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 셋째 주 1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2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1I exhort therefore, that, first of all, supplications, prayers, intercessions, and giving of thanks, be made for all men; 2For kings, and for all that are in authority; that we may lead a quiet and peaceable life in all godliness and honesty.(딤전2:1~2절).
새벽기도회365-2021년9월25일(토요일) - 경건의 비밀을 깨우치고 외식과 거짓말을 버리라
찬 송: ‘구세주를 아는 이들’ 새 26장(통 14장)
1.구세주 를아 는 이들 찬송 하 고찬송 하세
맘과 뜻 과힘 다 하여 경배드 리 세
2.주를알 지못 한 이들 주가 친 히인도 하세
주의 피 로구속 하닌 찬송부 르 세
3.약한사 람도 움 받아 시험 중 에참게 되니
모든죄를이 길 힘 은 믿음뿐 이 라
4.진리되 신우 리 주는 영원토 록변함 없네
성도들 아주를 믿어 길이섬 기 세
시작기도: 좋으신 주님! 교회 공동체의 주인이 되시고, 영원한 사랑으로 교회 공동체를 지켜주시며 바른 길로 인도하시는 주님! 오늘도 교회 공동체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새날을 허락하시고 새로운 한 날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주님께서 지켜주시고 인도하여 주셔서 주님 안에서 승리하는 하루의 생활이 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리고 특별히 하루의 일을 시작할 때 교회 공동체가 모여 새벽기도로 인도하여 주심을 감사드리며 한 심령 한 심령을 온전히 주장하셔서 내 힘과 수단과 방법으로 살지 않게 하여 주시고, 주님을 온전히 의지하여 내 지혜보다는 주님의 지혜를 의지하는 교회 공동체 한 심령 한 심령이 되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주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또한 게으른 모습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이 주신 귀한 하루를 방종하며 헛되이 보내는 교회 공동체 한 심령 한 심령이 되지 않게 인도 하옵시고, 각자 맡은 바 일에 최선을 다하며 성실히 감당할 수 있는 교회 공동체들이 되게 인도하여 주옵소서. 집에서 나갈 때나 들어올 때 위험하고 실족하지 않게 보호하여 주심을 감사하옵나이다. 우리교회 공동체들을 구원하여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본문: 디모데전서3장14~4장5절 3:14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15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16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4:1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2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3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할 터이나 음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4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3:14These things write I unto thee, hoping to come unto thee shortly: 15But if I tarry long, that thou mayest know how thou oughtest to behave thyself in the house of God, which is the church of the living God, the pillar and ground of the truth. 16And without controversy great is the mystery of godliness: God was manifest in the flesh, justified in the Spirit, seen of angels, preached unto the Gentiles, believed on in the world, received up into glory. 4:1Now the Spirit speaketh expressly, that in the latter times some shall depart from the faith, giving heed to seducing spirits, and doctrines of devils; 2Speaking lies in hypocrisy; having their conscience seared with a hot iron; 3Forbidding to marry, and commanding to abstain from meats, which God hath created to be received with thanksgiving of them which believe and know the truth. 4For every creature of God is good, and nothing to be refused, if it be received with thanksgiving: 5For it is sanctified by the word of God and prayer.
말씀요약: 바울은 디모데에게 교회에서 행할 바를 알리고자 편지합니다. 육신으로 나타나신 그리스도는 의롭다 하심을 받고 영광 가운데 올려지셨습니다. 이것의 경건의 비밀입니다. 바울은 혼인과 특정 음식을 금하는 거짓 가르침을 경계하고,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니 감사히 받으라고 합니다.
말씀해설: 그리스도를 통해 드러난 경건의 비밀(3:14~16절)
교회의 근본은 건물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예배와 신앙 교육을 위해 교회 건물도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교회 공동체(성도)입니다. 바울은 교회 공동체(성도)가 바로 교회, 즉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라고 말합니다. 교회를 교회 되게 하는 이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십니다. 하나님 아들이신 예수님은 사람으로 이 땅에 오셨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기까지 순종해 의롭다는 인정을 받으셨습니다. 또 세상 많은 사람의 구주로 널리 받아들여졌으며, 영광 가운데 승천해 존귀하게 되셨습니다. 교회 공동체(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운 사역을 알고 또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답게 하나님 뜻을 행하며 살아야 합니다.
