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임용을 대비하실 선생님들께 도움이 될만한 수기와 (피땀눈물이 들어간) 합격자료 첨부합니다. ㅎㅎ
Q. 강의에서 가장 도움되었던 점은?
심층면접 공부의 스키마를 그릴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심층면접 공부법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발성, 자세, 인사 방법과 같이 비언어적인 태도에 대한 정보들이 대부분인데요. 실제로 면접을 준비해보고 결과를 받아보면 그런 태도적인 측면은 점수에 크게 반영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런 부수적인 부분에 과하게 집중을 하다보면 본질을 놓치기 쉬운데요. 특히 후반으로 갈수록 정말 나올 수 있는, 중요한 것들에 집중을 해야하는데 강의를 듣지 않은 동기들을 보면 면접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들에 시간을 많이 들이고 있는 것을 종종 보게 됩니다.
면접레시피 강의와 교재는 고득점을 위한 정확한 본질을 짚어줍니다. 1,2강만 들어도 강의를 듣지 않은 주변 친구들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공부를 하게 된다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임용고시가 거대한 파도라면 면접레시피는 거대한 파도에 올라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이자 교재라고 생각합니다.
Q. 이런 사람들에게 강의를 추천해주고 싶다
면접을 처음 준비하는 사람, 면접을 한 번 이상 해봤지만 공부량에 비해 점수가 잘 나오지 않은 사람, 말하는 것에 자신이 없는 사람에게 모두 추천합니다. 특히 말을 유창하게 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에게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심층면접은 말을 유창하게 하는 것과 크게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제가 면접을 볼 때 말을 여러 번 더듬고 실수를 하였지만 만점을 받았습니다. 그 이유는 문제에 제시된 조건들을 확실히 충족하는 것에 집중하였기 때문인데요. 면접에서 핵심은 주어진 조건을 확실히 충족해서 조건 충족 여부를 면접관들이 알아차리게 말하는 것입니다. 강의에서는 이 부분을 확실하게 다뤄주십니다. 그래서 설령 말을 더듬고 유창하게 말하지 못한다하더라도, '그래서 뭐? 나 지금 조건 충족하고 있잖아? 면접관님들 지금 제가 조건 충족한 거 눈치 채셨잖아요?! 이래도 점수 깎으실 수 있으세요??!! 깎아보세요 어디! (진짜로 깎지는 마시고요...)' 이런 마인드로 차분히 답변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교육 관련 배경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아마 처음 면접을 준비하실 때 이 점이 가장 고민이실텐데요. 3가지를 이야기 하라는데 한가지도 제대로 생각이 안나서 무슨 말을 해야하는지 막막하신 분들 있으실 겁니다.
예를 들어, "ADHD행동특성을 보이는 학생에게 수업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방안 4가지를 이야기 하시오." 라고 한다면 뭐가 생각나시나요? (갑뿐 미니 면접레시피 강의..)
한 가지도 생각이 잘 안난다고요?? 정상입니다!! 처음에는 누구나 다 그래요. 그런데 면접레시피로 공부를 하다보면 이런 생각의 재료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ex. 1.짧은 문장으로 지시하고 설명한다. 2.움직이는 활동을 포함시킨다. 3.학생의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는 요소들을 제거한다. 4.학생의 관심사를 수업에 반영한다.) 면접레시피는 각 주제별로 기출문제와 예상 문제 및 핵심 질문들이 들어있고 모범 답안과 참고자료들이 수록돼 있거든요! 그래서 배경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면접레시피는 정말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Q. 시험준비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한번 면접처럼 답변해볼게요..)
