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 壬水(임수) 일간
본질:
기체, 궁리, 변화, 공기, 바람을 불어 넣은 풍선의 상태와 같은 감각. 숫자는 1.
水의 氣: 흡수력, 정화, 유동성, 정체성, 저장성, 변동성, 확산성, 공기, 냉기, 식욕, 대기.
土 속에 水가 존재(토剋수, 土는 水를 감싸고 있는 存在의 집. 土는 水를 포용함):
1) 戊토(地上, 자연 공간, 대기권, 동물활동공간) 속 壬수(水의 氣, 流動性의 氣체 상태).
2) 其토(地下, 인간의 공간, 토양, 식물뿌리공간) 속 癸水(水의 質, 流動性의 液체 상태).
적천수:
1) 金의 한기를 받으면 냉기가 강화됨(금생수).
2) 庚금의 숙살지기(한기)를 이어받아 만물이 얼어붙는 냉기로 작용함(에어컨의 냉매 연상).
3) 壬수는 강하면서도 德이 있어 천지사방 막히는 곳 없이 두루두루 흐른다.
부정적 표현은 '기웃거리며 돌아다님'. 지지에 통근하는 곳(亥수, 子수).
4) 지지 물바다(水局)에 壬수, 癸水가 같이 투출하면 그 힘(沖天奔地충천분지)을 旺土(왕성한 土기운)라도 剋이 不可하며, 木으로 泄氣(설기)함이 낫다. 旺한 壬수이면 戊토(제방)로 [제압/관리한다.
5) “丁火를 만나면 有情해진다.”: 만물의 시작, 木의 생성 생명 활동 시작(丁壬 合化 木).
6) 공중에서 습기 유지: 金은 부서지지 않고, 土는 균열 생기지 않고, 木은 말라 죽지 않는다.
7) 癸水에 비해서 순발력과 반응성이 더욱 빠르고, 존재 범위(영향력)가 넓고 크다.
8) 其토를 만나면 탁해져서 하격이다(己土濁壬기토탁임). 壬수는 丙화와 庚辛금을 좋아한다.
1) 통근(通根): 地支 자리에 일간의 [인성 비겁]에 해당하는 기운이 오는 것을 '通根'이라 함.
일간의 뿌리내림. 통근과 투출은 오행의 '强弱(강약)’ 결정. 旺衰(왕쇠)'의 결정은 12운성.
2) 통근의 영향력크기 순서: 월지>시지> 일지(자좌)> 연지.
3) 월지 투출: 월지의 지장간이 월간과 같은 글자일 때 '월지 투출‘ 했다고 함
4) 원신 투출: 월지의 본기가 천간(혹은 월간)에 그대로 나타남.
5) 투출: 지지(지장간)에 있는 글자가 천간에 나타남[예시: 辰월(지장간 乙목 癸수戊토)일 때 천간에 癸水가 보이면 월지에서 수가 '투출(透出)'했다고 함).
- 적극성, 생각 많음, 지혜(철학/수학), 침착성[부정적으로는 음흉함].
- 여유(적극성 부족, 활동 자제, 느린 행동) 있게 보인다.
- 냉정한 비판(력), 말/논리(성)/언어/강의/강연, 연구/궁리/깨달음/저술활동.
- 휴식/차분/무뚝뚝/애교 없음.
- 지식과시/생활력 위주/재물집착 등의 성향도 다소 있음.
- 정신적 반응은 빠르고 정확하지만, 일관성이 없고 행동적 반응은 느리고 다소 부정확하다.
- 자신의 잠재적 연구 성과를 과시하는 전문가, [연구자/교수/학자/풍류/예술/해운/항공/우주) 쪽의 적성재능, 외로움과 고독, 큰 스케일, 물질 중시와 집착, 이익에 집착하는 [개인주의/이기심].
- 壬수 일주는 ‘木生火' 이후 '水'가 없거나 약해지면 거의 종교(신앙) 쪽의 인연이 발생한다.
- 壬수 일간의 상사나 부하직원. 남편과 아내, 시어머니나 며느리, 장모나 사위 등은 상대하기 어렵다.
(특히 庚辰, 庚戌, 壬辰, 壬戌, 戊辰, 戊戌 등의 魁罡(괴강) 일주는 정도가 심한 편.
- 水(壬수, 癸수)는 유동성(기웃거리며 돌아다님)이 강해 수시로 변하니 계절마다 용신을 달리함.
- 양간 壬수는 청(金水雙淸)하면 지혜롭지만, 탁(己土濁壬기토탁임)하면 무례/간교/양다리 걸치기/변신/무자식/음란]해지기도 한다.
- 혹간 壬수 일간/월지 지장간이 丁화 세운을 만나면, [큰 일/큰 시험/큰 명예/큰 승진/큰 계약큰 사업] 등에서 좋은 결과를 맛보기도 한다. 물론 凶으로 나타날 때도 있다.
- 보통 壬수는 甲목, 癸水는 乙목과 잘 어울림.
- 움간 癸水는 대체로 취약해서 항시 庚辛금의 도움이 절실하다.
- 壬壬 병립[왕성한 도화기질(인기/사랑/경쟁), 신중한 실패(너무 많은 생각), 연예인(서태지 - 3개 壬수) 기질, (인기) 강사, 예능. 어렵게 얻은 작은 성공, 쉽게 당하는 큰 실패, 무서운 기세/쓰나미/홍수/큰물.
- 장기: 방광(膀院, 오줌통). 신체: 머리카락, 입(입술), 혈액, 장딴지(종아리) 부분.
- 해당 오행이 너무 강성/아주 쇠약할 때 발생되는 증세/질환 :신장/비뇨기/순환계/性的(性慾) 관련 질환, 당뇨, 만성 피로, 허리 통증, 코피.
○ 사주에서 만약
木 과다: 신상혼탁, 가족이별
火 과다. 가정불화, 외화내빈, 주변배신.
土 과다: 정신건강, 손재수.
金 과다: 자식문제, 박복신세. 용두사미.
水 과다: 패가망신, 주거불안, 심신불안,
過多(과다)'라는 말은 본인의 사주팔자에서 특정한 하나의 오행(木, 火, 土, 金, 水)이 6글자 이상 나타나고, 월지를 장악하면서 힘과 비중을 막강하게 갖추었을 때를 말함이다. 웬만한 사주는 여기에 해당하지 않으니 조심해서 적용하기 바란다. ※무궁한 변화는 여기서부터 시작일.
첫댓글 고맙습니다. 비오는 날 새벽 늘 강건하시길 발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壬 정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