최종단계로서 학습자들의 문해력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2) 지역 특수성 및 운영 기관의 자율성, 학습자 수준의 다양성에 맞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계획한다.
3) 교육과정에 제시된 목표와 내용, 교수․학습 방법과의 일관성을 유지하되 학습자의 문해력 신장을 돕는 차원에서 평가 계획을 수립한다.
4) 시기와 목적, 학습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양적평가와 질적평가, 형식평가와 비형식평가, 간접평가와 직접평가, 선택형 평가와 수행평가 등이 적절히 활용될 수 있도록 계획한다.
5) 학습자의 성취도 측정을 넘어 교육과정 자체의 개선 및 학습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환류체계인 동시에 중도탈락률이 높은 비문해 학습자들에 대한 자존감 향상 및 학습의욕을 고취시키는 수단으로서 평가 활용 계획을 수립한다.
나. 평가 방법
1) 3단계는 다양한 내용과 활동을 중심으로 실생활에 반영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과정으로서 받아쓰기 활동은 3단계에 반드시 필요한 평가 활동이라고 보기 어렵다. 다만 단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의 이해와 전달 측면에서 받아쓰기 형식을 빌려 평가를 실시할 수 있으며 이때는 정리 확인 및 활동 전개를 마친 후에 실시한다.
2) 다양한 학습결과물을 학습자들 스스로 평가하는 과정을 권장한다. 이는 과정에 대한 학습자들의 성취도 평가이기보다는 학습으로서의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단원에 따라 학습결과물에 대한 자기평가표를 작성하여 실시하는 과정을 교육과정에 넣는다.
3) 지필평가 외에 체크리스트, 구술평가 및 학업 수행정도에 대한 이력(포트폴리오) 평가 등 기관장의 다양한 평가 체계 마련을 권장한다.
4) 선택형 평가를 실시하더라도 단순한 결과적 지식 습득의 여부가 아닌 일상생활에서의 활용 및 적용 능력을 평가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