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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식이 사랑방, 일상이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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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겨온사진과글 스크랩 강의유머 기법
범고개 추천 0 조회 103 15.05.29 16:4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강의유머 기법

이 내용은 조관일씨가 쓴 깔깔깔 유머강의기법(위즈덤하우스출판사) 등 많은 유머서적과  오랫동안 유머강의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수집한 여러 자료들을 정리한 것으로, 강의나 프리젠테이션, 대화, 세일즈를 좀더 성공적으로 하기를 원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머의 이익

-         건강, 고객만족, 리더십, 스트레스 해소, 분위기 반전, 교수능력 증대, 토론활성화, 대고객 설득화술 증대 등 사업가는 생산성이 향상되고

-         직장인은 신나고 재미있는 일터를 만들 수 있으며, 인기짱인 명강사가 된다.

-         강사로 살아 남으려면 유머를 정복하라.

-         유머의 능력은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다.

 

☆ 스트레스에 정면 도전하라. 스트레스는 피하면 피할수록 더 큰 스트레스가 된다.

 

□ 요령을 알면 유머가 보인다.

-         건강은 웃음의 양에 달려있다.

-         유머를 포기하거나 하찮게 생각하는 자는 웃기지 못한, 자기 위안일 뿐이다.

-         유머가 안 되는 이유는 많이 아는 공개된 유머를 사용하거나

 Y담과 억지유머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 남편감 선호도 : 1위는 경쟁력이고, 2위는 재미있거나 웃겨줄 수 있는 사람이다.

 

□ 청중을 졸게 하는 것은 죄악이다.

-         강의는 재미있어야 한다.

-         재미를 위해서는 유머가 필수이다.

-         강사로서 고객만족을 실천하면 이왕이면 다홍치마이다.

-         신도 수가 수만 명인 교회의 예외 없는 공통점은 재미있는 설교자가 있다.

 

□ 강의의 목적이 유머에 있는 것은 아니다.

-         그러나 유머가 적절히 배합되면 효과가 더욱 크다.

-         유머는 청중을 장악하고 참여를 유도하는 기능이 있다.

-         강의 및 강사에 대한 호감도 상승 기능이 있다.

-         강사 능력 평가 기능과 졸음방지와 강의 질 향상 기능도 있다.

 

□ 유머 강의의 부작용

-         주객전도 및 코미디화로 변질될 수 있고,

-         신뢰와 권위가 추락되는 부작용이 있다.

-         유머를 잘 구사하되 유머의 노예는 되지 마라.

 ☞ 유머감각이 없는 사람은 스프링 없는 마차와 같아 작은 조약돌에도 흔들린다.

 

□ 유머강의를 못하는 이유

-         유머를 이용한 명 강의를 하겠다는 욕구가 없다.

-         지금의 강의가 청중의 호응을 받는다고 착각하고 있지는 않는가?

-         유머강의를 인기영합, 본질일탈, 시간낭비, 강의저질로 생각하는 선입견이 있다.

-         처음부터 포기한다.

-         음담패설 등 너무 흔한 유머로 웃기려 한 것은 아닌가.

-         강의 유머 원리를 모르고 노력을 하지 않는다.

 

□ 유머의 달인은 그냥 되는 게 아니다.

-         순발력, 말재주가 아니라, 엄청 노력해야 한다.

-         김재동이도 피나는 노력의 달인이다. 매일 신문 5개를 스크랩한다고 한다.

-         준비하고 계산된 유머를 구사하라.

 

□ 피터 드러커가 말한 탁월한 리더들의 공통점

-         대개 키도 크지 않고, 특별히 잘 생기지도 않다.

-         연설도 대개 보통 수준으로 그다지 돋보이지 않으며

-         똑똑한 머리나 달변으로 청중을 매료시키지도 못한다.

-         그들은 구별 짓는 것은 명료하고 설득력 있는 생각,

     깊은 헌신, 끊임없이 배우려는 열린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 강의 유머는 계획 유머이다.

-         대화 유머는 즉흥적 성격이 강하다.

-         대화 유머가 강의 유머보다 힘들다.

-         대화 시 잘 웃기는데 무미건조한 강의를 하거나

-         강단에서는 유머를 잘해도 대화 시 못하는 사람이 있다.

 

□ 탁월한 강의를 하려면 유머 감각을 길러야 한다.

