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이나 산, 바닷가 등 피서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조약돌. 아이와 함께 악기, 블록, 애벌레 장난감 등 자연 놀이감을 만들어보자.

1, 2, 3… 숫자 블록
준비물_ 조약돌, 아크릴물감, 붓
만들기_ 1 납작한 조약돌을 골라 아이가 좋아하는 색깔로 색칠한다. 2 ①에 물방울이나 체크무늬로 모양을 그려서 색칠해도 좋다. 3 ②에 숫자 1, 2, 3 을 그려 넣는다.
how to_ 조약돌을 색깔별로 분류해보고, 숫자가 작은 것에서 큰 순서대로 늘어놓아보게 한다.

귀여운 애벌레
준비물_ 조약돌, 종이타월, 아크릴물감, 붓, 글루건
만들기_ 1 평편하고 납작한 조약돌을 골라 종이타월 위에 올려놓는다. 2 아이에게 조약돌이 벌레나 애벌레로 변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벌레가 어떻게 생겼는지 상상해보게 한다. 벌레의 색깔과 표정, 크기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보게 한다. 3 엄마는 조약돌에다 아이가 묘사한 벌레나 애벌레를 아크릴물감으로 색칠한다. 몸이 긴 애벌레를 만들 때는 글루건을 이용해 작은 조약돌을 여러 개 연결한다.
how to_ 잔디밭에 조약돌로 만든 애벌레를 놓아두고 역할놀이를 해본다.

짝짝 소리 나는 캐스터네츠
준비물_ 조약돌, 하드보드지, 칼, 자, 글루건
만들기_ 1 하드보드지를 가로 18cm, 세로 5cm 크기로 2장 자른다. 2 ①을 반으로 접고 하드보드지 양쪽 끝 부분에 납작한 모양의 조약돌을 글루건으로 붙인다.
how to_ 캐스터네츠를 접었다 펼 때마다 소리가 나는 것을 알려주고, 아이가 좋아하는 ‘곰 세 마리’ 노래에 맞춰 연주해보게 한다.

알록달록 공기
준비물_ 조약돌, 아크릴물감, 붓
만들기_ 1 작은 조약돌을 몇 개 찾아놓는다. 2 아크릴 물감으로 조약돌을 예쁘게 색칠한다. tip 아크릴물감에 물을 섞으면 선명하게 칠하기 어렵다. 조금 뻑뻑하더라도 그대로 사용한다.
how to_ 엄마가 공을 10번 튕기는 동안 아이가 몇 개의 조약돌을 줍는지 세어보는 놀이를 한다. 아이가 5세가 넘었다면 한 손으로는 작은 공을 바닥에 튕기고, 다른 한 손으로는 조약돌을 줍게 한다. 처음에는 하나, 다음에는 두 개를 줍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