□ 바울이 말하는 하나님의 집은 무엇을 가리키나요? 나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으로서 어떻게 살아가나요?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짐(4:1~5절)
하나님이 거룩하시기에 우리도 거룩해야 합니다. 예수님 당시 바리새인들은 겉모습을 거룩하게 하는 데 관심이 많았습니다. 예수님은 그와 같은 외적 거룩함을 ‘외식’이라고 비난하셨습니다. 바울은 외적 거룩함과 외적 경건을 추구하는 자들을 경계하라고 말합니다. 그릇된 가르침에 빠져 결혼을 금지하는 금욕적 태도를 견지하거나 음식에 대해 율법적 규정을 고수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신 하나님의 은혜로운 구원과 정면으로 배치됩니다. 진정한 거룩함과 경건은 하나님 말씀과 기도를 통해 양심이 새로워짐으로써 가능해집니다. 내적 변화를 경험한 사람은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것을 감사함으로 받습니다. 감사가 없는 거룩함과 경건은 외식으로 변화되기 쉽습니다.
□ 교회 공동체(성도)가 거룩해지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외적 거룩함을 추구하던 모습을 내려놓고 진정한 거룩함으로 변화되도록 힘쓸 일은 무엇인가요?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교회 공동체를 어둠의 세력에 미혹되어 끌려가지 않도록 진리의 기둥에 저를 묶어 주시고 성령으로 깨우쳐 주소서. 무시로 기도의 무릎을 꿇고 영혼의 입을 벌려 말씀을 받아먹고 잘 소화시킬 수 있도록 도우소서. 그리하여 영적 체질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거룩한 삶을 이어가게 하셔서, 자기 죄를 회개하고 성령 충만함을 받아 변화되어 복음 전도자로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주님과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전파하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마침기도: 이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함께하시는 우리교회 공동체를 우리교회 공동체에게 둠의 세력에 미혹되어 끌려가지 않도록 진리의 기둥에 저를 묶어 주시고 성령으로 깨우쳐 주소서. 무시로 기도의 무릎을 꿇고 영혼의 입을 벌려 말씀을 받아먹고 잘 소화시킬 수 있도록 도우소서. 그리하여 영적 체질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거룩한 삶을 이어가게 하셔서, 자기 죄를 회개하고 성령 충만함을 받아 변화되어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주님과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전파하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여 주시옵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새벽기도회365-2021년9월25일(토요일) - 경건의 비밀을 깨우치고 외식과 거짓말을 버리라
QT 배움방
*다양한 QT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이달에는 ‘SPCE’를 소개합니다.
S“Sins to confess(고백해야 할 죄) P:Promises to claim(붙잡아야 할 양식)
A:Actions to avoid(피해야 할 행동) C:Commands to obey(순종해야 할 영원)
E:Examples to follow(따라야 할 모범)
내게 주시는 말씀: 디모데전서3:14~15,4:1~2,4~5절
3:14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15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4:1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2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4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3:14These things write I unto thee, hoping to come unto thee shortly: 15But if I tarry long, that thou mayest know how thou oughtest to behave thyself in the house of God, which is the church of the living God, the pillar and ground of the truth. 4:1Now the Spirit speaketh expressly, that in the latter times some shall depart from the faith, giving heed to seducing spirits, and doctrines of devils; 2Speaking lies in hypocrisy; having their conscience seared with a hot iron; 4For every creature of God is good, and nothing to be refused, if it be received with thanksgiving: 5For it is sanctified by the word of God and prayer.
S: 최근 한 교회 공동체(성도)가 어둠을 데리고 찾아왔다. 듬직하게 생긴 남자 청년은 긴 머리를 하고 손에는 분홍색 반짝이 아크릴 손톱을 길게 붙인 모습이었다. 순간 잠시 당황스러웠다. 사정을 알고 보니, 그는 오랜 세월 여러 가지 고통 가운데서 성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었다. 그런데 감사하게도 그와 그의 어머니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치유되기를 소망하는 마음으로 교회에 함께 나온 것이다. ‘감사함으로 받으라’는 말씀(4:4) 앞에서 그 청년의 영혼을 소중히 여기시며 그에게 참자유를 주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느낀다. 울고 있는 영혼을 보지 못하고 잠시나마 겉모습으로 판단했던 것을 회개한다.
