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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부나무아래 선정과 깨달음, 부산시 동래구 보탑사
 
 
 
카페 게시글
빠알리 공부 중요 경전 운나바 바라문경 S48:42(M43) 마노意는 sati를 의지한다.
행복한 포교사 추천 0 조회 18 24.11.04 07:10 댓글 5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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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작성자 24.11.04 07:22

    첫댓글 마치 잠을 자다가 갖 깨어 날 때에 눈과 귀 등의 오문이 닫혀 있어서 보거나 듣지를 하지 않고 단지 몇번의 정신들만 일어나듯이, 사선정을 출정한 뒤의
    마노意의 감각기능이 결여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의문전향의 12개 정신들의 식별이 눈 감성물질을 눈 투명물질과 구체적 물질(깔라빠)과 삼특상과 혐오스러움 등 6가지 위빠사나 앎에 결정하는 것을 의지하는 것으로서 정신°물질의 그침이 일어난다.
    육문->팔정도->정신°물질 ->사성제->열반

  • 작성자 24.11.04 07:22

    ‘운나바 바라문 경(Uṇṇābhabrāhma ṇa-sutta, S48:42)’에 나오는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이해된다. 세존의 가르침은 삼매 선정 개발→다섯 가지 감각기능 청정→마노(意)→싸띠(sati)→해탈(vimutti)→열반(nibbāna)의 순서로 의지처가 전개된다.

  • 작성자 24.11.04 07:23

    S48:42
    이들 다섯 가지 감각기능은 마노[意]를 의지한다.
    마노[의(意)]가 그들의 대상과 영역을 경험한다.
    ‘‘Manassa pana, bho gotama, kiṃ paṭisaraṇa’’nti?
    ‘‘Manassa kho, brāhmaṇa, sati paṭisaraṇa’’nti.
    5.“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마노[의(意)]는 무엇을 의지합니까?”
    “바라문이여, 마노[意]는 마음챙김을[*sati(念)]를 의지한다.”
    ‘‘Satiyā pana, bho gotama, kiṃ paṭisaraṇa’’nti?
    ‘‘Satiyā kho, brāhmaṇa, vimutti paṭisaraṇa’’nti.
    6.“고따마 존자시여, 그러면 마음챙김은 무엇을 의지합니까?”
    “바라문이여, 마음챙김은 해탈을 의지한다.”

  • 작성자 24.11.06 18:04

    (SN2:26/AN4:45,46) 도반이여, 나는 인식하고 마노로 식별하는 육척 단신의 몸 안에서
    세계와 세계의 일어남과 세계의 소멸과 세계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을 천명하노라.(
    Api ca khvāhaṃ, āvuso, imasmiṃyeva byāmamatte kaḷevare sasaññimhi samanake
    lokañca paññapemi lokasamudayañca lokanirodhañca lokanirodhagāminiñca paṭipadanti.)
    我今但以一尋之身,說於世界、世界集、世界滅、世界滅道跡。赤馬天子!何等為世間?謂五受陰(一尋(=八尺 / 六尺)
    (SN35:116)" 벗들이여, 그것을 통해 세계에 대해 세계를 인식하고 세계를 마노에 식별할 때에 그것을 고귀한 님의 정의에 따라 세계라고 부릅니다.
    도반들이여, 이 세계에서 세계를 인식하는 자와 세계를 마노에 식별하는 자는
    그것을 두고 성자의 율에서의 세계이라 말합니다.(
    Yena kho, āvuso,
    lokasmiṃ lokasaññī hoti lokamānī –
    ayaṃ vuccati ariyassa vinaye loko.)

  • 작성자 24.11.07 11:12

    사리뿟다의 차례대로 법을 결정을 이어받은 것이 bc2세기 아비담마,

    유.무 고.락
    등 바른 견해에 대하여 생겨난 것이 옹수 니르가주 중송 게송,
    근경식의 안식 마노식에 대하여 청정함을 목적으로 생겨난 것이 세착의 유식 아뢰야식,
    아비담마 법에 대한 인식과정에 대하여 생겨난 것이 동광스님의 ~ 끼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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