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쥐오줌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紀元前부터 利尿劑, 鎭痛劑, 通經劑 等으로 利用된다.
쥐오줌풀 이명 : [길초] [긴잎쥐오줌] [줄댕가리] [은댕가리] [바구니나물] 학명 : Valeriana fauriei Briq. 분류군 : Valerianaceae(마타리과) 일명 : カノコソウ(鹿の子草 ; Kanoko-so) 영명 : Valeriana 漢名 : 拔地麻(뺄 발, 땅 지, 삼 마). 힐草(무늬있는 비단 힐, 풀초) 생약명 : 吉草根 쥐오줌풀은 뿌리에서 강한 지린내가 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산의 풀밭이나 그늘진 습지나 진퍼리같은 곳에서 자라며 무리지어 자라지 않고 홀로 자라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풀이름에 오줌이 들어가는 식물로는 쥐오줌풀, 노루오줌, 말오줌나무, 말오줌때, 여우오줌 등이 있습니다. 쥐나 말은 집 가까이에서 볼 수 있으므로 오줌냄새를 구분할 수 있다치더라도 노루나 여우는 산에 사는 짐승들이니 오줌냄새를 구분하기 힘들터인데 어떻게 그런 식물에 이름을 붙였는지 우리 선조들의 코는 짐승의 코만큼이나 냄새를 잘 맏았는지도 모르겠네요. 일본명은 새끼사슴풀(カノコソウ(鹿の子草))이란 예쁜 이름을 갖고 있네요. 영명은 속명을 그대로 부르고 있습니다. 속명 Valeriana는 린네가 로마 황제 Publius Aurelius Licinius Valerianus(253-260 재위)에게 바친 이름이라는 중세어이며 Valere(강하게 되다)의 뜻이 있다합니다. 종소명 fauriei는 채집가 'U. Faurie신부의' 라는 뜻입니다. 쥐오줌풀의 형제들로는 간도쥐오줌풀 Valeriana pulchra Nakai 광릉쥐오줌풀 Valeriana fauriei var. dasycarpa Hara 긴잎쥐오줌풀 Valeriana dageletiana var. integra (Nakai) Nakai ex F.Maek. 넓은잎쥐오줌풀 Valeriana dageletiana Nakai ex F.Maek. 설령쥐오줌풀 Valeriana amurensis P.A.Smirn. ex Kom. 세잎쥐오줌풀 Valeriana dageletiana var. verticillata S.H.Park 좀쥐오줌풀 Valeriana fauriei f. coreana (Briq.) Hara [재배품종]아리조니카쥐오줌풀 Valeriana arizonica A.Gray 우리나라 자생종이 7종, 재배종이 1종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200종이나 되는 많은 종이 있다하니 지역에 따라 변이가 심한 품종으로 보여집니다.
서양쥐오줌풀 발레리안
영명: Valerian, allheal, Garden Heliotrope 원산지:유럽,북아시아 이용부위:뿌리
발레리안은 서양쥐오줌풀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유사한 쥐오줌풀(V. Fauriei BRIQ)이 있어서 흔히 길초근(吉草根)이라고 하여 신경과민,히스테리,심계항진 등의 진정제 및 각종 질환의 진통제로 이용하는 중요한 약초다. 쥐오줌풀은 서양쥐오줌풀보다 약효가 더 강하여 발레리안의 변종이라 한다. 발레리안은 마타리과에 속해 있으며 학명의 Valeriana는 라틴어의 Valere 즉, 강해진다 또는 건강하다는 뜻인데 약효가 강한 것을 말한다. 발레리안은 옛날부터 모든 병에 잘 듣는다고 하여 일반적으로 "만병약(all heal)"이란 이름으로 더 친숙해져 있었다. 그 당시는 이 뿌리로 간질병,신경통,산통,불면증, 장다리의 갑작스런 경련,백일해,두통 등 모든 병에 약용했다. 제1차세계대전 때는 탄환공포증 환자를 치료하는 데도 성공했다 한다. 이 식물은 뿌리가 뿌리가 건조하면 아취가 나는데 그 냄새가 얼마나 지독한지 코를 쥐어싸고 싶을 정도이므로 이때 나는 감탄사가 Fu 또는 Phu라 하여 냄새가 날 때 코를 잡으면 나는 소리를 이 식물의 별명으로 붙여 Phuplant라고도 한다. 냄새가 지독하므로 귀신이 이 식물을 겁내어 접근하지 않는다는 미신의 민속도 있어서 벽사의 주술로서 문에 매달아 두었다고 하며 반대로 마녀가 주술에 이용한 풀이었다고도 한다. 그 고약한 냄새는 흡사 고양이의 노린내 같으며 고양이가 이 냄새를 아주 좋아 하므로 옛날에는 들고양이의 퇴치용 모이로 이용했으며 쥐사냥에도 이용되었다고 한다. 