P: 그 청년과 어머니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그들을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게“하실 것(4:5)을 약속으로 붙잡고, 그들을 본래의 형상대로 주시길 간구하겠다.
A: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역사가 시작될 때, 원수의 방해와 공격이 따를 것을 알고 대비해야 한다. 기도 응답이 지연될 때 믿음에서 떠나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의심하게 하는 미혹의 여, 허탄한 세상적인 방법을 찾게 하는 귀신의 가르침, 겉으로 그럴듯해 보이는 거짓말로 속이는 거짓말로 속이는 원수의 궤계를 분별하고 피하기 원한다(4:1~2 4:1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2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1Now the Spirit speaketh expressly, that in the latter times some shall depart from the faith, giving heed to seducing spirits, and doctrines of devils; 2Speaking lies in hypocrisy; having their conscience seared with a hot iron;).
C: 하나님의 약속 안에는 하나님의 의지가 스며 있고, 그 하나님의 의지에 동의하며 순종하는 자를 통해 약속은 성취될 것이다. 그러기에 약속의 말씀(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For it is sanctified by the word of God and prayer.)을 곧 명령을 받는다. ”딸아, 네가 먼저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져라!“ 우리 교회에 나온 그들이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지게 하려면 내가 먼저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져야 한다.
E: 디모데에게 하나님의 집을 위해 해야 할 일을 편지로 정성스럽게 알려 준 바울의 사랑과 열정을 본받고 싶다(3:14~15 14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15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14These things write I unto thee, hoping to come unto thee shortly: 15But if I tarry long, that thou mayest know how thou oughtest to behave thyself in the house of God, which is the church of the living God, the pillar and ground of the truth.).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로 두 영혼을 보내 주신 하나님 뜻을 헤아리자. 아직 말씀의 맛을 모르고, 말씀 붙들고 기도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그들을 단계별로 잘 인도할 수 있도록 기도하며 최선을 다하자.
나의 기도
살아 계신 하나님! 저와 교회 공동체가 말씀과 기도로 거룩한 빛을 향해, 어둠 속에서 헤매는 영혼들을 구원과 회복의 자리로 이끌게 하소서. 우리를 구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간 기도 제목
1.성령 충만하여 복음 전파에 힘쓰게 하소서.
2.한 생명이라도 구원하는 새 생명이 있게 하소서.
3.새 생명이 교회에 등록되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삶으로 고백하는 QT
주님이 침묵하시는 것 같을 때
유치원에서 아이들에게 약간 열이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 처음에는 미열 말고는 다른 증상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다음 날 38도까지 열이 올랐다. 소아과에 가니 감기라고 했다. 그런데 일주일이 지나도 열이 잡힐 줄 몰랐다. 39도 가까운 고열이 지속되자 코르나19에 걸린 것이 아닐까 덜컥 겁이 났다. 소아과에 전화했더니 당장 코르나 검사를 받지 않으면 밤에 응급실에도 갈 수 없다고 했다. 소와아과 선생님의 안내를 따라 코르나 검사를 받았다.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으려고 기다리는데 서글픈 마음이 들었다.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는 간 적도 없는데, 아픈 아이가 병원에서 치료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아이와 함께 격리 생활을 했다. 아픈 아이에게 아무것도 해 줄 수 있는 것이 없어 밤새 열이 내리기만을 기도했다. 코르나 검사 결과는 음성이었으나, 열이 내리지 않아 72시간마다 코르나 검사를 다시 받아야 했다. 다행히 세 번의 검사 결과 모두 음성이었지만, 열이 나는 원인을 여전히 찾을 수 없었다. 병원에서 해 줄 수 있는 것은 해열제를 처방해 주는 것뿐이어서, 밤중에 열이 오르기라도 하면 아이를 데리고 몇 번씩 황급히 응급실로 달려가야 했다.