-         강의 유머 구사법을 익혀라.

-         많이 보고 많이 들어라.

-         수 많은 사람들을 회심하게 하는 명설교, 명설법, 명강의를 즐겨 들으라

 

□ 영어교육의 전문가 정철씨의 가장 좋은 영어교육법은?

-         한 편의 외국영화를 수 십번 반복해 보고 대사를 깡그리 외워라.

-         나도 모르게 영어가 튀어 나오게 될 것이다.

-         같은 유머도 하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         유머도 마찬가지다. 반복해서 연습하라.

 

□ 유머강의 차이점

-         황수관, 이상구, 공병호, 이어령, 김동길, 김용옥, 장경동 식은 다 다르다.

-         자기 스타일에 맞는 모델을 선정하라.

-         정하였으면 끈질기게 탐구하고 따라 하고 흉내내라.

 

□ 유머감각을 키워라.

-         전화교환원은 사람의 목소리 기억을,

     버스기사는 자동차 번호를 기억하는 능력이 남 다르다고 한다.

-         평소에 지속적인 관심 때문에 생긴 능력이다. 그리고 상상력을 동원하라.

 

□ 유머감각을 높이는 방법

-         유머감각이 뛰어난 사람과 가까이 하라.

-         자신이 직접 경험한 것처럼 말하고 먼저 웃지 마라.

-         가장 좋은 유머는 상황에 맞는 애드립이다.

 

□ 유머를 잘하는 방법

 ① 미리 선포하지 말고, 바로 시작하라.

-        강의도 미리 내용을 이야기 해 주지 말고,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게 하라.

-        말하는 속도 보다 생각하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

-        안마를 할 때도 양손을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로 시작하라.

-        갑자기 생각난 듯이 하고, 느닷없이 해야 웃음이 폭발한다.

 

 ② 나의 사례로 바꾸어라. : 우리 집사람이 ~~ (그래도 조사 안한다.)

  10가지만 외워라.(5가지라도)

-        계속 반복하라. 반복하면 잘하게 되는 것이 유머의 특징이다.

-        잘하지도 못하면서 많이 아는 것이 유머가 발달하지 못하는 원인이다.

 ④ 같은 것을 계속 반복하라.

-        무조건 재미있는 것부터 하라. 1가지를 100번은 해야 체질화 된다.

 ⑤ 확인, 추가 설명하지 마라.

  EDPS(음담패설)는 멀리하라. 신체유머도 금지하라.(뚱보, 대머리 등)

 ⑦ 반응에 흔들리지 마라.(50%만 웃어도 성공이다.)

 ⑧ 본인이 과하게 웃지 마라.

 ⑨ 짧게 하라.

 ⑩ 누가 어떻게 생각할까? 생각하지 마라.

-        탤런트 서민정은 못 났어도 열심히 하는 모습이 아름답게 보인다.

 

☞ 웃음은 신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이며 자연 치료제이다.

 

□ 모방이 쌓이면 창조가 된다.

-         Y담도 저질스럽다고 느끼지 못하게 수위조절을 잘 하라.

-         흥미를 갖고 소재를 모으고, 적절히 활용하면 창작이 된다.

☞ 사례유머 : 처칠 시절 국유화 정책에 온 국민이 몸살을 했다.

              화장실에서 처칠이 들어오자 한 남자가 황급히 바지를 올리면서

              하는 말 큰 것은 모조리 국유화 한다고 해서요…’

 

□ 유머는 연출이다.

-         돌발성 유머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         강의 유머를 계획 유머라 하며, 연극 시나리오와 같이 예술이다.

-         유머 감각이나 순발력이 없을수록 계획을 잘 세워라.

 ☞ 강의 안을 작성 후 어떻게 할 것인지 구상하는 것이 유머계획의 첫 단계이다.

 

□ 유머사용 빈도의 조절

-         강의 내용 자체가 집중시킬 수 있다면 유머빈도는 적어도 무방하다.

-         10분에 1~3회 정도면 충분하다.

-         그러나 주의를 요하는 청중(노인대학 등)에게는 그 이상이 되어야 한다.

 

□ 유머는 간결해야 한다.

-         장황한 설명이 뒤따르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         유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본말이 전도될 수 있다.

-         강의 내용과 적절히 혼합하여 짧은 말과 몸짓으로 웃겨라.

