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종교적인 정신안정법이든 종교적인 명상 내지 선(禪)이든 모든 명상운동이 가지고 있는 공통된 요소는 정서적이고 지적인 의식의 한계를 벗어나서, 더 깊고 보다 일치되며 직관적이거나 신비적인 의식으로 나아가려는 경향이다.
각 지역의 문화적 배경에 따라 혹은 수행의 깊이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지만 본질적으로 궁극적으로는 개아의 유한성을 극복하고 우주의 무한성을 추구하는 것이다.(limit→whole)
수행법
목표
요가
브라만과 개아의 합일을 추구
불교
열반의 경지를 증득하여 삼계 해탈을 추구
도가
虛靜의 경지에서 초월적 자유를 추구
단학
精氣神을 승화시켜 불노장생을 추구
기독교와 이슬람
에고의 부정을 통하여 절대자를 사랑하고 닮아가려고 함
유교
人欲을 버리고 天理를 체인하여 聖人이 되고자 함
불가에서 수행하는 목적은 견성성불 즉, 자신의 성품자리를 보아서 부처가 되는 것이고, 기독교에서 참회기도하는 이유는 하나님에 대해 체득하고 우주의 절대자의 자리를 깨치고자 함이며, 유교에서 이치를 궁구하는 목적은 우주의 변화원리를 깨쳐서 時中의 도리 즉, 때에 맞는 삶의 방식을 얻는 것이다.
수행 방법상의 분류
가. 調身 - 육체(body)를 다스리는 것
나. 調息 - 호흡(breath)을 다스리는 것
다. 調心 - 마음(mind)을 다스리는 것
조(操): control: 잘 다스림의 요체는 잘 지켜봄에 있다.
수많은 수행 방법의 기본 핵심은 주시이다.
수행법은 참서, 요가, 단전행공, 주문수도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모든 과정은 본질적으로 같다. 그것은 마음이 하나로 정해지고(定) 고요함(靜)을 얻는데 있다.
유교 - 존심양성(存心養性)
불교 - 명심견성(明心見性)
선교 - 수심연성(修心鍊性)
기독교 - 성령감화(聖靈感化)
깨달음의 여러 양상
감각의 각성 - 초월적인 감각의 세계가 열림
정서의 고양 - 무한한 환희, 절대자유의 세계를 체험, 자비나 사랑
직관의 열림 - 자신과 우주에 대한 근본적인 통찰력이 생기게 됨
주의점은 자신과 집단의 체험을 절대 객관의 진리로 착각을 하지 않아야 하며 현실 세계의 삶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서양에서의 명상의 특징
주로 초월명상(T.M), 요가, 마인드콘트롤, 참선등이 성행을 이루고 있다.
반면 도교 쪽으로는 생소해 정기신의 관계를 제대로 모른다고 볼 수 있다.
종교적인 것보다는 마음의 안정 및 내면의 궁극적 행복 성취와 자아완성 몸과 마음에 휴식과 안정을 주어 스트레스를 제거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는 건강에 관심이 많다.
오래된 전통적인 검증과 과학적인 입증을 통한 수행방법의 정립해 나갔고 있다.
2. 명상에 관한 표현
"Meditation is a single lesson of awareness, of no-thought, of spontaneity, of being total in your action, alert, aware. - Osho
Meditation is the activity of using the mind to reflect deeply and continuously on spiritual matters.
Meditation allows our indwelling consciousness to "Re - Create" us. The most personal of creative tasks. We may delay the work, but we can not avoid it. Meditation helps accelerate the process. We transform as the breath of spirit appears on the window of our consciousness.
Webster's Dictionary defines meditation as "deep, continued thought".
the desire to move beyond our boundaries, to explore the nature of transcendental experience and to witness the peace which lies at the center of our being is natural to human beings in all times and all cultures.
We meditate for a variety of reasons - balance, stress reduction, increased focus and creativity, relaxation, and improved health and well-being.
Regular meditation also opens us to very expanded states of Sourceful awareness in which we are able to access a powerful energy within ourselves which profoundly influences all levels of our being.
As meditation deepens from ordinary waking consciousness into transcendental states of awareness, the brain-waves decelerate in frequency from predominately beta (14-40 Hertz) to include alpha (8-13 Hertz) and theta (3.5-7 Hertz) and eventually delta (0.-3.5 Hertz) frequencies
2. 도교
1. 道家, 仙家, 道敎의 차이
도가(philosophical Taoism) - 춘추전국시대 노자와 장자를 중심으로 하는 은자의 무리. 생사에 집착함 없이 자유로운 삶(eternal life)이 주된 가르침.
선가 - 전국시대 이래로 발전되어온 신선방술을 추구하는 무리. 주로 육체적인 불노장생을 추구. 방중술을 수련하고 연단술(練丹術)을 추구
도교(religious Taoism) - 동한 말기에 이르러 呪術的이고 秘儀的인 민간신앙을 바탕으로 하고 노장사상과 선가의 불노장생술을 흡수하여 하나의 조직적인 종교로 발전시킨 것. 당대이후 도가와 선가를 모두 포괄하는 대표성을 지니게 됨.
2. 수행이라는 관점에서 도가와 선가와 도교의 차이점
도가의 수행법
도가 - 육체적인 불노장생보다는 보다 순수한 정신적인 깨달음과 자유를 추구하였기 때문에 이들의 수행법은 마음을 다스리는 심법에 보다 가까움.
1) 老子
수행과 깨달음의 삼단계
가) 감각기관을 제어하고 마음을 다스린다.
나) 마음은 완전한 허정의 경지에 들어가 도의 본체를 체득한다.
다) 빛을 부드럽게 하여 안으로 감추고 다시 평범하게 된다.
2) 莊子
모든 외물의 속박에서 벗어나고 심지어는 생사조차도 잊어버리는 정신적인 대자유를 추구.
心齊 坐忘. 朝徹
선가의 수련법
불노장생을 위하여 초기에는 복용하는 外丹을 추구하였으나 나중에는 점차 단전호흡을 위주로 수련하는 內丹으로 바뀜.
1) 精을 연마하여 氣로 바꾼다.(練精化氣)
築基 - 기초를 쌓는 것. 단전에 기를 모으는 작업. 蓄氣를 말함.
運氣 - 모여진 기를 운행하는 것으로서 소주천, 대주천 등이 있다.
採藥 및 成丹 - 소약을 거쳐 대약을 완성해야 단주를 완성할 수 있고 이 단주를 완성하는 것이 연정화기의 마지막 단계이다.
2) 氣를 연마하여 神으로 바꾼다.(練氣化神)
十月道胎 - 열 달 동안 도태를 기른다. 단전에서 기를 신으로 바꾸는 작업을 이른다. 여자가 10달 동안 아이를 품는 것과 같다고 하여 이른 말이다. 도태는 陽神이라고도 한다.