열아 내리지 않는 아이를 위해 밤을 새우며 기도를 하고 새벽에 마태복음15장21~28절 21예수께서 거기서 나가사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시니 22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 하되 23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제자들이 와서 청하여 말하되 그 여자가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그를 보내소서 2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시니 25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26대답하여 이르시되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27여자가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 28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21Then Jesus went thence, and departed into the coasts of Tyre and Sidon. 22And, behold, a woman of Canaan came out of the same coasts, and cried unto him, saying, Have mercy on me, O Lord, thou son of David; my daughter is grievously vexed with a devil. 23But he answered her not a word. And his disciples came and besought him, saying, Send her away; for she crieth after us. 24But he answered and said, I am not sent but unto the lost sheep of the house of Israel. 25Then came she and worshipped him, saying, Lord, help me. 26But he answered and said, It is not meet to take the children's bread, and to cast it to dogs. 27And she said, Truth, Lord: yet the dogs eat of the crumbs which fall from their masters' table. 28Then Jesus answered and said unto her, O woman, great is thy faith: be it unto thee even as thou wilt. And her daughter was made whole from that very hour. 말씀으로 QT하는데, 예수님 앞에 엎드린 한 가나안 여인이 나의 모습같이 느껴졌다. 그녀는 예수님께 엎드려 절하며 흉악한 귀신에 들려 고통받는 딸을 고쳐 달라고 소리친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 순간 여인에게 한 말씀도 하지 않으신다. 본문을 묵상하는데, 예수님이 나를 향해 침묵하는 것 같고 나를 버리시는 것만 같았다. 가나안 여인에게 그러셨던 것처럼, 예수님이 나를 지켜보시며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라고 말씀하시기를 기다리며 나는 간절히 부르짖고 부르짖었다. 그러자 예수님은 내 안에서 걱정과 두려움을 제하여 주시고 평안함을 주셨다. 그날 병원에서 바이러스 검사와 피 검사를 했다. 급성 열중 수치가 높은 것 외에는 세균 감염이나 다른 증ㅅ항이 없으니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는 진단을 받았다.
아이는 아직 완전히 건강을 되찾지는 못했지만, 내가 기도하는 모습을 보며 아이 역시 예수님을 더욱 의지하고 신뢰하게 되었다. 우리의 약함을 통해 우리를 더욱 깊이 만나 주시고 사랑으로 보살펴 주시는 주님께 감사와 찬양을 올려 드린다.
-김00/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새벽기도회365-2021년9월25일(토요일) - 경건의 비밀을 깨우치고 외식과 거짓말을 버리라
찬 송: ‘구세주를 아는 이들’ 새 26장(통 14장)
1.구세주 를아 는 이들 찬송 하 고찬송 하세
맘과 뜻 과힘 다 하여 경배드 리 세
2.주를알 지못 한 이들 주가 친 히인도 하세
주의 피 로구속 하닌 찬송부 르 세
3.약한사 람도 움 받아 시험 중 에참게 되니
모든죄를이 길 힘 은 믿음뿐 이 라
4.진리되 신우 리 주는 영원토 록변함 없네
성도들 아주를 믿어 길이섬 기 세
시작기도: 좋으신 주님! 교회 공동체의 주인이 되시고, 영원한 사랑으로 교회 공동체를 지켜주시며 바른 길로 인도하시는 주님! 오늘도 교회 공동체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새날을 허락하시고 새로운 한 날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주님께서 지켜주시고 인도하여 주셔서 주님 안에서 승리하는 하루의 생활이 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리고 특별히 하루의 일을 시작할 때 교회 공동체가 모여 새벽기도로 인도하여 주심을 감사드리며 한 심령 한 심령을 온전히 주장하셔서 내 힘과 수단과 방법으로 살지 않게 하여 주시고, 주님을 온전히 의지하여 내 지혜보다는 주님의 지혜를 의지하는 교회 공동체 한 심령 한 심령이 되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주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또한 게으른 모습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이 주신 귀한 하루를 방종하며 헛되이 보내는 교회 공동체 한 심령 한 심령이 되지 않게 인도 하옵시고, 각자 맡은 바 일에 최선을 다하며 성실히 감당할 수 있는 교회 공동체들이 되게 인도하여 주옵소서. 집에서 나갈 때나 들어올 때 위험하고 실족하지 않게 보호하여 주심을 감사하옵나이다. 우리교회 공동체들을 구원하여 주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본문: 디모데전서3장14~4장5절 3:14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15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16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4:1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2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3혼인을 금하고 어떤 음식물은 먹지 말라고 할 터이나 음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4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3:14These things write I unto thee, hoping to come unto thee shortly: 15But if I tarry long, that thou mayest know how thou oughtest to behave thyself in the house of God, which is the church of the living God, the pillar and ground of the truth. 16And without controversy great is the mystery of godliness: God was manifest in the flesh, justified in the Spirit, seen of angels, preached unto the Gentiles, believed on in the world, received up into glory. 4:1Now the Spirit speaketh expressly, that in the latter times some shall depart from the faith, giving heed to seducing spirits, and doctrines of devils; 2Speaking lies in hypocrisy; having their conscience seared with a hot iron; 3Forbidding to marry, and commanding to abstain from meats, which God hath created to be received with thanksgiving of them which believe and know the truth. 4For every creature of God is good, and nothing to be refused, if it be received with thanksgiving: 5For it is sanctified by the word of God and prayer.
