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멕시코 홈쇼핑시장 완만한 성장세
- 2015년 CJ오쇼핑 멕시코 진출 -
- 신용카드 없이 결제 가능해 -
□ 멕시코 홈쇼핑 시장 현황
○ 2015년 멕시코 홈쇼핑 시장은 전년대비 2% 성장한 약 48억 페소(약 2억5000만 달러) 규모에 달함.
- 2014년 전년대비 1% 상승한 것과 비교해 소폭 상승함.
○ 2015년 CJ 오쇼핑이 멕시코 홈쇼핑 시장에 진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음.
○ Teléfonos de México사가 시장점유율 약 40% 차지하며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음.
○ 중산층의 증가, 멕시코 경제의 완만한 성장세가 이어지며 홈쇼핑 시장도 성장할 전망
□ 중산층 비율 증가
○ 리서치 전문업체인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는 지속적인 페소화 가치 하락에도 불구하고 물가상승률이 낮고 취업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멕시코 중산층 비율은 2010년 21%에서 2015년 25%로 증가했다고 밝힘.
○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이 조사한 소비자 관련 보고서에서도 멕시코 중산층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음.
- 이 조사에 따르면, 피설문자의 77%가 자신들의 미래가 ‘매우 긍정적’ 혹은 ‘약간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음.
- 조사에 따르면, 멕시코 중산층은 자신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 데에 관심이 높았는데 특히, 교육, 음식, 건강관리 분야에서 관심이 높은 것으로 조사됨.
- 그러나 이 조사에서 약 48%의 피설문자가 향후 소비를 줄일 것이라고 답했는데 이는 멕시코 소비자들이 실업문제 해결, 경제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는 확신이 없기 때문
□ 멕시코 홈쇼핑 시장 트렌드
○ 2015년 CJ오쇼핑은 멕시코 최대 방송기업인 Televisa와 함께 CJ Grand Shopping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함.
- 홈쇼핑 채널 이외에도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홈페이지 등을 통해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멕시코 최초로 24시간 홈쇼핑 채널을 운영
CJ Grand Shopping
자료원: CJ Grand Shopping
○ 홈쇼핑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전자기기로 컴퓨터, 태블릿, 스마트폰 등이 높은 판매액을 기록함.
- 2014년 멕시코 인터넷협회(AMIPCI)에 따르면, 멕시코 내 신용카드 미소지자는 약 5000만 명. 이는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데 제약으로 작용한다고 밝힘.
- 그러나 홈쇼핑의 경우 전화요금 및 인터넷 고지서를 통해 지불이 가능한 장점 때문에, 소비자들이 전자기기 등을 구매 시 홈쇼핑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음료 및 음식’, ‘안경 및 액세서리’ 품목은 각각 전년대비 약 45.1%, 10.9%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보임.
홈쇼핑 품목별 매출액
(단위: 백만 페소, 백만 달러)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전자기기 | 1,754(94) | 1,783(95) | 1,961(105) | 1,975(106) | 2,020(1083) |
의류 및 신발 | 582(31) | 585(31) | 589(31) | 617(33) | 643(34) |
영상제품 | 413(22) | 438(23) | 456(24) | 476(25) | 487(26) |
안경 및 액세서리 | 251(13) | 268(14) | 285(15) | 321(17) | 356(19) |
화장품 및 개인관리용품 | 212(11) | 229(12) | 244(13) | 246(13) | 252(13) |
가전제품 | 204 (10) | 223 (11) | 184 (9) | 184(9) | 184(9) |
완구 및 비디오 게임 | 116(6) | 127(6) | 135(7) | 149(8) | 160(8) |
가구 및 가정용품 | 43(2) | 44(2) | 45(2) | 45(2) | 47(2) |
인테리어 및 원예 용품 | 38(2) | 39(2) | 41(2) | 42(2) | 43(2) |
건강관리용품 | 19(1) | 20(1) | 22(1) | 23(1) | 23(1) |
음료 및 음식 | 4(0.2) | 5(0.2) | 4(0.2) | 4(0.2) | 7(0.3) |
기타 | 666(35) | 796(42) | 640(34) | 580(31) | 518(27) |
합계 | 4,306(231) | 4,562(245) | 4,612(247) | 4,666(250) | 4,744(254) |
주: 2016.9.2 환율 기준(1달러=18.62페소)
자료원: Euromonitor
○ 홈쇼핑은 카탈로그를 통한 우편주문, TV 채널을 통한 광고 등을 통해 판매 중
- 주요 홈쇼핑 업체인 CV Directo, TV ofertas 등은 늦은 밤, 이른 아침시간 방송을 통한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Telmex는 자사의 유선 가입자들에게 카탈로그 등을 송부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멕시코 홈쇼핑
자료원: 각 홈쇼핑 홈페이지
○ 최근 몇 년 사이 온라인 쇼핑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홈쇼핑 업체들도 전통적인 판매방식이 아닌 온, 오프라인을 통합한 새로운 판매모델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향후 홈쇼핑 시장은 온라인 쇼핑몰의 발달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신용카드가 없어도 구매가 가능한 홈쇼핑의 이점 때문에, 홈쇼핑에서 가장 판매율이 높은 아이템인 전자제품의 경우 판매가 향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그러나 건강관리용품 및 화장품 등은 오프라인 전문매장의 확대, 온라인 매장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때문에 향후 홈쇼핑을 통한 판매는 위축될 것으로 전망됨.
○ 일반적으로 홈쇼핑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차이는 미미하거나 거의 없는 편이지만, 일부 방송시간에 파격적인 할인행사를 진행하거나 하나의 제품을 구매할 경우 다른 제품 하나를 공짜로 제공하는 ‘1+1’행사를 진행하는 등 할인행사를 많이 하고 있음.
- 향후 한국 업체들이 홈쇼핑을 통해 멕시코 시장 진출 시, 할인행사 혹은 사은품 제공 등을 통해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Euromonitor, CV Directo, TV Oferta, CJ Grand Shopping, Boston Consulting Group, Telmex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