 

□ 금기유머

-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대상으로 하거나 비난 험담, 조롱하는 유머

-         지역비하, 정치, 종교, 남녀차별, 성희롱, 음담패설

-         타 강사가 개발한 유머

-         유머 남발

☞ 강의 유머는 개그나 코미디와 달라, 교훈이나 메시지를 전달하여야 한다.

 

□ 다른 사람이 하는 유머에 웃고 즐겨라.

-         무반응 보다는 차라리 조소라도 좋으니 반응을 보이라.

-         웃지 않는 이유는 IQ미달, 냉가슴, 상대의 득의양양을 못 보거나 포커페이스이다.

-         배설도 참으면 병 나듯 웃음도 억지로 참으면 몸에 안 좋다.

 

□ 유머 매너

- 유머의 기본은 모르는 척하는 것이다. 아는 유머가 나와도 절대 아는 척하지 마라.

 - 그렇지 않으면 웃지 않고 분석하기 시작한다.

 -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아는 유머는 많은 데 생각이 안 나는 것이 특징이다.

 - 선생님들은 아이들에게 아는 척하지 말고, 많이 웃어 주라고 교육하도록 부탁하라.

 - 그래야 세상이 밝아지고 친구를 무시하거나 멸시하는 것이 줄어 들것이다.

 

□ 유머활용법

-         프로가 전하면 이미 알고 있던 내용이라도 재미있다.

-         가까운 사람의 유머의 장점을 찾아보고 모방하라.

-         수사반장을 6개월만 반복해 보라.

☞ 수(수집) : 자신을 웃겼던 내용, 유머카드를 활용하라.

☞ 사(사용) : 과감하게 사용하고 연습해야 한다.

☞ 반(반응) : 상대가 웃으면, 같이 웃되, 먼저 웃지 마라.

☞ 장(장점) : 특히 잘 웃어주는 말투, 표정, 방법을 찾아라

 

□ 유머관리

-         유머카드를 준비하고 파일로 관리하며 메모하라.

-         1 1회 정도 수정 보완하라.

-         사용 후 시간, 장소, 대상을 기록해 둬라.

 

□ 프리젠테이션에서 유머를 활용할 때 지켜야 할 원칙

-         발표의 주제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유머를 활용하라.

-         자기가 던진 유머에 대해 자기가 먼저 웃지 마라.

-         감정을 상하게 하지 마라.

-         짧은(간결하고 핵심이 뚜렷한) 유머를 구사하라.

-         잘 알아 들을 수 있도록 큰 소리로 말하라.

-         실패한 유머는 물론 성공한 유머도 반복하지 마라.

-         자기 자신을 소재로 한 유머를 구사하라.

 

□ 웃음치료의 원리

-         1번 크게 웃을 때마다 200만원 엔도르핀이 나온다(모르핀의 200배 효과)

-         15초 웃으면 2일 더 살고, 45초 웃으면 고혈압,스트레스 물리친다.

-         3분 웃으면 11㎉ 소모되고 5분간 에어로빅을 한 효과와 같다.

-         하루에 어린이는 400, 어른은 15회 정도 웃는다고 한다.

-         암환자의 통증도 10분간 웃으면 2시간 동안 편안하게 잘 수 다고 한다.

-         혼자 웃을 때보다 여럿이 함께 웃으면 33배 효과가 더 있다.

-         억지 웃음도 90%나 효과가 있다.

-         웃음의 종류 : 요절복통, 포복졸도(내장의 조깅), 박장대소, 파안대소, 폭소, 홍소, 미소, 고소(쓴웃음), 냉소, 실소, 조소, 비소, 흉소, 썩소

 

거울원칙

-         내가 웃으면 고객도 웃고, 내가 인상 찌푸리면 고객도 십중팔구 인상 쓴다.

 

하루 중 웃는 횟수의 약 70%가 인사할 때이다.

- 인사만 잘해도 인간관계에 80점은 먹고 들어간다.

- 인사는 상대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이다. 

 

진짜 걱정거리는 4%밖에 안 된다.

- 스트레스를 재현하면 처음 받는 것과 똑같다.

[출처] 강의유머 기법|작성자 돌비

 

유머강의기법 및 유머를 잘하는 법

 

□ 몸풀기

 ☞ 박수를 많이 치신 분은 인생이 파란 신호등처럼 복을 많이 받는 분이다.

