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회의 개요
1. 일 시 ; 2007년 12월 1일 오후2시 ~ 5시30분
2. 장 소 : 연합회 사무실
3. 참 석 : 14명
* 최병창(회장),박세원(부회장),김애자(총무),이민석(홍보),김민식(포2차),김병완(해피트리),
홍관종(해피트리), 김영환(풍성),안영철(교육),김부교( 대우 ), 장성운(대우),진광석(U시티),
강삼정(광명샤인빌) 등
나. 회의 내용
1. 동탄 IC 개명 건
1) 도로공사는 명칭변경 불가 원칙 고수
2) 건교부를 통한 민원제기와 화성시를 통한 경기도의 중재요구(화성시,용인시,도공)
3)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기흥IC와 명칭 병기 방안 추진
* 화성시 입장 : 기흥IC 존치하고 동탄IC는 신설개념으로 명명 - 연합회도 같은 입장을 유지
2. 기반시설 준공시기 건
1) 2007년 12월에서 약 3개월정도 지연될것으로 예상됨
2) 준공시기보다도 실징적인 점검과 후속조치가 중요함에 공감대가 형성됨
3) 8월22일 점검결과의 후속조치여부 추적확인이 필요함 : 연합회에서 토공에 공문으로 답변요청
4) 토공의 행태를 고려시 건교부를 통한 민원제기등도 필요함
3. 공공업무시설용지 및 유보지 업무시설용지로 변경시도 건
1) 공공업무시설용지(동부출장소부지) : 화성시에서 매입을 추진중에 있어서 변경이 쉽지않을것임
* 차후 공공시설로의 활용을 위해서 화성시가 조기에 매입토록 지속요청 및 확인
2) 학교 축소부지 2개소 (유보지) : 연합회의 관심과 대처가 필요함
- 학교 과밀화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방치하면 용지의 추가확보가 어려워짐
- 토공은 준공전에 토지용도를 결정해야한다고 관련 법령 근거를 들어서 변경시도 중
* 교육특위에서 학교부지 추가 필요성 제기를 위한 근거자료 확보 및 준비
4. 버스 중앙 전용 차로 건
1) 병점,서천,영통등 인접지역과의 연계성 면에서 문제가 되고있음.
2) 입주가 진행되면서 장단점을 냉철하게 따저볼 필요가 있으며, 우선적으로 교통신호체계의
보강등으로 보완하는 방향을 추진.
3) 토공도 문제점을 인식하고있으나 기계획 시공된 상태이므로 변경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음.
4) 차후 국민 감사청구(감사원등)를 하는 방안 추진
* 300명이상 서명이 있으면 청구가 가능함.
5. 동탄 전철 유치 건
1) 현계획 : 죽전 - 기흥호수공원서쪽 - 서천 -동탄 - 세마대역
2) 장기계획으로 반영되어 있지만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할 사안이며, 선제적 대응의
필요성이 제기됨.
* 수도권 광역 교통계획에 입주자 의견이 반영되도록 지속적인 노력 : 국회의원,화성시,경기도등
6. 동탄 도로명 선정 건
1) 연합회에서 가로명에 '동탄'을 넣어서 화성시에 요청하였으나 반영이 안되고있음.
2) 화성시와 화성시의회 입장
- 차후 동탄구가 되면 자연적으로 동탄이라는 용어가 들어가므로 가로명에 들어가면 중복임.
- 행자부 지침과 관련 : 인접지역 도로망 이름과 연계성 문제점 제기 중
3) 동탄구가 되려면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임, 동탄2가 개발이 완료되고 입주가 끝나야 하는데
그러려면 앞으로 약 8 ~ 10년이라는 기간동안 우리들은 동탄이라는 명칭사용을 못할것임.
* 절대 물러설수 없는 사안으로 강력한 대처가 필요함.
7. 동탄포털 활성화 건.
1) 동탄포털 홈페이지 : club.udongtan.co.kr
- 2차서비스는 2008년 10월 개시예정임
- 현재 시범서비스중이므로 내용은 다소 빈약함.
2) 홍보 및 효율적인 활용방안 강구가 필요함.