3) 神을 연마하여 虛로 돌아간다.(練神還虛)
道胎出身 - 도태를 몸 밖에 끄집어낸다. 도태를 다 기른 다음에 정수리 밖으로 끄집어내는 것을 말한다. 이 양신은 자신의 모습과 같다고 한다. 이 양신은 처음 몸밖으로 나왔을 때 작은 크기이나 자주 출입하다 보면 점점 커져 마침내 자신의 몸과 같아진다고 한다. 이 양신은 천지를 마음대로 다닐 수 있으며 이 현상계와는 다른 차원의 세계인 도계로 나아갈 수 있다고 한다.
面壁九年 - 陽神을 다시 연마하여 無極의 虛로 돌려보낸다.
도교의 수련법
도교는 주술적이고 비의적인 민간신앙을 바탕으로 하여 도가와 선가를 종합하여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주술적이고 비의적인 요소가 많다. 수련은 주로 呪文이 많으며 여러 가지 符籍이나 聖物을 사용하기도 한다.
3. 정기신(精氣神)
우리몸에서 의식[마음]작용을 일으키는 神은 불[火]의 기운[氣運]을 가지고 있는 것이어서 신장[腎臟]에서 발생하는 물[水]기운을 만나 정[精]의 가운데로 들어가 있어야 소모되지 않고 잘 결합하여 氣를 보전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불기운인 神에너지는 밖으로 내돌아 사방팔방 떠돌며 번뇌 망상 일으키고 소모되어 버린다.
정?기?신(精氣神)의 뜻을 이해하여야 한다. 정은 기의 근원이고 기는 신의 근원이다. 정을 단련하면 기로 변하며, 기를 단련하면 신으로 변한다. Through compounding sperm[ching,精], the breath[ch'i,氣] is transformed; through compounding the breath, the spirit[shen,神] is transformed.
精이란 사람의 몸에 서려있는 그 어떤 생명력을 말하며 뜻을 가지고 움직이고 있는 신체와 생식 능력이나 그의 활동을 의미.
氣란 인체내 모든곳을 상호 연결하는 자체의 기운을 뜻하며 생명을 유지시켜주는 숨결이며 기력의 표현적 움직임.
神은 사람 몸안에 기거하는 마음이며 뜻을 의미하며 神은 활동하는 氣가 목적으로 하는 뜻이며 마음.
[精]은 곧 생명력이며 몸이다. 몸이 있어야 깨달을 수 있는 마음 [神]이 거쳐 할 수 있고 神이 활동하여야 생각이 뜻을 세워 氣를 움직여 精을 돕는 것입니다.
하단전(精丹)
精이라는 활동에너지의 자리이며 단[丹]이 생성되는 곳이며 생명력의 근본
중단전(氣丹)
무의식과 현재의식이 주관하는 氣의 위치이며
혼[魂]이 거쳐하는 곳
상단전(神丹
인당이라 하는 곳으로 神이 자리하는 곳으로 마음의 본체며 영[靈]이 거쳐하는 부위
단전이라는 의미는 활동적인 그 어떤 에너지의 힘이 모이고 작용하는 중심적인 부위를 말함
4. 태을 금화 종지
식신과 원신의 관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름
역할
primodial spirit(元神)
원신을 다스려야 광명을 봄
두 눈썹 사이(heavenly heart)에 머문다
정이 맑게 굵어지면 중단전으로 올라가 기화되고, 상단전에서 신화되어 맑아져서 원신이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conscious spirit(識神)
원신의 대행자로 원신을 누르고 전권을 다써버림
세상 살아가는 모든 의식활동
심장(lower heart)에서 작용
원신이 작동하게 되면 모든 것이 콘트롤될 것이고 모든 것이 길들여질 것이다.
seed(essence) water: 정수(精水),
spirit fire: 신화(神火), 정신
thought earth: 의토(意土), 의지
아니무스animus(혼) 신(神)이 거주, 천심(天心)에 존재함, 양이고 가볍고 맑은 기(氣)
아니마anima(넋) 음, 의식이 거주하는 집, 오장육부의 감정작용과 관계, 희노애락이 넋에 기록, 과거의 삶에 얽매이는 경향. 이것을 정화시켜야 한다.
회광(回光)이 되면 혼이 단련되고, 넋을 지배할 수 있으며 정수(精水)가 충실해지고 성태가 맺게된다.
성(nature)과 명(life)의 관계
알고 보면 하나인데 천명으로 살아가지 않고 세속의 명으로 살아 명은 업에 싸여서 죽게 되고 명은 정화하지 않으면 수도가 안 된다.
수행의 목적은 분리된 성(性)과 명(命)을 다시 하나 되게 하는 것이다. 좀 더 실제적으로 말하면 수행을 함으로써 머리에 수기(水氣)가 올라와 신성(神性)이 밝아지고 본성(本性)이 드러나게 함이다.
?경락(經絡) meridian
?괘(卦) trigram
?귀(鬼; kuei) ghost-being/ demons
사람이 죽은 뒤, 신체는 허물어져 사라지고 영혼은 남아서 귀(鬼)가 된다는 것을 믿는 종교에서 인정하는 관념.
?기(氣; ch'i)breath-energy/the energies of the whole body
?기혈(氣穴) the space of energy 단전을 가리킨다.
?구소(九?) nine heavens
?광(光; kuang) light
?게으름, 혼침(昏沈) indolence[i?nd?l?ns]
?관문(關門) transition 세 관문이 있다. - 아래 관문[下關]은 미려혈(尾閭穴 ; 요추하단, 미저골부), 가운데 관문[中關]은 척추 가운데[협척], 위의 관문[上關]은 후두부[옥침].
?구유(九幽) ninefold darkness
?귀(鬼) demons
?극성(極性) polarity
?금선(金仙) golden holy man: 성명쌍수에 의하여 도달되는 최고의 경지. ?기규(氣窺) space of energy
?공(空) emptyness
?내관(內觀) 안으로 살핀다. inner vision
?내호흡(內呼吸) inner breathing 태식(胎息)이라고도 한다.