 

 ① 깍지 끼고  올리면서‘짜짜짜짜’소리를 내야 나쁜 기운이 나간답니다.

 ② 깍지 끼고 돌려서 풀어보세요. (사회자가 깍지 낄 때 살짝 속여야 된다.)

 ③ 새끼손가락, 엄지손가락 반복하여 바꿔보세요.

 ④ 왼손은 위에서 아래로(2박자), 오른손은 △형(3박자) 동시에 해보세요.

   (쉽게 하는 방법 : 왼손은 여러 번 연습 후 신경쓰지 말고 오른손만 신경 써 보라)

 ⑤ 계단박수

 ⑥ 손가락 돌리기

 ⑦ 박수 한번! (핵심인재들 잘하시네요. 단합된 모습을 위해 실수하면 안됩니다.)

-        박수 두번! / 박수 세번 / 박수 네번 / 박수 다섯번(2 + 3)

-        1초에 5번 치면 머리에서 발끝까지 건강에 이상없다고 합니다.(너무 가까이 ×)

-        5초면 몇 번 쳐야 할까요? 현재 우리나라 기록은 10초에 82번이랍니다.

-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함성을 지르고 헤아리면서 준비, 시작

 ☞ 이렇게 열열히 환영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잘하는 분 1분에게는 벽시계를 선물로 드리겠습니다.

뒷벽에 걸려있는데 나중에 떼가시기 바랍니다.

 

□ 방송(, 녹화)은 쇼다.

 - 녹화 4시간 전부터 연습한다.

 - 재미와 관계없이 조건반사처럼 연습한다.

 - 진행자가 재미있다하고 하면 함성 + 박수를 쳐야 하고

 - 공감표현으로 입을 벌리고 아하를 크게 외쳐야 한다.

 - 동의를 구하면 하고 큰소리로 동시에 대답하도록 유도한다.

   ☞ 강의 전에 청중의 표현방법을 교육하라.

 

□ 학교에서 배우지 못한 것 중 아주 중요한 것은?

 ○ 인간관계의 리더십

   - 한번도 사용 안 하는 피타고라스 법칙과 고구려 패망 년도를 외운다고 못 배웠다.

   - 부부간, 자녀간, 동료간의 삶에 꼭 필요한데도 전혀 배울 기회가 없다.

   - 그 결과 이혼 47.6%(세계3)이다. 이혼서류가 복잡해 참고 사는 친구들이 많다.

   - 자살 율(2006, 세계 4, OECD 1)로 한강에는 하루 2명씩 자살한다.

   - 한강물에 떨어지려고 줄을 서 있고 세치기 하다가 맞아 죽은 사람 많다.

   - 젊은 사람들과 40대 이상과 대화가 되지 않는다.

 

 ○ 재미, 즐거움, 웃음, 행복, 감사하는 방법

   - TV대담에서 언제 행복하냐는 질문에 결혼, 첫아이 탄생, 여행 등을 답변하나

   - 지금 이 순간이 가장 행복하다고 답변하지 않았다.

   - 돈 벌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위해 희생봉사를 한다고 생각하라.

   - 버스기사가 있기 때문에 버스를 탈 수 있다.

   - 교육이 없으면 안 된다. 그러나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못 배웠다.

 

 ○ 자신감, 발표력

   - 3분 동안 하라고 하면 갑자기 가슴이 두근두근 해지고, 왜 나 부터야! 불평한다.

   - 운전은 처음에는 긴장하나, 나중에 통닭 뜯어 먹으며 운전한다.

   - 옛날에 잘 못해서 뚜드려 맞은 아픈 추억(학교,군대에서)이 있어 가만 있다.

   - 대답하다가 혼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

 

SPOT기법 10계명

 1계명 : 몸을 움직이게 하라.

-        청중은 앉아 있다. 그런 상태에서 잘 움직이지 않으려고 한다.

-        먼저 들어온 사람이 안전지대에 앉기를 좋아한다.

 

2계명 : 소리를 지르게 하고, 말하게 하라.

   - 마음 문이 열리고, 집중할 수 있다.

 

  3계명 : 박수를 치게 하라.

   - 핵심인재가 모였다고 하는데 맞습니까? 단합된 마음으로 박수를 한번 치겠습니다.