말씀요약: 바울은 디모데에게 교회에서 행할 바를 알리고자 편지합니다. 육신으로 나타나신 그리스도는 의롭다 하심을 받고 영광 가운데 올려지셨습니다. 이것의 경건의 비밀입니다. 바울은 혼인과 특정 음식을 금하는 거짓 가르침을 경계하고,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니 감사히 받으라고 합니다.
말씀해설: 그리스도를 통해 드러난 경건의 비밀(3:14~16절)
교회의 근본은 건물이 아니라 사람입니다. 예배와 신앙 교육을 위해 교회 건물도 필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교회 공동체(성도)입니다. 바울은 교회 공동체(성도)가 바로 교회, 즉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라고 말합니다. 교회를 교회 되게 하는 이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십니다. 하나님 아들이신 예수님은 사람으로 이 땅에 오셨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기까지 순종해 의롭다는 인정을 받으셨습니다. 또 세상 많은 사람의 구주로 널리 받아들여졌으며, 영광 가운데 승천해 존귀하게 되셨습니다. 교회 공동체(성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운 사역을 알고 또 그리스도 안에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답게 하나님 뜻을 행하며 살아야 합니다.
□ 바울이 말하는 하나님의 집은 무엇을 가리키나요? 나는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으로서 어떻게 살아가나요?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짐(4:1~5절)
하나님이 거룩하시기에 우리도 거룩해야 합니다. 예수님 당시 바리새인들은 겉모습을 거룩하게 하는 데 관심이 많았습니다. 예수님은 그와 같은 외적 거룩함을 ‘외식’이라고 비난하셨습니다. 바울은 외적 거룩함과 외적 경건을 추구하는 자들을 경계하라고 말합니다. 그릇된 가르침에 빠져 결혼을 금지하는 금욕적 태도를 견지하거나 음식에 대해 율법적 규정을 고수하는 것은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신 하나님의 은혜로운 구원과 정면으로 배치됩니다. 진정한 거룩함과 경건은 하나님 말씀과 기도를 통해 양심이 새로워짐으로써 가능해집니다. 내적 변화를 경험한 사람은 하나님이 주시는 모든 것을 감사함으로 받습니다. 감사가 없는 거룩함과 경건은 외식으로 변화되기 쉽습니다.
□ 교회 공동체(성도)가 거룩해지는 비결은 무엇인가요? 외적 거룩함을 추구하던 모습을 내려놓고 진정한 거룩함으로 변화되도록 힘쓸 일은 무엇인가요?
기도: 하나님 아버지! 우리교회 공동체를 어둠의 세력에 미혹되어 끌려가지 않도록 진리의 기둥에 저를 묶어 주시고 성령으로 깨우쳐 주소서. 무시로 기도의 무릎을 꿇고 영혼의 입을 벌려 말씀을 받아먹고 잘 소화시킬 수 있도록 도우소서. 그리하여 영적 체질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거룩한 삶을 이어가게 하셔서, 자기 죄를 회개하고 성령 충만함을 받아 변화되어 복음 전도자로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주님과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전파하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마침기도: 이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함께하시는 우리교회 공동체를 우리교회 공동체에게 둠의 세력에 미혹되어 끌려가지 않도록 진리의 기둥에 저를 묶어 주시고 성령으로 깨우쳐 주소서. 무시로 기도의 무릎을 꿇고 영혼의 입을 벌려 말씀을 받아먹고 잘 소화시킬 수 있도록 도우소서. 그리하여 영적 체질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거룩한 삶을 이어가게 하셔서, 자기 죄를 회개하고 성령 충만함을 받아 변화되어 예수 그리스도가 나의 주님과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전파하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여 주시옵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새벽기도회365-2021년9월25일(토요일) - 경건의 비밀을 깨우치고 외식과 거짓말을 버리라
QT 배움방
*다양한 QT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이달에는 ‘SPCE’를 소개합니다.
