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두박근 파열 안녕하세요. 대전 어깨전문클리닉 "탄탄 정형외과" 김경천입니다.
흔히 “상완이두근”을 알통(이두박근)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긴 힘줄(장두)과 짧은 힘줄(단두)이 있어 이두근이라고 부르며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긴 힘줄입니다. 상완 이두근 장두는 어깨 관절뼈(관절와)에서 시작되어 어깨뼈(상완골)의 고랑(이두근 구)을 지나 관절 밖으로 나와서 아래로 내려옵니다.
상완이두근은 팔을 올리고 내릴 때 어깨 힘줄(회전근개)이 빈번하게 충돌하는 곳에 위치하게 되어 손상이 잘됩니다. 충돌증후군에서 어깨 힘줄(회전근개)이 손상 받는 것과 같은 이유로 오랜 시간 동안 손상을 받게되면 상완이두근이 헤지거나 납작해질 수 있으며 심하면 파열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만성 어깨 힘줄(회전근개) 파열에서 상완이두근이 두꺼워져 있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파열은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으며, 어깨 관절뼈에서 힘줄이 시작되는 부분이나 힘줄이 관절을 빠져나오는 고랑 사이에서 잘 파열됩니다. 힘줄이 파열되면 아래 쪽으로 이동하여 윗팔에 뽀빠이 알통처럼 툭 튀어 나오는 것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상완 이두근 단독으로 파열되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에서 어깨 힘줄의 손상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어깨 전문의와 상담이 필요하기 합니다. 일반적으로 상완 이두근 파열은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드물게는 젊은 연령에서 파열로 인한 증상이 심한 경우나 미용 목적(보디빌더 같은 경우)으로 고랑 부위에 봉합 나사못 등을 이용하여 파열된 힘줄을 고정하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
출처: 김경천 탄탄 정형외과 - 어깨관절 클리닉 원문보기 글쓴이: 김경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