지금은 그 잎을 말려서 고양이의 장난감으로 쥐모양의 주머니를 만들어 그 속에 넣어 상품화하고 있다. 발레리안의 약효는 중추신경계에 대한 진정효과가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길초근과 마찬가지로 신경과민,불면증,히스테리,두통,불안해소 등에 뛰어난 치료제이며 기분이 동요하는 환자에 대한 진정효과가 있다. 반대로 피로에 지친 사람에게 쓰면 자극을 주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다. 흥분상태일 때는 천연의 진정제가 된다. 최근의 연구보고에 의하면 수면제에 포함되는 "염산발비탈"같은 작용이 있어서 불면증에 잘 듣는 것이 증명되고 있다. 강심작용이 있어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을 진정시켜 주며 혈압을 내리는 작용도 있고 생리통에도 진통효과가 있다. 진경작용(鎭:진압할진.痙:경련경,作用)이 있어서 신경성 소화불량, 위경련, 과민성 장염,다리에 쥐나는 데 등에 치료제로 쓰이며 발레리안 징기는 비듬을 없애는 효과도 보고되고 있다. 다만 다량 또는 장기복용 등 과용하면 오한, 두통 등에 시달리게 되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함부로 사용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안전하다.
[참고하기]
우리나라의 쥐오줌풀의 뿌리는 valierianae Radix(힐초근) 이라 해서 약용된다. 넓은 잎쥐오줌풀 V. officinalis var. latifolia도 쓰일 수가 있다. 생약명은 길초이고 중국에서는 힐초근이라 한다. 서양에서는 서양길초 V. officinalis의 뿌리를 쓰는데 이 생약의 역사는 매우 오래 전부터이다. 왜냐하면 valeriana 라는 술어가 이미 9-10세기 때부터 전해오고 있기 때 문이다. 이 약의 의약적 응용은 앵글로 색슨족에 의해 11세기에 이룩되었으며 한편으로는 향료(香料)로도 쓰여져 왔던 역사가 있다. 현대의 신경안정제가 개발되기 이전에는 이 방면 의 약의 주종을 이루고 있었다. 이제 현대의약의 정신신경계약에 대한 습관성 등의 부작용 에 대한 반성으로 이 약물(길초)에 대한 재고가 대두되고 있다.
○ 성 분 생약 길초를 대표하는 쥐오줌풀(동양)과 서양길초로 대표되는 성분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동양종 길초 성분 쥐오줌풀에서 얻은 정유는 1-8%에 이르는데 서양길초의 정유함량 0.5-1.0%를 상회한다. 동양종 길초의 정유에서 (+)bornylisovalerate를 주성분으로 간주하고 있다. monoterpenoids(bornylacetate, , -pinene, camphene, (-,+)limonene, -kessylalchol, linalool, kossoglycol 등), Sesquiterpenoid( -kessyl alchol, kessanol, fauronyl acetate, Valeranone ---- ), 알칼로이드(chatinine, valerianine ---) , Iridoids(배당체 kanokoside A,B,C,D, patrinoside valeroside)등이 함유되어 있다. V. officinalis에는 valerpotriatum(Valtriatum), acetoxyvalerpotriatum(acevaltriatum)가 있다. 그 러나 동양산의 길초에 대해서도 pseudoazulene의 생성 시험에서 양성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미루어 이들 성분의 존재 또는 동질체(同質體)의 존재가 예측된다. 왜냐하면 valepotriate 와 kanokoside, patrinoside와는 근연구조를 갖기 때문이다. 또 kanokoside 등에 deglycosylatoin과 Isovaleric acid의 첨가도입은 이들의 산약효를 상호보완할 수가 있다.
○ 약 리 kessylglycol diacetate아 kessoglycol-8-monoacetate는 수면시간을 연장시키고 자발 행동의 억제, 수동적 회피, 반응억제, 진정작용이 있고 항스트레스 위궤양작용이 있다. 종전의 설에 따르면 길초산이 강한 진정작용의 성분으로 알려져 왔으나 정유는 뿌리가 나타내는 진정작용의 약 1/3의 효과밖에 나타내지 않기 때문에 뿌리에는 정유 외의 유효성분의 존재가 가정된다. 길초의 알칼로이드 성분도 유효성이 인정되었는데 연수를 마비시키는 효과가 있다.