?독맥(督脈) control-path(tu)
?도태(道胎) holy fruit
?대주천(大周天) great heavenly cycle
?대우주 macrocosm
?다섯 가지 음(陰)한 마(魔) five kinds of dark demons
?단전(丹田) field of Elixir
?대천(大千)세계 all the thousand space
?명(命)/생명(生命; ming) Life
?무(無) nothingness
?마음을 살핀다.(觀心) the vision of the heart -관심(觀心)
?목욕(沐浴) bath
기(氣) 곧 빛을 임독맥을 따라 돌리는 일을 하는 과정에서 잠시 뜻[意]으로 기(氣) 곧 빛을 이끄는 일을 멈추고 저절로 일어나는 대로 맡겨두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을 써야 할 경우가 따로 정해져 있다. 사람에 따라서 침이 많이 고여서 목구멍으로 넘어가기도 하고, 상단전으로부터 물 같은 것이 흘러내리기도 하고, 온화한 기(氣)가 목욕탕에 들어간 듯하기도 하고, 잡념을 깨끗이 씻어내리기도[洗心滌慮] 한다.
?성(性)/본성(本性; hsing) essence of human nature or human nature
?소주천(小周天) small heavenly cycle
?삼경(三更) At the third watch
?선천규(先天竅) the space of former heaven
?소우주 microcosm
?思念의 大地(意土, 靈의 나라) thought-earth
?수(水) seed-water
?식신(識神) perceiving spirit
? 神火신화(神火) spirit-fire
?성태(聖胎) the holy fruit 마치 이(離)괘의 가운데에 있는 양(陽)과 같은 것이요, 원신(元神)을 비유하여서 가리키는데, 이른바 대환단(大還丹)이 되고 나면 중단전(中丹田)에 마치 태아(胎兒)처럼 맺힌다고 한다.
?순양(純陽) collected light of polarity
?식신(識神) conscious spirit
?산란(散亂) distraction 정(定)에 반대되는 뜻
?순양(純陽) pure light
?신명(神明) spirit
?원신(元神) primal spirit
?역행(逆行) backward-flowing
?영대(靈臺) the terrace of living
?옥황상제(玉皇上帝) the God of Utmost Emptiness and Life
?욕계(欲界) the three world: Heaven, earth, hell
?음양(陰陽) the polar opposites of light and darkness:
?여여(如如) Suchness
?의(意) thought-earth 思念의 大地(意土, 靈의 나라)
?의식(意識) consciousness
?원궁(元宮) primal castle
?욕망/육욕 lust[l?st]
?음신(陰神-守護靈) shadow-spirit
?임맥(任脈) function-path(jen)
?정력/원기 vitality
?정(精) the energy of the seed/ essence[e?s?ns]
?정화(淨化) purification ▷ purify
?주천(周天) heavenly cycle
?정(精; Ching) the sperm
?정좌(靜坐) practise meditation
?정(靜) quietness
?정(情) desire 느끼어 일어나는 마음 곧 성(性)이 피어나온 것을 가리킨다.
?정업(正業) ordinary occupation:
?조식(調息) rhythm of breathing
?총명(聰明) understanding and clarity
?태극(太極) great polarity
?태극(太極) ultimate
?태을(太乙) the great One
?탐욕 avarice[æ?v?ris]
?혼(魂; hun) soul or animus-라틴어
?회광(回光)‘ ‘the circulation of the light:
?회음(會陰, hui yin), 생사규(生死竅, sheng szu ch'iao) ) Perineum, Gate of Life and Death, The cavity of mortality or the mortal gate
?하늘의 중심[天心] heavenly consciousness
?하단전(下丹田) lower Elixir-field
?혈자리 point of acupuncture
?혼돈(混沌) chaos
?화(火) spirit-fire
중요맥
독맥(督脈, Du Mo or Tu Mo)
Governor Channel. the controlled course with twenty-eight centers.
The Governor Channel begins at the perineum and proceeds to the tip of the coccyx(tailbone; 尾閭)
임맥
The jen mo or channel of function rises from the base of the penis and goes up along the belly, passes through the navel, the pit of the stomach, the chest and throat, before going up to the brain
충맥
The ch'ung mo or thrusting channel rises from the base of the penis, goes up between the tu mo and jen mo channels and ends in the heart.
대맥
The tai mo or belt channel from both sides of the navel forms a belt which circles the belly
3. 불교
불교의 4대종교로 대표하는 것이 소승불교, 대승불교, 비밀불교, 선불교로 소승불교는 욕망을 초월함으로써 해탈을 성취하여 이욕해탈(移慾解脫)을 하고, 대승불교는 자비이념을 중심으로 불교 운동을 전개해 나가는 자비해탈(慈悲解脫)을 하였고, 비밀불교는 신앙이 중심이 된 철저한 신앙해탈(信仰解脫)을 하였고 선불교는 자연심, 청정심, 평상심과 같은 무심의 세계로 돌아가는 무심해탈(無心解脫)을 목적으로 하였다.
1. 사마타와 비파사나의 뜻
정의
사마타 - 고요와 평온을 뜻한다. 산만한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집중함으로써 마음이 고요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비파사나 - ‘비‘는 여러 가지라는 뜻이고 파사나는 현상들을 관찰하는 것을 뜻한다. 마음을 한 가지 대상에 집중하여 고요를 얻기보다는 여러 현상들을 관조함으로써 통찰력을 얻는 것을 가리킨다.
주요 방법은 행동 하나 하나를 철저하게 자각하는 것, 호흡 하나 하나를 자각하는 것, 코를 통해 호흡이 들어올 때 그것을 자각하는 것 등이다.
사마타는 여러 가지 대상 가운데 한 곳에만 마음을 모으는 것으로서 다른 종교에도 있는 수행 방법이나 비파사나는 한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모든 대상의 공통성인 三法印 즉 無常, 苦, 無我를 깨닫는 것으로서 불교에만 있는 수행방법이다.
사마타를 비파사나의 초입단계로 본다
2) 북방대승불교에서의 止와 觀에 대한 견해
가)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止는 모든 현상에 대해 분별망상을 끊어 현상의 배후에 있는 본체를 아는 것을 말한다. 觀은 생겼다가 사라지는 모든 현상을 관찰하여 그 이치를 확연히 깨치는 것을 말한다.
나) 천태지관(天台止觀)
觀을 통해 止하고, 止한 자리에서 觀을 일으킨다는 말이다.
2. 유식불교의 이론과 수행
유식불교는 瑜伽行派의 실제적인 수련에 의해 성립된 불교심리학이다.
1) 유식불교의 이론 - 萬法唯識의 세계관
유식학에서 말하는 識이란 단순한 마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인식하는 주체(見分)과 인식되는 객체(相分)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八識說을 전개
前五識 - 眼識, 耳識, 鼻識, 舌識, 身識
第六識(意識) - 전오식을 지휘하여 知, 情, 意, 想像 등의 작용을 하는 식. 크게 五俱意識과 不俱意識으로 나누어진다.
第七識(末那識) - 말나는 사량분별한다는 ‘manas’의 음역이다. 前五識과 意識 뒤에서 자기중심성의 필터로 작용하는 식. 我痴, 我見, 我慢, 我愛, 慧의 다섯가지 작용이 있다.