시험준비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방향성입니다. 그 이유는 1차와 달리 2차시험은 준비기간이 짧으므로 효율적인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무엇이 점수에 반영되고(조건충족 여부) 무엇이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지(서론, 결론 유무 및 아나운서 수준의 비언어적 태도)를 분명하게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공부가 시작돼야 합니다. 아울러 기출분석을 통해 최근 자주 출제되고 있는 출제 유형을 분명하게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초등 공통 출제 지역의 경우 최근 3개년 기출에서 모두 인성적 자질과 교사의 태도 및 그 이유를 물어보았습니다. 따라서 평소 공부를 할 때 각 상황에서 필요한 인성적 자질과 태도를 3가지 이상 이유와 함께 생각해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저는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공부를 한 결과 실제 시험장에서 인성적 자질과 태도를 묻는 문제에서 어렵지 않게 답변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꾸준함입니다. 그 이유는 면접 능력은 하루 아침에 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일 적어도 한 세트 이상 연습을 하고 모범 답안 및 추가 문제(ex. 문제상황에서 필요한 인성적 자질과 태도)를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주 4회 본스터디를 하면서 동시에 주 2회 짝스터디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스터디가 없는 날은 카메라로 녹화를 하면서 면접 연습을 하였는데요. 하루도 빠짐없이 훈련을 하다보면 어느새 면접기계가 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상황에서의 실전훈련입니다. 그 이유는 실제 면접장에 들어가면 생각하지 못한 변수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평소보다 훨씬 긴장하여 손이 떨리고 말을 더듬을 수도 있습니다.(그 사람이 바로 나에요..) 그리고 구상을 하는 데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릴 수도 있으며 예상하지 못한 질문을 마주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상황을 만나더라도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훈련을 해야합니다. (ex. 1.구상 시간을 실제보다 짧게 잡기(10분 > 8분) 2. 다양한 사람들 앞에서 면접해보기(선배 선생님, 교수님, 후배, 동기, 가족, 어색한 다른 과 동기 등) 3. 문제 조건을 어렵게 하기(3가지를 말하시오 > 5가지를 말하시오))
Q. 시험장 관련한 본인의 생생한 경험담, 느낌
한 마디로 너무 너무 너무 무서웠습니다..ㅋㅋ ㅠㅠ 저는 뒤에서 2번째 번호를 뽑아서 4시간 가까이를 기다리고 면접을 보았는데요. 앞에 있는 사람들이 한명씩 사라질(?) 때마다 점점 긴장되고 뭔가 어디로 끌려가는 기분이었습니다..ㅋㅋ 그래서 다른 분들은 주무시는 분들도 계셨고 책을 읽으면서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분도 보였어요. 그런데 저는 끝날 때까지 끝난게 아니잖아?(올림픽 나가는 마냥..)라는 생각에 제가 정리한 합격자료를 3번 정도 빠르게 복습하였습니다. 특히 인성적 자질과 교사의 태도 관련 내용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복습했어요. 그런데 웬걸. 구상형, 즉답형 문제 모두 방금 전까지 제가 본 내용이 그대로 나온 겁니다! 그래서 답변을 생각 하는 건 전혀 어렵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답변을 하면서부터였는데요.. 면접관은 총 5명이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한분 한분이 각자의 개성대로 무서웠습니다..ㅋㅋ 어떤 분은 주머니에 손을 찌른채 뒤로 거의 눕듯이 기대서 채점을 하는 분도 있었고요. 어떤 분은 제가 답변을 할 때마다 비웃는(착각이 아니라 정말로 비웃으셨어요..ㅋㅋ) 분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한 분은 올림픽에 눈싸움 종목이 있다면 단연 금메달을 따실 것처럼 면접이 시작하고 끝날 때까지 눈 한번 깜빡이지 않고 저를 뚫어져라 쳐다보시는 분도 있었는데 맹금류를 만난 가냘픈 생쥐가 된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분명 나는 조건 충족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뭐지 이 기분은..? 나 맞게 얘기하고 있나..?'라는 생각이 면접을 보는 내내 들었어요. 하지만 명색이 면접레시피 수강자인데, 면접관들의 표정은 중요하지 않다는 걸 익히 알고 있었고 선생님께서 강조하셨던 '내가 정답이야!'마인드로 차분히 답변을 마쳤습니다. 그런데 긴장을 너무 했는지 답변이 끝나자마자 인사도 못하고 도망치듯이 면접실을 나왔어요..ㅋㅋ 다시 들어가서 인사하고 싶었습니다 ㅠㅠ 그런데 결과는 만점이었어요! (주머니에 손찌르고 듣던 선생님은 머릿속으로 채점을 하신걸까요..?)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딱 2가지 입니다.
1.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방금 본 게 나올 수 도 있다! 2. 면접관들 표정은 페이크이다. 중요한 건 내 대답!