   - 성인들에게는 뭔가 해야 할 이유를 줘라. 스트레스 해소하는데 함성이 최곱니다.

 

  4계명 : 웃게 하라.

   - 본인이 먼저 웃어라. 방송국 유머 유도법으로 유도하라.

 

  5계명 : 인사와 스킨십을 하게 하라.

-        안마, 인사, 악수 등을 파트너와 시켜라.

-        황당하게 반전효과를 이용하라.

-        악수는 온몸을 돌리고, 눈을 바로 쳐다보며 손을 깊숙이 확실히 잡고 하라.

-        사람이 오면 모든 일을 중단하고, 쳐다보며 인사, 이야기 하라.(경청을 잘하라.)

 

 ⑥ 설명을 짧게 하라.

 

 ⑦ 준비, 시작을 잊지 마라. (매우 중요하다.)

-        알아도 다시 한번 설명해 줘라. (Ex 계단박수를 할 때)

 

 ⑧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연결하라.

 

 ⑨ 틈을 주지 마라. 빠르게 진행하라.

-        청중은 1초나 2초 사이에 다른 생각을 한다.

 

 ⑩ 칭찬하라.

-        대단하십니다. / 훌륭하십니다. / 잘 하십니다. / 부럽습니다. / 멋집니다. /

함께 해서 영광입니다.

 

☞ 앞자리부터 앉히는 방법

ㅇ 책과 볼펜을 왼손에 들고 일어서 복도로 빠져 나가세요.

5, 5보 앞으로 갓!

ㅇ 옆에 자리가 있죠. 그 자리에 앉으세요.

 

□ 왜 칭찬을 못할까?

- 칭찬할 게 없다.

- 그래서 엄지 손가락을 세우며 외쳐라.

이 땅에 살아 있는 것만해도 대단하십니다. 병원에도 사람들이 넘치고, 실업자들도 넘치는데 정말 대단하지 않습니까?

- 우리가 진짜 대단한 것은 아빠 배속에서 엄마 배속으로 들어갈 때 10억 분의 1의 확률에서 살아 남았으니 얼마나 대단하십니까?

 

□ 보이는 대로 칭찬하라.

 - 이 땅에 존재하는 이유는 남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 돈 벌어 쓰는 이유는 돈 받는 사람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 쓴다.

 - 넥타이가 어떠십니까? 라고 물으면 좀 길게 칭찬해 줘라.

 - 보이면 멘트하라. 뭐든지 내 입장에서 보지 말고 이해나 분석하려고 하지 마라.

 - 예쁘다 하면 감사합니다 하지 이거 3천 원짜리 밖에 안돼요하고 하지 마라.

 

□ 사례 : 귀걸이를 하는 이유는 예쁘게 보이기 위해서다.

 - 귀걸이 살 때 대충 안 산다. 수십 개를 보고 몇 가게를 거쳐 1개를 산다.

 - 또한 그렇게 산 귀걸이가 집에 수십 개가 있는데, 그 중에 오늘 1개를 선택했다.

 - 그래서 여성이 귀걸이를 하고 있으면, 무조건 예쁘다고 하라.

 - 머리 흔들면 머리했나?라고 하지 왜 깍았니? 전번에 길때가 더 좋더라하지 마라.

 

□ 사례 : 반찬 중에 맛있는 것만 이야기 하라.

- 남편 : 김치는 쉬었네!

- 아내 : 돈만 많이 벌어 와봐라. 301호 남자는 물만 줘도 잘 먹는다 더라.

- 남편 : 301호하고 살아라.

 

□ 사례 : 엄마 제가 태어날 때 태몽은 뭐예요?

- 용꿈 꾸었다 라고 해야지

- 자식! 개꿈 꿀 때 알아 봤다. 라고 하지 마라.

 

□ 사례 : 나이를 물으면 젊게 이야기 해달라는 뜻이다.

 - 남자는 5, 여자는 10살 정도 밑으로 봐라.

 

□ 지시원리 움직이게 하는 원리

- 절대로 예고하지도 한꺼번에 말하지도 마라.

- 처음에는 명령조로 하라. 본능적으로 움직이나 기분은 나쁘다.

- 두 번째 말부터 존대 말을 해줘라.

- 야단을 칠 때는 전체를 보고 하라.

- 강하게 나가면 청중은 약해진다.