제팔식(阿賴耶識) - 아뢰야는 저장한다는 ‘Alaya’의 음역이다. 전오식과 제육식과 제칠식의 활동이 산출하는 종자를 축적하여 환경과 자기의 상호교류를 계속 유지하는 식. 서구심리학의 잠재의식 및 무의식과 비슷하다.
2)유식의 수행 및 수행의 단계
資糧位 - 加行位 - 通達位 - 修習位 - 究境位
자량위 - 수행의 도정의 양식을 마련하는 것. 因力(정법을 듣고 훈습하는 것), 善友力(좋은 벗과 스승을 만나고 섬기는 것), 作意力(정법에 대해 의지를 일으키는 것) , 資糧力(선행을 쌓는 것)
가행위 - 본격적인 수행을 하는 것
통달위 - 제법의 실상을 체험하게 되는 단계. 견도의 단계
수습위 - 무명과 번뇌의 습기를 점차적으로 제거하는 단계.
구경위 - 최후의 성불의 경지
문제점 - 지나치게 사변적이어서 구체적이고 확실한 그 무엇이 결여돼 있다.
3. 선종
1)선종의 특징
첫째 언어와 논리를 강하게 부정한다는 것이고(不立文字), 둘째 단도직입(單刀直入)적이라는 것이고, 세째 깨달음 뒤의 일상성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들은 노장의 영향에서 나온 것이다.
2) 선종 수행방법의 핵심
가) ?照禪과 話頭禪
묵조선이란 자신의마음을 묵묵히 비추어보아서 자신의 본래면목을 깨치는 것(관법에 가까움)
화두선은 화두를 참구하여 깨치는 것
나) 화두선의 삼대요소
信心, 憤心(현재 자신은 도를 알지 못한다는 것을 분히 여기는 마음), 疑心(바로 지금 여기에 있는 그 도가 무엇인지 의심하는 마음)
Hinayana Buddhism 소승불교
Mahayana Buddhism 대승불교
Zen Buddhism 참선불교
insight into impermanence(the eight sufferings)
birth, old age, sickness, death-생로병사(生老病死)
cause and effect 인과(因果) samsara 윤회
dependant origination 연기(緣起)
A good cause leads to a good result.
All formation are impermanent 제행무상(諸行無常)
All Dharmas are without self-nature 제법무아(諸法無我)
precepts, meditation, wisdom- 계(戒)정(定)혜(慧)
The eightfold path 팔정도
right view-정견(正見), right thought-정사유(正思惟), right speech-정어(正語), right action-정업(正業), right livelihood-정명(正命), right effort-정정진(正精進), right mindfulness-정념(正念), right meditation-정정(正定)
오욕(五慾) Desire for material wealth, sex, fame, food, sleep
육진(六塵) the six dusts-sight, sound, smell, taste, touch, and idea
육문(六門) the six gate-the eyes, ears, nose, tongue, boy and mind
육식(六識) the six consciousnesses-seeing, hearing, smelling, tasting, touching, and thinking
신분의(信憤疑)Faith, Courage, Question
육조단경 the platform Sutra of the sixth Patriarch
?각(覺)에는 두 가지가 있다.
본각(本覺) Original Enlightenment
시각(始覺) the process of actualization of enlightenment
?각(覺)
상사각(相似覺) enlightenment of appearance
구경각(究竟覺) the final enlightenment
⇒심원을 깨달았기 때문에 구경각이라 한다
수분각(隨分覺) approximate enlightenment.
?覺과 不覺이 두 가지의 相이 있다.
동상(同相) identity
이상(異相) nonidentity
?게(偈) verse
?고(苦) suffering
?구세자(救世者) the Savior of the world
?근기(根器) capacity or capability
?공(空) emptiness
?공덕(功德) the excellent qualities, merit
?대비(大悲) great compassion
?대원(大願) the great vow [of universal salvation in order to understand the suffering of others]
?대지혜의 광명 the light of great wisdom
?도솔천 the Tushita heaven
?돈오(頓悟) suddenly awaken
?돈오점수 sudden enlightenment and gradual cultivation(practice)
?마음의 허물 one‘s mind of error
?망념(妄念) illusion
?망념(妄念) a deluded mind
?망심 deluded mind
?무념(無念) beyond thoughts, no-thought
?무명(無明)의 훈습(薰習) the permeation of ignorance
?무상(無相) no form
?무상도(無上道) the highest enlightenment (Tao)
?무루(無漏) enlightenment
?무명(無明) nonenlightenment
?무주(無住) no-abiding 집착이 없는 것
?방편(方便) expedient means (up?ya)
⇒ expedient [iksp?idi?nt] 방편적인, 편리한
1. 진심(眞心) the true mind
2. 방편심(方便心) the mind [capable] of [applying] expedient means
3. 업식심(業識心) the mind [subject to the influence] of karma [operating] in subconsciousness
?번뇌애(煩惱碍) the hindrance originating from defilements
?법성진여(法性眞如)의 바다 the sea of Suchness
?법(法) the principle
?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1. 염법(染法) the defiled states
2. 정법(淨法) the pure state
?발심(發心) Aspiration for Enlightenment
?불생불멸(不生不滅; nirvana) neither birth or death
?발심용맹(發心勇猛) aspiration and fortitude
?방편 expedient means
?불성(佛性) Buddha-nature
?삼신(三身)
1. 법신(法身; Dharmakaya) the essence of Mind
2. 응신(應身; Nirmanakaya) Transformation-body
3. 보신(報身; Sambhogakaya) the "Bliss-body"
?시방(十方)세계 all the ten direction
?신심(信心) the faithful mind
?실체 the Reality
?성도(成道) the attainment of enlightenment
?生死의 고통 the suffering of samsara
?삼계(三界) the triple world
?심성(心性) the essential nature of Mind
?심식(心識) mind and consciousness
?심지(心地) mind-ground
?원력(願力) the force of the vow
?애(愛) craving ⇒ craving [kr?eivi?]갈망
?업(業) activity
?염심(染心) impurity mind, a tainted mind
?일심법(一心法) the principle of One Mind
?일체유심조 All things are created by the mind alone.
?의(意) mind (manas)
?의식(意識) consciousness
?인(因) the primary cause
?연(緣) the coordinating cause
?연기(緣起) dependant origination
?좌선(坐禪) sitting in meditation
?중생(衆生) unenlightened peoples
?자심력(自心力) one’s own power (+ to do)
?적멸(寂滅) stillness
?지관(止觀) fixating contemplation
?진여 Suchness
?진심(眞心) the true Mind
?평상심 self so-ness
?화두(話頭) nonsensical story
?화두수행 analytical(분석적인) meditation
4. 유가
1. 전통 유가의 수행법
儒學의 교조인 孔子는 내면적이고 개인적인 수양과 외향적이고 사회적인 윤리규범을 동시에 중시
1) 論語
총체적 인격수양을 위한 배움을 강조
2) 孟子
不動心 - 스스로를 돌이켜보아 한 점 부끄럼 없이 곧을 때 우러나오는 부동의 마음.
