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카이전철 전동차 7100계(4량편성)
1. 제원
데뷔 - 1969년
길이/폭/높이 - 20725 / 2740 / 4160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72-B(145kW)
편성출력 - 145kW * 4 * 2량 = 1,160kW(4량편성)
기어비 - 5.3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 VMC-HTB-20A
대차 - S형 민덴식 다이렉트마운트 에어스프링 대차 FS-376 / FS-076
브레이크방식 - HSC-D 응하중/직통예비 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
난카이전철 7100계는 난카이전철 전 노선의 1500V 승압이 1973년으로 예정되면서, 기존 600V차량을 교체하기 위해 생산된 차량으로, 7000계 전동차의 마이너체인지 버전이다. 7000계와의 최대의 차이점은 출입문이 양쪽 여닫이로 변경되었으며, 객실 측면 차창의 개폐방식을 1단 하강식으로 변경하였으며, 그 외 팬터그래프 위치변경, 대차 변경 등 일부 개선을 행한 차량이다. 2015년 10월에 7000계는 완전히 은퇴하였지만, 1차 도입분을 제외한 차량들이 아직도 운행중이며, 4량편성과 2량편성이 합쳐서 152량이 제조되어 난카이 차량 사상 최대 물량의 전동차가 제조되었다.
7101~7117편성까지의 1차 도입분은 1969년에 도입되었으나, 1000계의 도입에 따라 갱신공사를 행하지 않고 2003년에 전량 폐차되었다. 7121편성부터의 2차 도입분은 리뉴얼 공사를 마쳐 더 긴 기간 동안 운용할 수 있는 준비를 마쳤으나, 염해 등으로 인한 부식, 일반 철강을 사용한 내구성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난카이 본선 투입 4량편성의 경우 8300계의 순차적 도입을 통해서 천천히 폐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2년 현재 남아 있는 4량편성 열차는 총 10편성 40량이다.
2. 운행노선
난카이 본선 / 공항선
3. 재적현황 및 편성표
<난바 와카야마시/간사이공항> |
| <> | | | <> |
편성 | 모하 7101 | 사하 7851 | 사하 7851 | 모하 7101 |
| Mc1 | T | T | Mc2 |
| 저항 COMP | MG | MG | 저항 COMP |
7121F | 7121 | 7869 | 7870 | 7122 |
7129F | 7129 | 7873 | 7874 | 7130 |
7137F | 7137 | 7877 | 7878 | 7138 |
7153F | 7153 | 7885 | 7886 | 7154 |
7157F | 7157 | 7887 | 7888 | 7158 |
7165F | 7165 | 7891 | 7892 | 7166 |
7169F | 7169 | 7893 | 7894 | 7170 |
7177F | 7177 | 7897 | 7898 | 7178 |
7181F | 7181 | 7843 | 7844 | 7182 |
7189F | 7189 | 7847 | 7848 | 7190 |
난카이전철 쓰미노에검차구 소속.
4량편성 10편성 4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