S“Sins to confess(고백해야 할 죄) P:Promises to claim(붙잡아야 할 양식)
A:Actions to avoid(피해야 할 행동) C:Commands to obey(순종해야 할 영원)
E:Examples to follow(따라야 할 모범)
내게 주시는 말씀: 디모데전서3:14~15,4:1~2,4~5절
3:14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15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4:1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2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4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3:14These things write I unto thee, hoping to come unto thee shortly: 15But if I tarry long, that thou mayest know how thou oughtest to behave thyself in the house of God, which is the church of the living God, the pillar and ground of the truth. 4:1Now the Spirit speaketh expressly, that in the latter times some shall depart from the faith, giving heed to seducing spirits, and doctrines of devils; 2Speaking lies in hypocrisy; having their conscience seared with a hot iron; 4For every creature of God is good, and nothing to be refused, if it be received with thanksgiving: 5For it is sanctified by the word of God and prayer.
S: 최근 한 교회 공동체(성도)가 어둠을 데리고 찾아왔다. 듬직하게 생긴 남자 청년은 긴 머리를 하고 손에는 분홍색 반짝이 아크릴 손톱을 길게 붙인 모습이었다. 순간 잠시 당황스러웠다. 사정을 알고 보니, 그는 오랜 세월 여러 가지 고통 가운데서 성 정체성 혼란을 겪고 있었다. 그런데 감사하게도 그와 그의 어머니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치유되기를 소망하는 마음으로 교회에 함께 나온 것이다. ‘감사함으로 받으라’는 말씀(4:4) 앞에서 그 청년의 영혼을 소중히 여기시며 그에게 참자유를 주기 원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느낀다. 울고 있는 영혼을 보지 못하고 잠시나마 겉모습으로 판단했던 것을 회개한다.
P: 그 청년과 어머니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그들을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게“하실 것(4:5)을 약속으로 붙잡고, 그들을 본래의 형상대로 주시길 간구하겠다.
A: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역사가 시작될 때, 원수의 방해와 공격이 따를 것을 알고 대비해야 한다. 기도 응답이 지연될 때 믿음에서 떠나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의심하게 하는 미혹의 여, 허탄한 세상적인 방법을 찾게 하는 귀신의 가르침, 겉으로 그럴듯해 보이는 거짓말로 속이는 거짓말로 속이는 원수의 궤계를 분별하고 피하기 원한다(4:1~2 4:1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따르리라 하셨으니 2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1Now the Spirit speaketh expressly, that in the latter times some shall depart from the faith, giving heed to seducing spirits, and doctrines of devils; 2Speaking lies in hypocrisy; having their conscience seared with a hot iron;).
C: 하나님의 약속 안에는 하나님의 의지가 스며 있고, 그 하나님의 의지에 동의하며 순종하는 자를 통해 약속은 성취될 것이다. 그러기에 약속의 말씀(4: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라. For it is sanctified by the word of God and prayer.)을 곧 명령을 받는다. ”딸아, 네가 먼저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져라!“ 우리 교회에 나온 그들이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지게 하려면 내가 먼저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져야 한다.
E: 디모데에게 하나님의 집을 위해 해야 할 일을 편지로 정성스럽게 알려 준 바울의 사랑과 열정을 본받고 싶다(3:14~15 14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15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14These things write I unto thee, hoping to come unto thee shortly: 15But if I tarry long, that thou mayest know how thou oughtest to behave thyself in the house of God, which is the church of the living God, the pillar and ground of the truth.).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로 두 영혼을 보내 주신 하나님 뜻을 헤아리자. 아직 말씀의 맛을 모르고, 말씀 붙들고 기도한다는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그들을 단계별로 잘 인도할 수 있도록 기도하며 최선을 다하자.
나의 기도
살아 계신 하나님! 저와 교회 공동체가 말씀과 기도로 거룩한 빛을 향해, 어둠 속에서 헤매는 영혼들을 구원과 회복의 자리로 이끌게 하소서. 우리를 구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주간 기도 제목
1.성령 충만하여 복음 전파에 힘쓰게 하소서.