浩然之氣 - 천지의 바른 기운으로서 의와 도와 함께 하는 것
3) 周易
유가에서는 주역을 주요한 수행의 도구로 생각하여 주역을 통하여 자연의 변화와 세상사의 변화에 대한 직관적 통찰력을 길렀으며 아울러 변화에 순응하거나 사심에 초연해질 수 있는 인격을 도야
4) 大學
三綱 - 大學之道, 在明明德, 在親民, 在止於至善.
八條 - 平天下, 治國, 齊家, 修身, 正心, 誠意, 致知, 格物
5) 中庸
희노애락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을 中이라 하고, 일어났으나 절도에 맞는 것을 和이다. 中이란 천하의 커다란 근본이요, 和란 천하의 두루 통하는 길이다.
2. 新儒家의 수행법
신유학자들은 유학의 본질을 聖人에 이르는 것을 배우는 학문이라고 하였으며, 이에 신유학에서는 구체적인 수양방법이 상당히 중시되었다.
1) 程朱理學 - 性과 理를 중시하였기 때문에 性理學이라고 한다. 程朱理學의 수양론은 居敬窮理로 집약될 수 있다.
가) 居敬
경이란 하나에 머물러 다른 곳으로 나아감이 없는 것이다.(敬者, 主一無適也) 내면 -경이란 가지런하고 엄숙한 것이다.(敬者, 整齊嚴肅也)
외양 -경이란 항상 깨어 있는 것이다.(敬者, 常惺惺也.)
나) 窮理
정주이학파는 大學의 格物致知를 窮理라고 봄.
2) 陸王心學 - 주희와 동시대인인 남송의 陸象山에 의해 주창되어 명대의 王陽明으로 이어지는 학파로서 마음에 대한 주체적 자각을 중시하였기 때문에 흔히 心學으로 불리워진다.
가) 육상산의 수양론 - 하늘이 나에게 준 것이 바로 이 마음이다. 사람마다 모두 이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마음에는 모두 이 理가 갖추어져 있으니 마음이 곧 理이다. '心卽理'
나) 왕양명의 수양론 - 내 마음과 사물의 이치가 둘이 아님을 깨치고는 사람마다 良知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良知란 밖에서 구할 필요없이 본래 이미 갖추어져 있는 앎이라는 뜻이다. 왕양명은 致良知를 수행의 근본으로 삼았다.
3. 유가 수양론의 성과와 한계
유가의 가장 큰 장점은 구체적인 현실과 일상생활의 삶을 중시한다는 것이다. 반면 유가는 내면의 완성에 대한 이론이나 수양방법이 부족하여 불가나 도가에 비해 열세를 면치 못하였다. 송명의 신유학의 가장 큰 성과는 전통 유가의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內와 外를 동시에 완성하려는 학문, 즉 내적으로 聖人이 되려고 하는 것과 외적으로 天下를 잘 다스리려는 것을 하나로 꿰뚫는 학문체계(內聖外王之學)를 세우려고 하였던 데에 있다.
?군자(君子) superior person, gentleman
?대학(大學) The Great Learning
?덕(德) virtue(덕행)
?도(道) the way, the path. Tao
?도심(道心) Dao-mind
?려(慮) deliberation(숙고)
?명(命) the appointment of Heaven
?명덕(明德)
?본심(本心) original mind
?부동심(不動心) unperturbed(교란되지 않는, 평온한) mind
?성(誠) sincerity
?성인(聖人) sage
?소인(小人) mean man
?수신(修身) self-cultivation
?신(信) faith
?신독(愼獨) watchful over himself, when he is alone
?안(安) repose(휴식, 안일)
?예(禮) propriety(예의 바름), Decorum(단정, 예의 바름), social propriety
남을 앞세우고 사양하는 마음
?의(義) righteousness 올바른 것을 찾는 것
?인(仁) benevolence(자비심), humanness 사랑하는 마음
?인심(人心) human mind
?정(靜) calmness(평온)
?정좌법(靜坐法) quiet- sitting method
?제사 Ancestor Worship
?중(中) equilibrium(균형) The State of the Mind Before arise the stirrings of pleasure, anger, sorrow, or joy.
?중용(中庸) The Doctrine of the Mean
?지(智) wisdom
?진인(眞人) perfected human being.
?천명(天命) Mandate or Gift of Heaven
?천심(天心) heaven's mind
?충(忠) loyalty
?치(恥) shame
?평(平) tranquility(평온)
?현인(賢人) wise man
?호연지기(浩然之氣) the vast flowing passion-nature
?화(和) harmony
?효(孝) filial piety, family devotion
5.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의 수행법
1. 유일신교의 특징
절대적인 유일신에 대한 신앙을 중시
수행방법은 일반적으로 유일신에 대한 확신 그리고 구원에 대한 확신으로 집약되고 이를 위해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한 경전에 대한 낭송이나 유일신에 대한 기도가 중시
2. 유대의 카발라
카발라의 수행법 명칭
내용
예소드(Yesod)
활동을 관찰하는 단계
티페렛(Tiferet)
의식이 매우 각성된 상태를 말한다.
마음이 이리 저리 방황하지 않고 오직 한 가지 주제에
완전히 집중되는 상태를 카바나(Kavvanah)라고 한다
다아트(Daat)
엄청난 황홀경 상태
데베쿹(Devekut)
에고의 의지는 완전히 사라지고 의식은 항상
신에게만 고정되게 된다
카발라의 수행법에서는 절대적 유일신이 이 우주를 창조하였고 이 우주는 피조물이지 창조주 그 자체가 될 수 없다는 이원적 견해이기에 인간이 수행을 통하여 신과 합일할 수 있다는 것을 부정한다.
3. 기독교의 신비주의
1) 초기 기독교 신비주의 - 그노시즘(Gnosim)
신앙보다는 지식이나 영적 체험을 통한 깨달음을 더 중시한다.
2) 카톨릭의 수행법
카톨릭의 수행법은 초기 기독교 신비주의의 큰 주류였던 그노시즘(靈知主義)에 대한 투쟁 속에서 확립되어온 것이다. 신비체험을 하였던 많은 성자나 성녀들이 이단재판에 회부되곤 하였는데, 그럴 때마다 그들은 조심스럽게 하나님에 대한 믿음, 소망, 사랑을 중시하면서 그들과 그노시즘과의 차별을 강조하였다. 카톨릭의 수행법은 기도라는 한 마디에 집약될 수 있다. 이것은 개신교 또한 마찬가지이다. 이 기도에는 너무나 많은 종류가 있는데, 그중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수행방법이라 할 수 있는 것은 묵상기도와 관상기도이다.
