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역 반지하화 및 강릉시내 영동선 지하화 대형 노선도 (지도상) 입니다.
원래 강릉역은 동해선 연장을 고려하여 구정면 금광리쪽으로 이설될 예정이었으나
기존 강릉역을 그대로 쓰는 것으로 결정이 났고
대신 도심구간 지하화와 강릉역 반지하화를 하기로 했지요 (광명역처럼)
원주강릉선과 영동선의 연결을 위해
원주강릉선에서 강릉역 방면 연결선과
원주강릉역에서 안인역 방면 삼각선도 필요합니다.
그런데 예비타당성조사에 의하면 경제성이 좋지 않다고 합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5509273
클릭하면 커집니다
예전에 구민님께서 상세히 분석하셨던 자료와 함께 보시면 더 좋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ANj/38079
첫댓글 일단 강릉시내 지상구간을 유지하고 삼각선 정도 신설되기가 쉽겠네요.
영동선 최대 수요지 중의 하나가 정동진역이니, 결국 청량리-원주-강릉(역방향)-정동진-동해-삼척 정도로 운행하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강릉행 1 : 동해(삼척)행 1 , 이정도가 적절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여름 시즌에는 망상역 수요도 상당하니, 아마 망상역도 임시정차하게 되겠네요.
강릉은 계속 지하화를 모색하고 요구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심지어 강릉에 개최될 예정인 평창동계올림픽 빙상경기마저 거부할 생각이라네요.
http://www.kwnews.co.kr/nview.asp?s=&aid=213112500070&t=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655942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655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