Q. 내년 커리큘럼에 이것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각 지역에 맞는 실전 문제 강좌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레시피 맨 뒤에는 양질의 실전문제들이 많이 수록돼 있는데요. 아쉬운 건 중등에 맞춰져 있어서 초등을 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지문의 길이나 문제의 난이도가 조금 맞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의 소재들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교육 현황이나 기출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서 생각의 재료를 쌓는 데에는 매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각 지역의 최근 기출 트렌드에 맞는 지문 길이와 난이도의 문제들을 실전용으로 좀 더 풀어볼 수 있다면 무척 좋을 것 같습니다.ㅎㅎ
+면접레시피와 함께 보면 좋은 합격자료 활용법+
저의 어깨뼈를 갈아 만든 합격자료를 첨부합니다..ㅎㅎ 면접레시피 강의를 수강하고 면접레시피 교재에 있는 모든 기출과 실전 문제 및 참고자료를 보면서 한글파일을 만들었는데요. 기출 트렌드에 맞게 자주 출제되는 유형 순으로 기출, 실전 문제, 참고자료를 요약된 질문과 모범답안 순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모범답안은 면접레시피에 있는 모범답안뿐만 아니라 제가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면서 생각해 낸 답변들을 실제 시험장에서 말할 수 있는 호흡과 길이로 정리하였습니다. 하루에 일정량을 정해서 문제를 먼저 보고 답변을 생각한 다음에 직접 말해보시고 제 답안과 비교해보시면서 공부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ㅎㅎ 특히 배경지식이 부족하신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거에요! 면접레시피 강의와 함께 활용하면 금상첨화입니다. 강의를 통해서 방향성을 잡고, 스터디를 통해서 실전훈련을 하면서 합격자료로 생각의 재료까지 계속 보충하기!
그리고 해당 자료를 시험 전날 프린트해서 시험장에 가져가시면 분명 큰 도움이 될겁니다. 제가 본 시험에서는 저기서 전부 나왔어요!
카페 이용수칙입니다. 반드시 지켜주세요!
1. 게시판 용도에 맞게 글을 작성해 주세요. - 게시판에 맞지 않게 무분별하게 중복글을 게시글 작성하지 마세요. 2. 질문한 뒤 답변이 달리면 게시글을 삭제하지 말아주세요. - 똑같은 질문에 여러 번 답변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도록 삭제하지 마세요. 3. 욕설글, 반말글은 무조건 강퇴입니다. - 게시물, 댓글 내용에 상관없이 욕설글, 반말글은 무조건 강퇴입니다.
4. 비밀댓글로 질문은 하지 말아주세요. - 면접레시피 카페는 정보 공유를 지향합니다. 비밀댓글로 질문하시는 글에는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
첫댓글 와 대박...선생님이 왜 만점을 받을 수 밖에 없었는지 알 수 있는 후기입니다...!!! 선생님이 집요하게 질문 올려주실때 제가 이미 만점의 향기가 나는 분이라고 했는데 역시는 역시군요!!!
특히 처음 데뷔한 제 강의를 믿고 쭉 따라와주시고 만점을 받으시니 제가 더 기쁘고 행복합니다. 최고의 선물을 받은 것 같아요!!! 혹여나 제가 이야기한 것과 다른 것을 이야기하는 스터디원이나 주변을 보면서 흔들릴 수도 있었는데 몸소 절 믿고 증명해주시니 ㅠㅠㅠ 특히 ㅋㅋ 면접관들 니가 어쩔거야 내가 정답 말했는데!!! 제가 이야기한 것을 그대로 생각하신겤ㅋㅋㅋ 넘 웃기면서도 기특합니다.
제가 분석한대로 출제경향이 지속된 것도 어쩌면 운이자 우리의 실력이었다고 생각도 드네요. 다양한 상황에서의 훈련도 강의에서 말씀드렸던 키포인트인데 정말 제가 강의한 내용을 하나도 놓치지 않고 그대로 따라오시다니(아마 그런 분 거의 없을 겁니다)
공부를 열심히하셨기에 정리자료도 있고 오히려 뒷번호였지만 여유있게 들어가실 수 있었던 것 같네요.(그렇지만 역시 알고 있어도 시험장은 떨리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 저도 떨렸거든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년에 수강하는 수강생들에게 너무너무너무
좋은 본보기가 되고 우수사례가 될 것 같습니다. 합격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소중한 후기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강의를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4.02.16 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