가. 묵상기도
하나님과 나와의 관계를 의식적으로 체험하는 사랑의 체험과정이다
나) 관상기도
묵상이 일반 신도들이 하는 수행방법인데 비해 관상은 보다 차원이 높은 단계로서 주로 카톨릭의 성자나 성녀들이 체험하였던 세계이다. 대체로 묵상의 단계가 무르익어 감각적인 욕망들이 정화되고 분심(分心)이 사라지고 잠심(潛心)이 되었을 때 이러한 관상의 상태가 나타난다.
묵상기도는 주로 머리로 기도하는 것, 예를 들어 성경구절 가지고 분석하고 기도하는 것인 반면 관상기도는 마음으로 하는 훨씬 수동적인 기도로 성경구절을 읽고 별 생각 없이 마음으로 말씀을 보면서 하는 기도입니다. 방법은 마음으로 계속 되새기는 것입니다.
4. 이슬람의 수행법
이슬람의 특유의 수행법은 수피즘(Sufism)이라고 한다. 수피란 양의 털가죽을 입고 다니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수피즘은 기독교 신비주의, 중동지방 고유의 신비주의, 및 인도의 요가 등의 영향으로부터 생겨난 것이다. 수피즘의 수행법의 핵심은 신과의 합일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 수행의 단계는 대략 다음의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단계
내용
지크르(zkir)
끊임없이 알라를 기억함으로써 수행자는 일상의 마음으로 부터 점점 더 깊은 내면의식의 세계에 들어가는 것
큐브르(qubr)
신이 자신과 있음을 자각하는 단계
마합바(mahabba)
신을 찾는 행위와 신을 찾는 자와 찾는 대상인 신이 하나가 되는 상태를 체험하는 단계
화나(fana)
신 속에서 에고가 죽은 것을 말함
바카(baqa)
항상 신과 함께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즉 에고가 완전히 사라진 뒤에 신속에서 다시 태어나 살아가는 것을 말함
이 상태가 바로 수피들이 추구하였던 최고의 상태였다
5. 성과와 한계
1) 종교적인 측면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모두 유일신에 대한 신앙을 강조하는 종교로서 그 수행의 핵심은 신에 대한 사랑이며 장점은 쉽고 간단하여 많은 사람들이 따를 수 있지만 가장 큰 단점은 그 배타성에 있다.
2) 수행상의 측면
유대교나 카톨릭이나 이슬람에서도 부분적으로는 상당히 높은 경지에 이르렀던 수행자들이 있었다. 그러나 우리 의식의 구조에 대한 이해와 그에 따른 효율적인 수행방법이 부족하였고, 또한 자신들의 수행 체험들을 비과학적인 교리에 억지로 맞추려고 하다 보니 보다 깊은 경지로 나아가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견진성사(Teh Sacrament of Confirmation) 신앙을 전하는 하느님의 일꾼으이 되도록하는 성숙의 성사
?계시 revelation
?고해성사 penance(참회)
?관상 contemplation(응시, 정관)
?레지오 legio 기도하고 봉사하기 위한 평신도 조직으로 마리아의 깊은 겸손, 온전한 순명, 천사같은 부드러움, 끊임없는 기도, 갖가지 고행, 티없는 순결, 영웅적인 인내심, 천상적 지혜, 자기를 희생하는 용맹한 하느님 사랑을 자체 안에 갖추고자 열망한다. 무엇보다도 그분의 믿음 곧 그분에게서만 볼 수 있는 그 비할 수 없는 최고의 신덕을 갈망하고 있다
?묵상 meditation
?부활(復活) Revival
?빙의 possession
?성령 Holy spirit
?세례(洗禮) Baptism
?수덕(修德)주의 Asceticism(금욕)
?신성 deity
?신앙치료 Faith Healing
?이교, 사교, 종파 cult
?자동현상 automatism
?참회 penitence, repentance
?피정(避靜) retreat 그리스도교 신자들이 하느님과 좀더 가까워지는 일이나 하느님의 뜻을 찾기 위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일상적인 업무나 생활을 벗어난 묵상, 자기성찰, 기도 등의 신앙적 수련을 할 수 있는 성당이나 수도원, 피정의 집 같은 고요한 곳으로 물러나는 것을 말한다.
6. 요가와 탄트라
1. 요가와 탄트라의 차이
요가의 어원은 'Yuj'로서 그 뜻은 '묶다'이다. 말을 멍에에 매어둔다는 의미. 탄트라의 어원은 'tan'으로서 '넓힌다'이다. 지혜나 의식을 확장한다는 의미
요가
탄트라
육체적 감각을 소극적으로 통제
육체적 감각을 적극적으로 활용
점진적
급진적
사회적인 윤리나 규범을
중시하는 경향
사회적인 윤리나 규범을
무시하는 경향
이성적이고 분석적인 경향이 많다
감성적이고 전체성을 더 중시하는 경향
합리적이고 체계적이다
주술적이고 秘儀的인 요소가 많다
요가와 탄트라는 오랜 세월 동안 힌두교와 불교에 많은 영향을 끼쳐 힌두요가, 불교요가, 힌두탄트라, 불교탄트라 등의 용어를 낳았다. 그러나 대체로 요가는 힌두교에 더 많은 영향을 끼쳤으며 탄트라는 후기대승불교에 더 많은 영향을 끼쳤다.
2. 요가
진리로 향한 네 가지 길 명칭
방법
내용
대표적 인물
지나나
요가
지혜의
길
냉철한 지혜의 힘으로 마야(Maya:몽환)를 젖히고 그 너머에 있는 진리에 이르는 길. 대체로 진리의 비인격적인 측면을 강조
크리쉬나무르티, 라마나 마하리시 등
박티
요가
사랑과 헌신의
길
신에 대한 사랑과 헌신으로 에고를 버림으로써 진리에 이르는 길.