- 연합회 카페와 동탄 내집마련카페에 링크를 해서 쉽게 접근이 되도록 조치
- 시범단지 입주자대표회의와 동탄동 주민자치위원회등에 협조하여 홍보
3) 관리 및 운용과 관련하여 차후 화성시와 구체적인 협의가 필요함.
8. 가칭 병점 기지창역사명 선정 건
1) 동탄신도시 홍보를 고려하여 역사명을 결정해야 함.
- 분당선 또는 신분당선이 들어오는데는 최소 10년이 넘게 걸릴것임.
- 미래를 고려해서 역사명을 보류하는것은 그때까지의 홍보효과를 포기하는것임.
2) 연합회 입장 공문으로 전달
- 1안 : 동탄역
- 2안 : 서동탄역
* 푸른마을 의견과 연합회 운영진 회의 결과에 의거 결정함.
9. 불법 노점상 단속건
1) 화성시와 연합회가 강한의지를 갖고서 지속추진해야 함.
- 초기에 대처하지 못하면 단속이 어려워 짐 : 노점상의 조직적인 반항을 원천봉쇄해야 함.
2) 화성시에 요구해서 용역업체에서 단속이 되도록 추진.
3) 입주민들이 불매운동에 동참이 되도록 홍보를 강화해야 함.
10. 기타 안건 토의
1) 강남 전세버스 운행건
- 버스회사는 기흥IC이전이 끝나야 운행이 가능하다는 입장임
- 화성시 교통행정과에 협조를하여 대책강구를 요청하였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음.
- 일단 신청인원이 30명이 넘으면 전세버스를 운행 하기로 결정 : 현재 약10명 신청 중
* 버스회사와 화성시를 상대로 정기버스 조기운행이 이루어지도록 지속요청
* 기흥IC이전공사 고려시 약 6개월이상 운행소요가 있음.
2) 동탄사랑 스티커 제작 건
- 투표결과를 고려하여 결정하고 결정된 시안으로 제작
- 단지별로 소요량을 신청받아서 제작 ( 단지별 비용부담이 원칙임)
3) 운영진 회의 참석률이 저조함
- 정기적인 회의를 정례화하는 방안 강구
4) 입주자연합회 홍보에 노력을 집중해야 함
- 동탄 입주자중에서 연합회의 존재를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음.
5) 연합회 회비 납부에 적극 동참이 필요함 : 재정이 열악한 상태임.
6) 걷기대회 결과보고는 별도의 글로서 공지하기로 결정함.
첫댓글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그런데, 한가지만 지적할까 합니다. '버스중앙차로제' 문제입니다. 인접지역과의 연계성 등으로 버스중앙차로제의 비효율성을 언급하시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나 대중교통 중심의 정책이 분명 삶의 쾌적성과 환경,생태 문제 등을 고려할 때 보다 진보된 정책임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버스중앙차로제는 이제 미래 교통정책의 핵심 코드가 되었습니다. 타 지역과의 연계성 문제라면 타 지역의 교통정책을 바꾸는 것으로 우리의 운동 방향을 잡아야 맞죠. 지금은 비효율적으로 보일지 몰라도 신도시가 완성된 시점에서는 분명 올바른 정책으로 평가하리라 확신합니다. 연합회에서 부디 퇴보된 운동을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기지창 역사의 역명을 1안/2안 정하셨는데.. 이렇게 정해진 이유가 궁금합니다. 동탄역은, 분명히 나중을 위해서 남겨두어야 합니다.. 나중에 동탄 중심을 관통할 노선에 동탄이라는 이름을 써야 혼란이 없을 것으로 봅니다.. 동탄 중심에 동탄역을, 이외의 지역에는 *동탄역 이라는 식으로 정해지는 것이 best choice입니다... 나중에 동탄노선이 결정되었을 때, 역명을 다시 바꿀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잘보고갑니다 다음번 회의부터는 참석 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추진시 사안별로 단지별로 투표를 거쳐 합의토록 합시다..... 일방적인 연합회의 최종 안건상정은 인정 못합니다... 특히 전철노선은 예민한 사안인 만큼 각 단지별로 반드시 투표를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이럴 때가 아니라 수원광역시 편입을 강력히 제기해야 될 시점입니다.. 연합회는 뭐가 먼저인지 깊이 인식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