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이란 만남을 뜻한다. 만남은 주로 세속적 개념이다. 그래서 세속수 2와 연관된다. 숫자 2는 수비학으로 1+1의 개념이다. 1과 1의 만남이다. 첫 번째 1은 ‘나’를 뜻하고 두 번째 1은 ‘남’을 뜻한다. 1은 정체성의 숫자이다. 1은 “내가 누구인가?”, “나는 누구인가?”를 뜻하는 숫자이다. “나는 이러이러한 개성과 성향을 지닌 사람이다.”라고 할 때 숫자 1로 표현한다. 그 사람의 에고(ego), 프라이드, 자긍심, 긍지, 자존감, 정체성이 바로 1이다. 그럼 인연법에 해당하는 숫자 2는 무엇인가? 나의 정체성과 남의 정체성이 1대 1로 만나는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1과 1의 만남은 두 사람 간의 상호 의식/무의식/초의식 세계를 공유한다.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만남이 이루어지고, 그 다음에는 무의식적으로 만남이 이루어진다. 처음에는 모습과 눈빛 그리고 행위를 통해서 상대방을 파악하고 이해한다. 그 다음 대화를 통해서 알아가고, 그 다음은 서로 무엇인가 에너지를 교류하고 지식이나 물건을 교환하면서 인연을 이어나간다. 나의 의도가 인(因)이 되고 상대방의 의도내지 의지가 연(緣)이 된다. 이 인연은 시간과 공간을 통해서 형성된다. 시공이 없으면 인연은 조건을 잃는다. 쉽게 말해서 시간과 공간이 인연을 이루는 조건이다.
무엇이든 처음이 중요하다. 만남에서 처음 인상이 중요하고 왜 처음에 만났는지를 알아야 한다. 처음에 만나게 된 동기(Motive)와 원인을 알아야하고 알고 있어야 한다. 상대방을 만나는 이유를 모르고 만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나와 상대방 사이에 어떤 끌어당김이 있었을까/ 무엇이 나를 그(녀)와 만나게 했는가? 그 의도가 굉장히 중요하다. 의도가 순수하지 못하면 결국 그 인연은 힘들어지고 잘못되고 비정상적으로 끝나게 된다. 좋지 못한 인연으로 결과지어 진다. 그러므로 만남이 있을 때 그 이유를 알아야 하고, 순수한지 그렇지 못한지 정확하게 성찰해야 한다. 만남의 의미를 정확하게 캐치하게 되면 자신이 안 좋은 의도나 의지로 상대를 만났는지 좋은 의도와 의지로 만났는지를 알 수 있다. 내 의도가 상대방의 의도이다. 같으니까 만나는 것이다.
욕망으로 만나면 욕망의 에너지에 의해서 휘말리고, 순수한 마음으로 만나면 순수한 에너지에 의해서 감화된다. 그러므로 어떤 의지와 의도로 인연을 맺는가가 비극인가 희극인가가 결정된다. 인연법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기 위해서는 처음 만난 시기와 장소가 어떤지를 알아야 한다. 내가 평화로운 때에 만났는지, 내가 불행하고 번뇌할 때 만났는지 등에 따라 미래가 행운인지 불행인지가 결정된다. 마음이 평화롭고 행복할 때 만나는 인연은 주로 긍정 인연이다. 그러나 마음이 불안하고 힘들 때 만나는 인연은 주로 부정 인연이다. 처음 초기작용이 매우 중요하다. 첫 만남의 인상이 중요하고 첫 만남의 장소와 때가 중요한 것이 그것이다. 첫 직장이 중요하고 처음 시도가 중요한 것이 그것이다. 그리고 초발심(初發心)이 중요한 것이 또한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만남의 의미를 알고, 인연법의 비밀을 명확하게 알려면 나와 상대방과의 공통점을 파악해야 한다. 남과 나와의 공통점은 나에게서부터 찾는다. 내가 그(녀)를 만날 때 어떤 의식상태와 어떤 마음으로 만났는지 그(녀)도 어떤 의도와 어떤 마음으로 나를 만났는지 찾아봐야 한다. 그리고 만남의 장소와 인연된 때와 상황을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도서관이나 책방에서 만났다면 책과의 인연이 있다는 뜻이다. 운동하다가 만나면 운동과 인연이 있다는 뜻이다. 음악이나 노래를 통해서 인연이 되었다면 그 사람과는 음악인연이다. 그리고 대학시절에 만났는가 아니면 직장생활하다가 만났는가, 아니면 동호회 활동을 하다가 만났는가 등 때가 중요하다. 초등학교 순수한 시절에 만난 인연이 순수하게 오래가는 것이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장소보다 때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필요가 있다. 시간(때와 시절)이 공간(장소)보다 더 큰 규모로 공간을 포괄하기 때문이고 차원이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간적 때와 시절보다 더 소중한 것은 마음이다. 마음으로 순수하게 만날 때와 그렇지 못할 때는 차이가 있다. 초등학교 친구를 만나더라도 안좋은 마음으로 이용해 먹으려고 하면 그 안 좋은 마음의 에너지가 초등학교 친구와의 좋은 인연을 나쁘게 변질시킨다. 흉(凶)하다고 하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이다. 직장생활에서 안 좋은 의도로 사람을 사귀거나 이용하면 그 카르마가 커서 상당히 큰 피해를 받는다. 특히 어떤 학인이 구도를 한다고 스승을 찾았는데, 마음속에 돈 욕심을 내서 스승에게 돈이나 벌어보자구 하면 몇 배 이상의 피해를 받게 된다. 학인은 스승을 이용하려는 카르마로 타인(제 3자)에게 몇 배 이상의 사기를 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마음을 소중히 갖아야 인연법은 오래 갈 수 있고 길(吉)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의식과 마음은 그(녀)와 내가 어떤 의도와 목적으로 서로 만났는지를 알려준다. 깊은 인연이라면 오래가는 만남이다. 깊은 인연이란 그와 관련하여 나의 문제가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를 통해서 내 문제를 풀 수 있다는 뜻도 들어 있다. 물론 내 문제는 가족에서부터 국가 그리고 크게는 지구와 우주의 운명과도 연결된다. 내 문제는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내 문제는 지구와 우주가 나에게 내린 사명(使命)인 것이다. 내가 풀어야할 나의 몫이다. 나의 역할(Role)은 우주가 내린 사명을 해결함으로써 우주의 운명을 풀어가는 데 있다. 인연법은 바로 나를 도와줄 사람이고 내가 도와줄 사람이다. 그리고 이러한 둘 간의 인연을 통해서 우주의 운명이 풀린다. 지구의 공진화(共進化:Co-Evolution), 발전 그리고 안정을 위해서 우리는 우리 개인의 문제를 품과 동시에 인연을 따라 인연들과 함께 나와 그들의 문제를 풀어야 한다.
인연을 만날 때 우리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보면 마음이 역할을 준다. 마음은 나의 역할을 알고 있다. 참고로, 의식이 공통되어 끌어당기는 것보다 마음이 공통되어 끌어당기는 힘이 더 강하다. 즉 생각보다 마음이 더 강한 힘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피크닉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