진리의 인격적인 측면을 보다 더 중시함
라마크리쉬나
까르마
요가
행동의
길
개인적 이익이나 결과에 대한 기대 없이 순수하게 행위함으로써 진리에 이르는 길. 사회적인 활동을 하되 그것을 바로 진리를 향한 구도의 장으로 삼는다
간디, 스리 오르빈도 등
라자
요가
왕의
길
육체와 정신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수련방법을 통하여 진리에 이르는 길. 우리가 말하는 구체적인 행법으로서의 요가는 대체로 라자요가를 가리킨다
요가난다, 쉬바난다 등의 대부분의 요기
*라자요가의 여러 종류
하타요가 - 여러가지 동작을 통하여 육체와 정신의 단련을 위주로 수행하는 요가
만트라요가 - 여러 가지 진언을 위주로 수행하는 요가, 근래에 구미에서 유행하였던 T.M.명상법은 만트라 요가를 현대화한 것임
얀트라요가 - 내면의 세계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추상적인 도형을 위주로 수행하는 요가
크리야요가 - 특수한 호흡법과 명상법을 위주로 하는 요가
쿤다리니요가 - 쿤다리니의 빠른 각성을 위주로 하는 요가
아쉬탕가요가 - 파탄잘리가 정립한 여덟 가지 단계의 체계적인 요가.
B.C. 200년 경 파탄잘리에 의해 성립된 요가 수트라(Yoga Sutra, 요가경)에는 다음과 같이 라자요가의 수행체계가 8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야마(Yama) - 사회적 통제
니야마(Niyama) - 개인적 통제
아사나(Asana) - 육체적인 자세
프라나야마(Pranayama) - 프라나의 통제, 주로 호흡법에 해당한다.
프라티아하라(Pratyahara) - 감각의 철수를 통하여 외부의 자극을 벗어남
다라나(Dharana) - 마음을 한 곳에 모으는 집중
디야나(Dhyana) - 명상, 禪定으로 음역되었음
사마디(Samadhi) - 합일의 경지
3. 탄트라
탄트라의 기본적인 수행법이나 용어는 요가와 거의 비슷하다. 다만 요가에 비해 보다 비의적이고 급진적인 것이 많다. 탄트라의 수행에는 요가에 비해 진언, 만다라, 특이한 무드라, 특이한 의식 등의 비의적 요소를 중시하는 경향이 많다.
요가나 탄트라에서는 우주의 순수의식인 시바는 사하스라라차크라에 있고, 우주 창조의 힘인 샥티는 쿤다리니의 형태로서 물라다라 챠크라에 있다고 한다. 여기서 순수정신인 시바는 남성을, 샥티는 여성을 상징한다. 그들은 인간 내재의 남성과 여성의 하나됨을 수행의 완성이라고 보았다. 탄트라는 바로 이 음과 양의 결합을 특별히 중시하여 수행의 핵심으로 삼았다. 이것을 완성하는 데 있어 성에 대한 태도를 기준으로 크게 左道와 右道로 나눌 수 있다.
우도는 여러 가지 행법을 통하여 수행자 스스로 물라다라 챠크라에 있는 샥티를 각성시켜 시바가 있는 사하스라라 챠크라로 끌어올려 시바의 결합을 추구하는 것으로서 요가 가운데서 쿤다리니 요가와 그리 큰 차이가 없다. 좌도는 외부의 샥티 파트너와 실제적인 성행위를 통하여 내부의 샥티를 각성시켜 사하스라라의 시바와 결합하는 것을 추구한다. 좌도 탄트라의 대표적인 의식으로는 五摩事(가장 급진적)가 있다.
4. 요가 및 탄트라의 성과와 한계
육체보다 섬세한 몸(subtle body)에 대한 실험적인 연구를 통하여 육체와 프라나 및 마음를 효율적으로 통제하고 각성시킬 수 있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수행법들을 많이 개발하였다. 수행방법의 다양성, 구체성 및 체계성은 어느 지역의 수행법보다 뛰어나다.
주로 구체적인 자세나 호흡법 명상법 등을 강조하는 실제적 행법 위주인 라자요가에서는 너무 지나치게 특수한 방법들을 강조하여 스승의 지도없이 일반적으로 적용되기 어려운 행법들이 많다.
?프라나 - 섬세한 생명에너지, 기(氣)와 같음
?나디 - 미세한 에너지의 통로, 동북아권의 경락과 같음. 수많은 나디 가운데 척추를 통과하는 스슘나 나디와 이를 양쪽에서 교차하는 이다 나디(음), 핑갈라 나디(양)이 가장 중요함.
?쿤다리니(kundalini) - 우주창조의 원초적인 힘으로서 물라다라차크라에서 또아리를 튼 뱀의 모양을 하고 자고 있다. 수행을 통하여 이 쿤다리니가 각성이 되고 이것이 각각의 차크라를 거쳐 사하스라라차크라에 이르게 되면 수행자는 완성을 이룬다.
?반다 - 정신집중을 동반한 채 특수부위의 근육을 수축하여 프라나의 유출을 막는 것을 가리킨다. 물라반다, 웃디아나반다, 잘랑드라반다 등이 있다.
?무드라 - 신체를 크게 움직이지는 않지만 팔이나 손가락 등을 특정의 양식으로 반복해서 움직이는 임. 보통 육체적 제스츄어나 자세 등으로 표현되는 정신적인 태도 내지는 상태를 가리키는데, 프라나의 흐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만다라 - 가장 완전한 도형이라 할 수 있 는 원이 가장 많이 나오고 사각형과 삼각형 등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흔히들 만다라는 각자(覺者)의 깨달음 상태를 그림으로 옮긴 것이라 한다
7. 기타
태을주 수행은
intensive(집중적인)chanting
devotion(헌신적인)chanting
inner(내면으로 향하는)chanting이 되어야 한다.
수행시 금기사항
불신(不信) doubt
설독(褻瀆) unconcentrated chanting
집착(執着) attachment
환희(歡喜) excitement
욕속(慾速) haste(desire for quick achievement)
만트라
Mantra meditation has it's origin in the Tantrism, a deviation of the mainstream Hinduism(s). The mantras were believed to have mystic powers and their perpetual(끊임없는) repetition would to lead to redemption(구원) (warning: in Europe or in the United States this practice might rather lead right into the madhouse정신병원). A personal mantra is given you by a Guru in a special initiation ritual.
“Man" means mind. “Tra" means that which frees. A mantra is a sound vibration that frees or delivers the mind from its attachment and preoccupation with worldly matters, and focuses it on the Supreme.
하시디즘
하시디즘은 18세기 폴란드에서 일어난 신비주의 유태종파이다. 그들은 고유의 전통과 관습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하시디 하위집단들은 보수적 성향이 강하여 성구함을 소지하며 구별된 식습관과 안식일 준수 등의 전통들을 강조한다. 엄격한 하시디즘은 안식일을 범하지 않기 위해 일곱 째 날에는 불도 끄지 않으며 그들의 옷차림 또한 독특하다. 하시디즘의 또 다른 뚜렷한 특징은 각각의 하시디 하위집단들이 종교적 공동체의 카리스마를 지닌 거의 메시아와도 같은 지도자 ?리베(rebbe)?를 헌신적으로 추종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믿음과 행함에 대한 모든 측면에 있어 그의 가르침을 신뢰한다.
