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의 종류
우리 나라 삶의 이름에는 아명(兒名), 관명 (冠名), 외에 자(字), 호(號), 휘 (諱), 시(諡) 등이 있었고, 승명(僧名)이나 기명 (妓名) 같은 직업적 전용명도 있었다. 근래에 와서 불교 신자나 천주교 신자 등 종교를 가진 사람들은 법명(法名)이나 본명(本名. 기독교 신자의 세례명에 해당)을 갖고도 있다.
*아명
글자 뜻 그대로 '아이 때의 이름'이며, 달리 '유명(乳名. 幼名)'이라고 하기도 한다. 어린 시절에 부르는 이름이기 때문에 어른이 되어서는 자연히 불리지 않게 되는 이름이다.
*관명
어른의 이름으로, 관례(冠禮) 후부터 부르는 이름이었고, 자(字)는 이름을 잘 부르지 않는 사상에서 나온 것으로, 관명 대신에 부르기 위해 만들었던 것인데, 이것도 역시 중국에서 시작된 것이다.
*자 [ 字 ]
남자가 성인이 되었을 때 붙이는 이름으로 통상 관례를 행하면서 받는 호칭이다.
일생동안 명심해야 할 훈계 또는 축복의 내용을 담은 보통 두 글자로 된 별칭입니다.
중국에서 비롯된 풍습으로, 본명이 태어났을 때 부모에 의해 붙여지는 데 비해 자는 윗사람이 본인의 기호나 덕을 고려하여 붙이게 되며 자가 생기면 본명은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본명을 휘명(諱名)이라고도 한다. 흔히 윗사람에 대해서는 자신을 본명으로 말하지만 동년배 이하의 사람에게는 자를 쓴다. 다른 사람을 부를 때도 자를 사용하나 손아래 사람인 경우, 특히 부모나 스승이 그 아들이나 제자를 부를 때는 본명을 사용한다. 《논어(論語)》에서 공자는 제자 안연(顔淵)을 회(回), 자공(子貢)을 사(賜)라 부르고 있다.
또 공자는 본명을 구(丘), 자를 중니(仲尼)라고 했는데 중(仲)은 아우라는 뜻으로 공자에게는 형이 있었으므로 이렇게 지었고, 니(尼)는 그가 이산(尼山)에 기도를 드려 낳은 아들인 것에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는 삼국시대부터 이 습속이 있었던 것으로 짐작되는데, 이는 설총(薛聰)의 자가 총지(聰智)였던 것으로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시기에는 자의 사용이 보편화되지는 않았던 것으로 추측된다. 동시대인인 원효(元曉)는 자를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이후 근세의 유학자들이 중국을 본떠 자를 많이 사용하였다.
*호 [ 號 ]
본 이름이나 자(字) 외에 편하게 부를 수 있도록 지은 이름으로
자신이 스스로를 표시하기 위해 붙이거나 스승 또는 친구들이 붙여주는 일종의 별명같은 것입니다.
본 이름을 부르는 것을 피하는 풍속에 그 근원을 두고 있으며, 한국이나 중국 등 주로 동양에서 사용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삼국시대 이래로 호가 사용되었으며, 조선시대에 이르러서는 일반 ·사대부 ·학자들에 이르기까지 보편화되었다. 중국의 경우 호는 당나라 때부터 사용되었으며, 송나라대에 이르러 보편화되었다. 당나라의 대표적인 시인인 이태백(李太白)이나 송나라의 문장가 소동파(蘇東坡)는 그의 본 이름인 이백(李白)이나 소식(蘇軾)보다도 호가 널리 알려진 경우이다. 호의 사용이 정착한 것은 조선시대에 이르러 학자들간에 학문적 교류와 편지 교환이 일반화되면서본 이름보다는 호나 자를 사용하는 것이 예의를 차리는 것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이었다.
호는 대부분이 거처하는 곳이나 자신이 지향하는 뜻, 좋아하는 물건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거처하는 곳이 바뀜에 따라 호가 달리 사용되기도 했으며, 좋아하는 물건이 여럿인 경우 호는 늘어나게 마련이었다. 호는 집안에서 사용한다는 의미의 당호(堂號)와 시 ·서 ·화 등에 쓰는 아호(雅號)로 나누어지기도 했으나, 양자간에는 뚜렷한 구별이 없이 혼용되었다. 고려 후기의 대표적인 문신 이규보(李奎輔)의 경우는 초기에는 시 ·술 ·거문고 세 가지를 좋아하여 삼혹호선생(三酷好先生)이라 호하였다가 나중에는 구름에 묻혀 있는 자신의 처지를 좋아하여 백운거사(白雲居士)로 호를 바꾸기도 했다. 조선 중기 이후로 호의 사용은 더욱 확대되었으며 주로 자신이 학문을 배우고 가르친 곳을 호로 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황의 퇴계(退溪), 이이(李珥)의 율곡(栗谷), 서경덕(徐敬德)의 화담(花潭)등이 대표적이며, 이들 문인들을 지칭할 때도 퇴계문인 ·화담문인 ·율곡문인 등으로 호를 사용하였다. 성리학자 조식(曺植)의 호 남명(南冥)은 《장자(莊子)》에 나오는 용어로서 노장사상에 관심을 가진 자신의 사상적 입장을 표현하였다.
호가 가장 많았던 사람은 조선 후기의 추사(秋史) 김정희(金正喜)로서, 알려진 것만 해도 약 500여 개가 된다. 김정희가 많은 호를 사용한 것은 시 ·서 ·화에 두루 능하였던 예술인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는데, 그의 대표적인 호는 추사 ·완당(阮堂) ·예당(禮堂) ·시암(詩庵) ·선객(仙客) ·불노(佛奴) ·방외도인(方外道人) 등으로서 유 ·불 ·도 삼교사상을 망라하는 호를 사용한 것이주목된다. 조선 후기 이래로 호 사전의 성격을 띤 많은 ‘호보(號譜)’들의 편찬은 호의 사용이 일반화되었던 당시 상황을 반영해주고 있다.
