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4일
시작 기도 (함께 모여 기도문을 읽어요)
사랑하는 하나님, 말씀을 통해 우리를 복과 생명으로 이끄심을 믿고 감사드립니다.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과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순종하게 도와주세요. 더욱 부지런히 말씀을 읽고, 듣고, 배우며 순종하는 우리 가정이 되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함께 찬양 (가족들이 좋아하는 다른 찬양을 해도 좋아요)
“온 맘 다해 주 사랑하라”
함께 읽기 (주일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어요)
신명기 6:1-9
함께 나눔 (읽은 말씀으로 함께 대화하고 적용해요)
1. 이스라엘 백성이 앞으로 들어가 살게 될 가나안 땅에서 복을 받고 크게 번성하며 사는 길은 무엇인가요(1,2절)?
-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복을 얻고 잘 사는 비결은 하나님의 계명을 기억하고 지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이 명하신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지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는 것은 우리를 힘들고 어렵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복 받고 번성하게 되는 것인데, 이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가 복 받게 하시려고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5:29). 부모님이 자녀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말씀하시는 것처럼 하나님도 우리가 행복하고 번성하길 위해 말씀하십니다. 따라서 가나안 땅에 들어가 살게 될 이스라엘 백성뿐 아니라 우리도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번성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습니다.
2.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한 하나님 사랑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나요(6-9절)?
-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말씀을 지키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말씀을 지키기 위해서는 말씀을 기억해야 하며, 말씀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말씀을 수시로 보아야 합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부지런히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들에게 반복하여 가르치라고 명령했는데 ‘앉았을 때, 걸어갈 때, 누워 있을 때, 일어날 때’는 모든 시간과 공간을 의미합니다. 또 언제든지 말씀을 보고 기억할 수 있도록 말씀을 손에 매고, 이마에 붙이고, 문설주와 대문에 써 붙이라고 명령했습니다.
우리 가정에서는 쉽게 하나님의 말씀을 볼 수 있고, 자녀들과 함께 하는 순간에 자연스럽게 하나님의 말씀을 이야기하고 가르치고 있습니까?
마침 기도(가족 중 한 사람이 마무리 기도를 하거나 주기도문으로 예배를 마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