힐링(healing)
심기신의 관계를 아는 것이 핵심이다.
심(mind) - 기의 주인이 마음이다
마음을 열어야 우주의 기운을 내 몸에 빌어 보낸다
기(chi) - 기를 통해 교감을 하며 손은 그 매개체가 된다
신(spirit) - 신은 기를 탄다
즉 마음에 따라 기운이 움직이고 신은 그 기를 타고 들어가 힐링이 된다는 말이다.
삼신(triune God) 수행법
성명정, 심기신, 감식촉의 관계를 아는 것이 핵심
성은 명을 통해서, 명은 정을 통해서 들어간다. 그래서 정이 수행의 근본이 된다.
마음은 일어나는 감정을 통해서, 기는 호흡을 통해서, 육체는 오감을 통해서 그 세계에 들어갈 수 있다.
?삼일신고?(三一神誥)에는 지감(止感)?조식(調息)?금촉(禁觸)이라는 3법이 있다. 불교의 명심견성(明心見性)하는 참선법(參禪法)은 바로 지감법에서 유래한 것이며, 도교의 양기연성(養氣煉性)의 도인법은 조식법, 유교의 수신솔성(修身率性)하는 극기수양법(克己修養法)은 금촉법에서 유래했다 뇌파와 수행
인간의 대뇌는 활동이나 상태에 따라 일정한 전파를 방출하는 데, 그것을 뇌파 또는 뇌전도라고 한다. 뇌파는 뇌전도의 주파수에 따라 알파(α)파, 베타(β)파, 시타(θ)파, 델타(δ)파 등 4가지로 분류한다.
초능력이 발현되기 시작하는 뇌파가 알파파이며 수면 상태로 되며 시간 공간의 제한이 없다. 시타파의 수준에서는 통각이 없어지며 따라서 무통분만 무통치료 무통수술 등에 응용된다. 델타파는 무의식 상태를 말하며 완전한 수면 상태나, 이 뇌파 상태에서도 의식이 있는 사람이 있으며 이때의 초능력 발현은 그 강도가 크다고 한다.
말하자면 내부의식 수준의 알파파, 시타파, 델 타파의 수준이 올라갈수록 자아의 문이 열린다. 높은 초능력 발휘는 염파가 올라가야 초능력이 발휘된다.
알파파는 여러 정신 수련 계통에서 제일 중요시하는 파장이므로 참선이나 명상 등을 할 때 이 파장에 맞추려고 애를 쓴다. 바로 이 명상이야 말로 뇌파를 알파파 상태로 만들기 위한 것이며 그 위 단계인 시타파와 델타파까지 가기위한 시작인 것이다.
Luminous mind에서 The nature of pure mind
개방성Openness-마음이란 단정지을 수도 한정적이지도 않으며 개념적인 것도 아니여서 마치 허공과 같기 때문. 마음의 열려있음
투명성Clairty-마음의 밝고 깨끗한 본성
감수성Sensitivity-만사의 조화를 지어내는 마음의 영묘함이며, 일체 사물을 인식하고 통찰하고 이해하는 마음의 힘
Super Ego (초자아) 原罪意識 (부정적 측변강조) 사랑으로 도덕적 실천 性善說 (긍정적 측면 강조)
Acupuncture 침 요법
Aroma therapy 향기 요법
Biofeedback 바이오피드백
Homeopathy 동종요법
Massage 마사지
Numerology 수비학, 수점
Osteopathy 정골 요법, 안마술
Palmistry 수상술, 손금보기
Qi Gong 기공
spirit - inspire(breath in) 생기를 주다
expire(breath out) 소멸하다
aspire(breath upon or toward) 큰 뜻을 품다
perspire(breath through) 땀을 내다
conspire(breath together) 공모하다. 음모를 꾸미다.
라틴어 anima의 의미는 미풍(微風), 호흡, 공기, 육체에 깃든 혼, 또한 인간을 포함하는 동물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혼(soul)을 의미. animal 도 여기서 나옴. anima에 대하여 남성형 animus는 생명, 신체에 깃든 혼, 영혼, 정신, 사유, 기억력, 의지, 기본 인간만이 가지는 mind는 animus에 작용
(영어 어원 이야기)
T.M.(초월명상, Trancendental Meditation) 명상법
음악명상(Music Meditation)
춤명상(Dance Meditation)
Dance Movement Meditation
이미지명상(Image Meditation)
최면과 세라피(Hypnosis and Theraphy)
Gem Therapy 보석 요법
아봐타: 원래 힌두교 용어로 어떤 신성(神性)이 창조에 참여하기 위해 자진하여 육체를 띠고 나타난 존재를 말함
절(Prostration, bow 拜)
일심(一心) One mind, single-pointed concentration
concentration, duration, creativity, righteousness가 있어야 한다.
놓아둠 letting-go
초심자 beginners
수행장소에는 altar제단, candle초, incense향, offering제물 등이 있다.
心氣血精(심기혈정)
마음이 있는 곳에 氣가 있고 氣가 가는 곳에 피[血]가 따르고 피가 있는 곳에 精이 있다.
도교의 체조법이라 할 수 있는 도인법(導引法)이다. 이 법 은 몸을 유연하게 하는 법으로 초기에는 주로 동물들의 자세를 흉내내서 많이 행했다. 이것이 계속 발달하여 무가(武家)쪽에서는 무술로 나아가게 되었는데 현대에 가장 흔한 도인술은 태극권이나 기공법이다.
중국에서는 이것을 기(氣)라 통칭하고 인도전통에서는 '프라냐'라고 하는데 이것은 모든 유기체속에 있는 활력소인 생명력 (life force)으로 간주된다. 또 사람의 몸 안에는 쿤달리니라고 하는 엄청난 에너지가 있는데 이것은 특히 우리의 몸에 있는 7개의 에너지 중심(차크라)에 분포되어 있다고 한다. 이슬람의 수피즘에서는 '바라카'라고 명명되었는데 이것은 '축복' 혹은 '감지할 수 없는 은총'으로 해석된다.
회광(回光)-연혼(鍊魂)-보신(保神)-제백(制魄)-단식(斷識)
동작과 호흡을 병행하는 수행법-인도의 요가, 중국의 우슈, 한국의 국선도
mindfulness 마음 다함
watchfulness 주의 깊은 관찰
concentration practice 집중 수행
Two meanings of concentration.
a. to bring to the center(Focusing). (集中)
b. to hold of center(Staying in the state of the Middle Path)
첫댓글 긴~~~~~~ 글 읽으시느라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귀찮더라도 자세히 보시면 중간중간 중요한얘기들이...
우아 길다...10개 정도로 나누어서 다시 올리면 좋겟다...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