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세상, 함께하는 기쁨
한국SGI는 소외계층의 사람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전하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에서 다양한 사회봉사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한국SGI 회원들의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희망의 미소’는
그 어떤 물품보다 따뜻함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공헌을 위한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다채로운 사회봉사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2009년
동대문권, 답십리3동 쌀 전달
서울제2방면 동대문권 회원들은 1월 19일, 서울시 동대문구 답십리3동 주민센터에 쌀을 전달했다. 이날 기증된 쌀은 답십리3동 불우이웃과 독거노인 등에게 전달되었다. 동사무소 관계자는 “어려운 이웃을 걱정하며 애써 줘 감사하다. 앞으로 한국SGI의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송파권, 서울 송파구 방이1동 불우이웃돕기 성금 전달
서울제5방면 송파권 회원들은 1월 20일 서울시 송파구 방이1동 주민센터에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전달했다. 이날 전달된 성금은 방이1동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등 불우이웃을 위해 사용되었다. 방이1동 동장은 “한국SGI의 꾸준한 관심과 성원 덕분에 경기침체로 어느 해보다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게 돼 진심으로 감사하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구로권, 구로구청에 쌀 기증
서울제6방면 구로권 회원들은 1월 21일 서울시 구로구청을 방문해 쌀 1백 포대를 전달했다. 이날 기증한 쌀은 구로구에 거주하는 소년소녀 가장과 독거노인들에게 전달되었다. 구로구청장은 “늘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하다. 여러분의 뜻을 잘 전달해 어려운 사람들에게 고루 나눠드리겠습니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도봉권, 불우이웃돕기 성금 전달
서울제4방면 도봉권 회원들은 2월 6일 서울시 도봉구 방학3동 주민센터에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전달했다. 성금은 방학3동 소년소녀가장, 독거노인 등 불우이웃을 위해 쓰여졌다. 방학3동 동장은 “한국SGI 회원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성금은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경북제2방면, ‘SGI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구미 만들기’제4회 산책로 벚꽃 축제 행사 개최
경북제2방면 회원들은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경북 구미시 금오산 산책로에 자리한 구미 평화 문화회관 일대에서 ‘제4회 산책로 벚꽃 축제’를 개최하였다. 이 행사의 주제는 ‘SGI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구미 만들기’, 시민들이 가족들과 함께 앞다투어 피는 벚꽃을 감상하는 한편 희망과 행복 넘치는 구미를 만들기 위해 뜻을 모으는 ‘구미시민 봄 잔치’였다.
한국SGI, 전국 군부대 및 경찰에 교양도서 기증
한국SGI는 4월 1일, 교양도서를 구입하여 전국의 군부대 및 경찰서에 기증하였다. 한국SGI는 매년 군인 및 경찰 관계자의 교양상식 증진을 통한 사회변화 적응을 위해 기증해 왔으며 구독지원은 1년간 지속된다.
달령권 달서구청에 불우이웃돕기 물품 기증
대구제3방면 달령권 회원들은 4월 24일, 대구광역시 달서구청에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물품을 전달했다. 이날 기증한 물품들은 소년소녀 가장과 독거노인들에게 전달되었다.
수영권 ‘제9회 광안리 어방축제’ 참여
부산제2방면 수영권 회원들은 4월 24일 ~ 26일, 부산 광안리에서 열린 ‘제9회 광안리 어방축제’에 참여했다. 축제의 개회를 알리는 ‘길놀이’행사를 공연한 수영권 회원들은 수군(水軍)과 해녀 퍼레이드를 펼쳐 부산 시민, 외국인 관광객 등과 함께 신명 나는 놀이마당을 펼쳤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지역구 국회의원은 “한국SGI 회원들의 모범적인 지역사회 활약에 늘 감사하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한편, ‘어방(漁坊)’은 예로부터 어로활동이 활발했던 수영지방의 어업협동체를 일컫는 말로, 전통을 잇는 의미에서 해마다 4월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진주권 경남도민체육대회 자원봉사 실시
경남제2방면 진주권 회원들은 4월 30일부터 5월 3일까지 개최된 제48회 경남도민체육대회 기간 동안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였다. 진주권 회원들은 행사기간 동안 경상남도 진주시 진주공설운동장 주변에 버려진 오물들을 청소했다. 진주권은 경로당 청결봉사, 청락원 급식봉사, 각종 행사시 급수봉사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펼쳐 왔다.