 

 

■ 웃는 방법

□ 카메라 효과

 - 사람을 보면 카메라라고 생각하며 항상 웃으라. (사진 찍을 때의 표정을 지어라.)

 - 카메라를 보면 웃는 이유는 사진을 보면 웃고 있는 모습이 가장 예쁘기 때문이다.

 - 상대가 항상 카메라처럼 찍고 있는데 옷을 아무리 잘 입어도 항상 미소 지어라.

 

□ 복 받는 관상학

 - 양손으로 눈꼬리와 입꼬리를 잡고 당기며 올려라. 눈으로 내려오고 입으로 받아라.

☞ 하늘 복이 치켜 뜬 눈에 걸리지 않고 화난 입술에 흘러 내리지 않게 하기 위함.

- 잠 잘 때도 웃으며 자 보라.

 

□ 유머를 하고, 유머를 듣고 잘 웃어 줘라.

 - 아는 척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웃지 않고 분석하기 시작한다.

 -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아는 유머는 많은 데 생각이 안 나는 것이 특징이다.

 - 선생님들은 얘들에게 아는 척하지 말고, 많이 웃어 주라고 교육 훈련케 부탁하라.

 - 그래야 세상이 밝아지고 친구를 무시하거나 멸시하는 것이 줄어 들것이다.

 

선서!  나는 앞으로 아는 유머를 들어도 모르는 척하고 웃어 주겠다.

 

Ex) 비가 올 때 비의 온도는? 5(아는 사람은 가만이 있어라.)

 

□ 손뼉의 건강효과

 - 손바닥 : 위와 장에 좋다.

-   : 머리가 좋아지고 치매, 건망증을 예방한다.

-   : 신장, 특히 소변이 깔끔하지 못하신 분에게 좋다.

-   : 정력, 밤에 옷만 갈아입어도 겁이 나시는 분에게 좋다.

          ▷ 또한 추접어 보여도 항문 조이기 즉, 케겔운동도 정력에 좋다.

          ▷ 손목을 치면서 조이면 2중 효과를 볼 수 있다.

          ▷ 차를 몰다가 빨간불이 들어오면 100번정도 할수 있다. 3개월만 해보라.

             반찬이 달라지고, 오줌 누면 전봇대를 넘긴단다.

-   : 허리 척추

- 손가락 둘째마디 : ???

 

□ 유머를 잘하는 방법

 ① 미리 선포하지 말고, 바로 시작하라.

-        강의도 미리 내용을 이야기 해 주지 말고,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모르게 하라.

-        말하는 속도 보다 생각하는 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이다.

-        안마를 할 때도 양손을 들어 보시기 바랍니다로 시작하라.

-        갑자기 생각난 듯이 하고, 느닷없이 해야 웃음이 폭발한다.

 

 ② 나의 사례로 바꾸어라. : 우리 집사람이 ~~ (그래도 조사 안한다.)

 

  10가지만 외워라.(5가지라도)

-        계속 반복하라. 반복하면 잘하게 되는 것이 유머의 특징이다.

-        잘하지도 못하면 아는 것이 많은 것이 유머가 발달하지 못하는 원인이다.

 

 ④ 같은 것을 계속 반복하라.

-        무조건 재미있는 것부터 하라. 1가지를 100번은 해야 체질화 된다.

 

 ⑤ 확인, 추가 설명하지 마라.

  EDPS(음담패설)는 멀리하라. 신체유머도 금지하라.(뚱보, 대머리 등)

 ⑦ 반응에 흔들리지 마라.(50%만 웃어도 성공이다.)

 ⑧ 본인이 과하게 웃지 마라.

 ⑨ 짧게 하라.

 

 ⑩ 누가 어떻게 생각할까? 생각하지 마라.

-        탤런트 서민정이는 못 났어도 열심히 하는 모습이 아름답게 보인다.

 

☞ 웃음은 신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이며 자연 치료제이다.

 

■ 옆 사람과 손을 잡아보세요.

 - 오른손만 들어 보세요. 다 들리지요.

 - 내가 50%만 해도 함께하면 100%가 된답니다.

 - 옆 사람을 소중하게 감사하세요.

그 사람으로 인해 100%가 되고 성공할 수 있답니다.

 - 손들면서 잘 웃고, 멋진 강사가 되겠다는 마음으로 파이팅 하며 마치겠습니다.

 - 다같이! 큰 소리로! 하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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