2.한 생명이라도 구원하는 새 생명이 있게 하소서.
3.새 생명이 교회에 등록되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삶으로 고백하는 QT
주님이 침묵하시는 것 같을 때
유치원에서 아이들에게 약간 열이 있다는 연락을 받았다. 처음에는 미열 말고는 다른 증상이 없어 대수롭지 않게 여겼는데 다음 날 38도까지 열이 올랐다. 소아과에 가니 감기라고 했다. 그런데 일주일이 지나도 열이 잡힐 줄 몰랐다. 39도 가까운 고열이 지속되자 코르나19에 걸린 것이 아닐까 덜컥 겁이 났다. 소아과에 전화했더니 당장 코르나 검사를 받지 않으면 밤에 응급실에도 갈 수 없다고 했다. 소와아과 선생님의 안내를 따라 코르나 검사를 받았다.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으려고 기다리는데 서글픈 마음이 들었다.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는 간 적도 없는데, 아픈 아이가 병원에서 치료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안타까웠다.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아이와 함께 격리 생활을 했다. 아픈 아이에게 아무것도 해 줄 수 있는 것이 없어 밤새 열이 내리기만을 기도했다. 코르나 검사 결과는 음성이었으나, 열이 내리지 않아 72시간마다 코르나 검사를 다시 받아야 했다. 다행히 세 번의 검사 결과 모두 음성이었지만, 열이 나는 원인을 여전히 찾을 수 없었다. 병원에서 해 줄 수 있는 것은 해열제를 처방해 주는 것뿐이어서, 밤중에 열이 오르기라도 하면 아이를 데리고 몇 번씩 황급히 응급실로 달려가야 했다.
열아 내리지 않는 아이를 위해 밤을 새우며 기도를 하고 새벽에 마태복음15장21~28절 21예수께서 거기서 나가사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시니 22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 하되 23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제자들이 와서 청하여 말하되 그 여자가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그를 보내소서 24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시니 25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26대답하여 이르시되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27여자가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 28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21Then Jesus went thence, and departed into the coasts of Tyre and Sidon. 22And, behold, a woman of Canaan came out of the same coasts, and cried unto him, saying, Have mercy on me, O Lord, thou son of David; my daughter is grievously vexed with a devil. 23But he answered her not a word. And his disciples came and besought him, saying, Send her away; for she crieth after us. 24But he answered and said, I am not sent but unto the lost sheep of the house of Israel. 25Then came she and worshipped him, saying, Lord, help me. 26But he answered and said, It is not meet to take the children's bread, and to cast it to dogs. 27And she said, Truth, Lord: yet the dogs eat of the crumbs which fall from their masters' table. 28Then Jesus answered and said unto her, O woman, great is thy faith: be it unto thee even as thou wilt. And her daughter was made whole from that very hour. 말씀으로 QT하는데, 예수님 앞에 엎드린 한 가나안 여인이 나의 모습같이 느껴졌다. 그녀는 예수님께 엎드려 절하며 흉악한 귀신에 들려 고통받는 딸을 고쳐 달라고 소리친다. 그런데 예수님은 그 순간 여인에게 한 말씀도 하지 않으신다. 본문을 묵상하는데, 예수님이 나를 향해 침묵하는 것 같고 나를 버리시는 것만 같았다. 가나안 여인에게 그러셨던 것처럼, 예수님이 나를 지켜보시며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라고 말씀하시기를 기다리며 나는 간절히 부르짖고 부르짖었다. 그러자 예수님은 내 안에서 걱정과 두려움을 제하여 주시고 평안함을 주셨다. 그날 병원에서 바이러스 검사와 피 검사를 했다. 급성 열중 수치가 높은 것 외에는 세균 감염이나 다른 증ㅅ항이 없으니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는 진단을 받았다.
아이는 아직 완전히 건강을 되찾지는 못했지만, 내가 기도하는 모습을 보며 아이 역시 예수님을 더욱 의지하고 신뢰하게 되었다. 우리의 약함을 통해 우리를 더욱 깊이 만나 주시고 사랑으로 보살펴 주시는 주님께 감사와 찬양을 올려 드린다.
-김00/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