1945년에 편찬된 《대동명가호보(大東名家號譜)》에는 호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있는데, 당(堂) ·암(巖) ·실(室) 등으로 끝나는 호가 많았다. 내용별로는 자신이 거주했던 곳이나 인연이 있었던 곳을 따서 지은 경우와, 인생관이나 수양목표를 한 경우, 완호물(玩好物)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았다. 일제강점기에서는 민족주의를 지향하는 주시경(周時經)의 ‘한힌샘’, 최현배(崔鉉培)의 ‘외솔’ 등의 호가 나타났으며, 순수문학을 지향하던 김정식(金廷湜)의 소월(素月), 박영종(朴泳鍾)의 목월(木月) 등의 호도 우리에게 이름보다는 친숙하게 다가온다. 이 외에 이상백(李相佰)의 호 상백(想白)과 시조시인 이호우(李鎬雨)의 호 이호우(爾豪愚)는 이름과 호의 음을 같게 한 경우이다. 오늘날에는 사회체제가 다원화되면서 2종 이상을 쓰는 호보다는 자신의 실명(實名)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문학 ·예술 등 일부 분야에서 호의 전통을 이어나가고 있다. 호를 통하여 당시 인물들의 세계관과 인생관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휘와 시
휘라는건 "꺼릴 휘(諱)"란 말 그대로 꺼리다 입니다 즉 자신보다 윗분의 함자를 함부로 부르지 않는 것이죠 그러니까 부르는 이름이 아닌 예를 들자면 "-아버님 휘가 어찌 되십니까?" 라고 할때나 글에 어른의 함자를 적어 올릴때, 어딘가에 기록할때 "광산 김공 휘00," 이렇게 적는것이지 호칭할때 "휘영철" 이러는것은 아닙니다.국왕의 휘는 절때 일반인이 사용하면 안되는 글자 이기에 사대부들은 역대국왕의 모든 휘를 다 외워야 했습니다. 예를들어 과거 답안지에 역대 국왕의 휘장 하나만 나와도 왕실 능멸죄로 낙방은 물론 고초를 경어야 했죠.. 대신 국왕의 이름은 잘 안쓰는 한자나 새로운자를 만들어 사용하 불편이 없도록 배려 했다고 합니다.(태조 이성계도 국왕이 되자 이름을 아침단(旦)으로 빠꾸죠)
휘는 남을 존중해 부르는 이름이고, 시는 죽은 다음에 부르는 이름이다. 아명이나 관명은 생전에 부르는 이름이다.
따라서, 시는 생전의 성격과 공과(功過)를 생각하여 짓게 된다.
묘호(廟號)와 휘호(徽號)가 있는데, 이들은 원칙적으로 왕실에 국한되고 있는 것으로, 묘호는 사후에, 휘호는 생전이나 사후에 두루 통하는 것이다.
직업상으로 붙여지는 이름이 따로 있기도 했는데, 고려시대 이후로 기생에게 붙여져 온 기명이 그 대표적이다.
이 밖에 종교적으로 붙여지는 것으로는 승려의 승명-법명-석성(釋姓) 등이 있고, 천주교나 기독교의 본명-세례명이 있다.
*시호(諡號)란? 그 인물의 일생을 평가받는 사후의 존칭입니다.
왕의 시호 : 보통 상국에 해당하는 중국 황제에게 받았습니다.
일반 시호 : 고관 또는 공훈이 있는 사람에게 사후에 왕이 주는 존칭입니다. ex) 충무...
(정2품 이상 관직으로 제한)
시호는 왕이 신하에게 주는경우도 있고 신하들이 국왕 승하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리가 아는 "충무공 이순신"의 경우 "충무"라는시호는 이순신의 삶을 선조가 충성스럽고 용감한 무인 이라고 평가하여 하사 한것이지만 국왕도 신하들이 평가하여 시호를 올립니다. 세조의 경우 "세조혜장 영원......"이렇게 긴 시호가 붙는데 앞의 중간의 혜장만이 명나라 황제가 내려준 것이고 나머진 모두 신하가 제위가간의 행적을 생각해 올린것이지요.
◆추가①◆
조선의 왕들은 중국에서 두 글자의 시호를 받았으나..
그것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신료들이 네 글자의 시호를 더 올리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왕후 앞에 붙는 명칭도 시호입니다. ex) 소헌○○, 인현○○...
*요약
현재 우리가 불리고 있는 이름은 관명입니다.
관명을 처음부터 짓고 대신 어렸을대 여러가지 의미로 아명을 쓰는것이죠..
휘명이란 없습니다.,
관명은 태어나면서 바로 지어집니다.
아명은 사람마다 정해진 법도가 잇는것은 아니지만 대략 태어나고 얼마후에 상황에 어울리게 지어지죠 오래살라고 천하게 짓기도 하고...
어릴때는 아명으로 불리다가 관례를 올리면(대략 15세) 그때부터 관명을 쓰고 관례를 올리면서 본명을 피하기에 자를 지어 줍니다.. 만약 이보다 어릴때 장가를 간다면 그때부터 아명을 버리고 관명과 자를 쓰는것입니다.(대게는 이경우에도 관례를 약식으로 올립니다)
◆추가②◆
존호(尊號)란?
왕이 훌륭한 업적을 이룩한 경우, 신료들이 왕의 업적을 찬양하기 위해 올리는 호칭입니다.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발췌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