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 금요일 간추린 아침뉴스입니다.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최근 여론조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를 앞지른 데 대해 보통 심각한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민주당이 오는 4일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을 선출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이 야당의 단독 의장 선출에 반발하면서 이번 주말이 원 구성 협상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3박 5일 동안 이어진 나토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오늘 귀국합니다. 한·미·일 3각 공조 복원 등이 성과로 꼽히지만, 나토가 대중국 견제를 본격화한 점은 부담이 될 전망입니다.
●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센터장을 맡고 있는 서울대공공성과관리연구센터 소속 조교에게 개인 연구실 청소를 시키는 등 이른바 갑질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만취 음주운전과 논문표절에 이어 또다른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나토의 군사력 증강에 맞대응할 수 있다고 경고한 데 대해 나토는 모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러시아 측은 러시아와 서방 간에 이미 철의 장막이 드리워졌다며 독자노선 의지를 분명히 했습니다.
● SNS를 통해 마치 연애하듯 연락을 주고받다가 돈을 뜯어내는 이른바 로맨스 스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한 30대 남성이 외국인 친구를 사귀는 앱에서 30대 대만인 여성으로부터 메시지를 받았습니다한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말로 시작된 대화는 매일 얘기를 나누는 사이로 발전했지만 결국 사기였습니다.
●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3나노 기술을 적용한 반도체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쟁사인 대만 TSMC보다 반년 정도 앞섰다고 하는데, 시장에서 판도를 뒤집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3나노미터는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3입니다. 회로와 회로 사이의 폭을 이만큼 좁혔습니다.
● 이달 말 임대차 3법 시행 2년을 앞두고 임대차 시장에서 월세 비중이 한 달 만에 10% 가깝게 급증했습니다. 전셋값이 급등한 데다 금리 인상으로 대출 이자 부담이 커지면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진 영향으로 보입니다.
● 내년도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5% 오른 9,620원으로 결정된 것을 두고 민주노총이 실질적 삭감이라며 강경 투쟁을 예고했습니다. 사용자 측 또한 한계에 내몰린 소상공인을 외면했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 오늘부터 유류세 인하폭이 30%에서 37%까지 확대되면서 정유사 직영이나 알뜰 주유소는 인하분을 오늘부터 반영합니다.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이 동시에 인상됩니다.
● 지난해 전 세계에서 라면을 가장 많이 먹은 나라는 어디였을까요 1년에 1인당 87개를 먹은 베트남이었습니다. 재작년 1위였던 우리나라는 73개로 2위로 밀려났고요. 네팔이 3위였습니다. 봉지면을 좋아하는 나라가 대부분이었지만, 멕시코와 일본은 용기면이 더 많이 팔렸습니다.
● 전국적으로 집값이 약세를 보이는 가운데, 대구 수성구와 경북 경산시 등 지방 17곳을 부동산 규제지역에서 해제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세종시와 의정부와 동두천 같은 수도권 외곽지역은 계속 규제 지역으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 공항에서 승객 대신 수화물을 찾아 제주도 숙소까지 옮겨주는 짐 배송 서비스가 다음 달부터 국내 주요 공항으로 확대 운영됩니다. 지금은 김포공항에서 출발하는 승객만 이용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김포는 물론, 김해, 청주, 대구, 광주, 양양공항에서 출발할 때도 이용 가능합니다.
● 매달 10만 원씩 저축하면 정부가 지원금을 월 10만원씩 3년간 추가 적립해주는 청년내일저축계좌 모집이 이달 시작됩니다. 3년간 본인이 저축한 360만 원에 정부 지원금 360만 원까지 더해 원금 720만 원과 예금이자를 받게 되고요. 기초생활수급자는 정부 지원금이 매달 30만 원으로 3배입니다.
● 장마전선이 북한 쪽으로 이동하면서 호우특보는 모두 해제됐지만, 밤사이 비로 인한 침수와 정전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통제됐던 서울 시내 주요 간선도로 통행은 재개됐습니다.
● 비는 대부분 그쳤지만, 대기 불안정으로 오늘 오후에 내륙 곳곳에 최고 60mm의 요란한 소나기가 내리겠습니다. 대구·경북 지역 등에는 폭염특보가 내려졌고, 서울 낮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등 무더위가 다시 기승을 부리겠습니다.
출처 : 간추린 아침뉴스
첫댓글 잘 읽고 갑니다💕
항상 잘 읽고가요💙
고마워!
솔직히 정치 뉴스 아직 읽기 어려웠는데 이렇게 정리해주니까 더 관심도 가고 이해도 쉽다!!!!
이거보러왔는데 딱 떠있어 ㅎㅎㅎ 그나마 국짐은 김종인이 정상범주에 가깝네...
에효 나라가 참 요지경이네 고마워 오늘도 잘 읽고가 💙
고마워 ♥︎
고마워 따봉방석아💙💙💙💙
잘 읽었어 !
고마워 잘 읽고갑니다💙💙
고마워!
고마워 ! 잘 읽구가 !
고마워 잘 읽었어🥰
나 진짜 이거 넘 좋아해... 갖고 와 줘서 고마워 방석아
잘 읽고 가! 고마워💙💙💙
고마워!
삼성 제발 가보자고
따봉업로더야 고마워
고마워!!
고마워 !! 덕분에 잘 읽고 가💙
고마워♡
고마워!!
고마워 잘 읽었어!
고마워 잘읽었어 !
오늘도 고마워!
고마워! 잘 읽었어
따봉업로더야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