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성과 민족의 문제
이 까페의 일부 민족주의 분들이 섭섭해 하실만한 글일검니다
왜냐하면..
대개의 민족주의가 자기민족에 대한 자긍심과 긍지 그리고 우월성을 근거로
타 민족을 상대적으로 열등하게 보는 관점에서 출발하기 때문임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분들이 절대다수라고 생각함니다)
어제의 글에서 밝혔듯이
자주성이란 어느 특정 민족만의 우월적인 속성이 아니라
인류 보편적인 그러니까 어느 민족 어느 국가의 인간이라도 인간으로 존재하는 한
일반적인 속성으로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물론 자주성의 실현정도는
개개 민족 국가의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특성에 의해 천차만별한 차이가 있지요
예를들어 북한과 남한 민중들의 자주적 성취도를 보면 극명하게 차이가 보이는 것처럼...
각 민족 국가의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 조건에 따라 그들의 자주성 실현정도는 이러하게
천차만별한 형태를 가지는 것임니다
물론 자기민족에 대한 자긍심과 긍지는 민족에 대한 열렬한 애정이라 볼수 있슴니다
그러나 자기민족의 우월성을 증명하기 위하여 타 민족을 비하 하거나 깎아 내리는
민족주의는 이러한 보편성을 외면하는 것이며 배타적 국수적인 민족주의와 하나
다를바 없는 것임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전하면
매우 위험한 인종 우월주의로 발전하며 윗 글에서 밝힌
역사적 인류사의 객관성과 보편성을 부정하는 것이며 주관적 편향적 배타적 사상이념으로
귀결되는 것은 필연이기 때문임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북의 사회제도는 과학적 사회주의이며 무신론적 지도이념을 같고 있슴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이란과 같은 종교국가와 가까운 것은 물론 군사적 지원과
기술지원을 하며 반제 동지적 연대를 강화하고 있슴니다
언뜻 보면 매우 이율배반적인 모습일검니다
혹자들은 반제 전선을 확대하기 위하여 조금 마음에 안들더라도 목적달성을 위해
연대하는 것이지 진정 그들을 좋아하고 인정하여 그러는 것이 아니라고 반론할지도
모르겠슴니다
그러나 그것은 북한의 지도이념을 몰라도 너무 모르는 것임니다
북한 지도이념의 민족주의란..
결코 나만 잘낫다는 편협한 민족주의가 아니라
역사적 인류사에 근거하여 오랜세월 과학적인 검증을 거쳐 체계화시킨
인류 보편사적 민족주의란 것임니다
다시말해서
자주성이란 모든 인류의 근본 속성이며 모든 민족또한 자주적인 결정과 판단을 할
권리가 있다는 것임니다 그로므로 각 개별 민족의 역사적 문화적 종교적 조건과 상황에
따라 자주적 속성이 조금씩 다르게 드러나고 실현된것일 뿐이지 결코 그들이 열등하거나
자주성이 없어서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현실의 북한사회가
제도적 문화적으로 앞서있다 하여도 대등한 관계에서 상대를 수평적인 관계로 존중하며
동지적 연대를 할수 있는것임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항일무장투쟁 과정에서 뼈져리게 체험하고 체득하여 이를 객관적으로 이론화 체계화
한것임니다 이러한 역사적 총화의 결정체가 자주철학에 녹아들어 있지요.
첫댓글 설명이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군요.
저는 단순하게 상상 해 보거든요.
자주란 무엇이냐?
물고기가 그물에 잡혀 떠 올려질 때 얼마나 퍼득거립니까?
이 퍼득거림을 눈으로 보면서 상상합니다.
생명의 자기 결정성을 잃으면 바로 생명으로서는 죽음이다.
바로 "" 생명의 자기 결정성"" 이 " 자주 "다.
저는 이렇게 상상하면서 짐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늑대가 사람에게 잡혀서 야생성을 잃고 - 가축이 되면 이미 생명으로서는 죽은 생명이다.
단지 주인의 고기덩어리일 뿐이다.
생명의 자기 결정성을 확보하고 있는가? 의 관점에서 북한을 보면
답은 각자 하십시요.
그렇다! 아니다.!
국가 보안법을 위반하는 것을 사찰하시는 기관원도 대답하십시요.
그렇다! 아니다!!
민족이란 표현보다 국가 공동체 구성원이란 표현이 더 요즘의 현실에 적당하다고 보고
북한 공동체는 자기 면역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단 자기 면역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처럼 쉽게 혼혈되지 않는 것이다.
저는 그렇게 상상합니다.
호호님의 단순한 가정을 존중함니다
그러나 단순하게 가정할수록 상대적으로 해명하여야 할 부분이 또한 늘어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단순한 가정은 직관적인 느낌을 제공할수 있으나 이를 객관적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부분에서는
취약해 지는 것임니다 그리하여 저는 논리적 사고를 지향하는 것이지요 이점 양해 바람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