○ 약학적 응용 진정, 진경, 기타 신경성 질환에 응용되고 다른 진정제와 동시처방한다. 서양길초는 항히스테리의 명약으로 전해 내려왔다.
○ 동양의약적 응용 산통(産痛), 월경불순, 피어, 금창(金瘡)치료, 신경불안, 고혈압, 위통 < 주 침 법 > - 요령: 소주 1.7 L 에 생약 150g 또는 건재 120g을 넣고 4~6개월 숙성시켜 사용한다. - 주의: 기준량을 사용한 후에는 중단한다. - 효능: 주로 신경계 등을 다스리며 정신 질환에 효험이 있다.
< 먹 는 방 법 > 봄. 초여름에 연한 줄기와 잎을 삶아 나물로 먹거나 말려 두고 먹는다.
< 효 능 > 질병명및 민간요법처방 - 쥐오줌풀, 귤껍질 : 쥐오줌풀(길초) 10g, 귤껍질 6g을 물에 달여 하루 3~4번에 나누어 먹는다. 쥐오줌풀에 들어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들은 중추신경계통에 대한 억제작용이 있으며 반사성 흥분과 활평근 경련을 약하게 하면서 신경성 수면장애, 히스테리, 신경과민, 심리불안 상태를 호전시킨다. 쥐오줌풀은 뿌리에서는 오래된 치즈 같은 고약한 냄새가 나지만 진정제로서의 효능을 냉각한다면 코를 찡그리는 것쯤은 아무것도 아니다. 쥐오줌풀은 유럽에서 널리 사용되는데 프랑스에서만 일년에 50톤 이상이 팔린다. 이 약초의 소비량이 이렇게 많은 이유 중의 하나는 안전성 때문이다. "유럽에서는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벤조디아제핀 같은 수면제에 중독되지 않기 위해 이 약초를 이용합니다." 약초연구재단의 설립자이자 회장이며 건강보조식품 라벨에 관한 대통령 직속 위원회 위원인 로버트 머케일리브의 말이다. 몇몇 연구를 통해 쥐오줌풀에는 수면을 유도하고 증진시킬 수 있는 효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한 연구에서는 피험자 가운데 89%가 쥐오줌풀로 만든 진정제를 복용한 후 잠을 더 잘 자게 되었다고 말했고 44%의 피험자는 "숙면"을 취했다고 보고했다. 전문가들은 취침 전에 쥐오줌풀의 뿌리를 간 것은 2∼3g을, 액체의 상태로 된 것은 찻숟가락 하나 분량을 복용하라고 권한다. 농축액인 경우에는 그 농도가 다양하므로 반드시 라벨을 참조하도록 한다. 또한 쥐오줌풀은 다른 진정제와 함께 복용해서는 안되다.
<서양 쥐오줌풀을 이용한 차 만들기> ◈ 차: 1 차 숟갈(약 2.5g)의 잘게 썬 뿌리에 뜨거운 물 150ml를 넣고 뚜껑을 덮은 뒤 10-15 분간 우려낸 뒤 매일 2-3 잔 그리고 잠자기 1시간 전에 마신다. 서양 쥐오줌풀 뿌리가 가지고 있는 치료 성분이 휘발성이기 때문에 생 뿌리에서 즙을 내어 하루에 2-5g을 마시거나 혹은 뿌리를 말려서 가루로 만든 상태에서 1-4g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같은 이유로 차를 뜨거운 물에 우려내지 않고, 약 4g의 잘게 썬 뿌리를 l 약간 못 미치는 찬물에 담그고 용기의 뚜껑을 덮은 채 하루 밤 동안 둔 뒤 하루에 2-3잔 마신다. ◈ 정기제: 잘게 썬 뿌리와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을 용기에 넣고 뚜껑을 덮은 채 14일 동안 햇빛이 드는 곳에 놓아둔다. 14일이 지나서 뿌리에서 물을 짜내고 걸러내면 정기제가 된다. 이 정기제는 물에 타마시거나 각설탕에 적셔 복용하기도 하는데, 어린이는 10-15, 성인은 20-25방울을 이용한다. 목욕: 100g의 잘게 썬 뿌리에 2리터의 뜨거운 물을 붓고 10분간 뚜껑을 덮은 채 우려낸 뒤 걸러서 목욕물에 섞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