사하권 ‘조선통신사 퍼레이드’행사 참여
부산제3방면 사하권의 학생부들은 5월 3일, 부산 용두산 공원에서 개최된 ‘2009 조선통신사 퍼레이드’에 참여하여 용두산 공원에서 광복로 입구까지 약 1.5km 구간에 걸쳐 조선통신사를 재현하는 퍼레이드를 펼쳤다.
진천연수원 ‘어버이날 경로잔치’개최
한국SGI 진천연수원에서 충북 진천군 초평면이 주최한 ‘제37회 어버이날 기념 경로잔치’가 5월 7일 열려 초평면 이장단원, 초평면 새마을 지도자 협의회원 등이 참여했다.
의정부권 ‘어버이날 경로잔치’ 개최
경기제6방면 의정부권 회원들은 5월 9일,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효 실천의 마음을 담아 동두천시에서 경로잔치를 개최하였다.
대전권 ‘환경의 날 기념 행사’ 참가
대전방면 대전권 회원들은 6월 5일, 대전광역시가 주최하는 ‘환경의 날 기념행사’에 참가하였다. 이번 행사는 제14회 환경의 날을 맞아 대전광역시청 대강당과 로비에서 시민, 학생 등 7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상품 홍보전, 소각장 분리수거 현장답사, 에너지 체험마당 등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강동권 헌혈 운동 펼쳐
서울제5방면 강동권 회원들은 6월 28일, 강동욱일문화회관에서 사랑의 헌혈운동을 펼쳤다. 이날 헌혈운동에 참가한 회원들은 헌혈에 필요한 혈액검사를 받고 헌혈에 동참해, 불법(佛法)의 자비를 행동으로 옮겼다. 대한적십자사 서울남부혈액원측은“혈액 수급이 가장 어려운 여름, 이렇게 헌혈에 동참해 준 한국SGI 회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충남방면 태안군 가의도 봉사활동
한국SGI 충남방면 회원들은 8월 23일, 충남 태안군 가의도에서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충남방면 회원들은 가의도 주민을 대상으로 이·미용 봉사활동과 집수리 봉사활동, 국토대청결운동을 펼치며 구슬땀을 흘렸다. 태안군 군수는 “원유 유출 사고로 인해 어업에 종사하던 대부분의 주민이 큰 피해를 입었다. 한국SGI 자원봉사활동으로 주민 100여 명의 근심을 덜게 해주어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가의도에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대전방면 전국체전 자원봉사 실시
한국SGI 대전방면 회원들은 10월 20일, 개최한 전국체전 개막식 행사에 참석하여 행사장 안내, 쓰레기 수거 등의 자원봉사를 실시하였다.
통일로권 파주시노인종합복지회관 쌀 기증
경기제5방면 통일로권 회원들은 11월 11일, 경기도 파주시 금능동에 자리한 파주시노인종합복지회관에 추운 사랑의 마음을 담아 쌀을 기증했다.
‘장애인 100가정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누기’ 이천권 참여
경기제2방면 이천권 회원들은 11월 19일과 20일 양일 간 이천시장애인협회에서 주최한 ‘장애인 100가정을 위한 사랑의 김장나누기’ 행사에 참여했다. 이날 이천권 회원들은 총 3천 포기의 배추로 김장 담그기 자원봉사를 실시했으며, 김장김치는 이천시 관내의 장애인 가구에 전달되었다. 이천시장애인협회장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시종일관 밝은 모습으로 즐겁게 봉사에 임하는 한국SGI 회원들의 모습에 깊이 감명 받았다. 한국 SGI 회원들이 정성껏 마련한 김장김치로 올 겨울은 관내 장애인뿐만 아니라 이천시 전체가 따뜻할 것”이라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수원권, ‘행복나누기 헌혈운동’ ‘헌혈증서’ 수원시에 전달
경기제1방면 수원권 회원들은 12월 15일, 경기도 수원시에 헌혈증서를 전달했다. 김용서수원시장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지역사회에 희망과 사랑을 전하는 한국SGI의 활동에 언제나 감사 드린다.”라며 “생명과도 같은 헌혈증은 기증해주신 뜻에 맞게 어려운 이웃에게 잘 전달하겠다.”라고 인사를 전했다.
영일권, 독거노인 ‘방문 봉사’ ‘생필품 지원’
포항방면 영일권 회원들은 12월 28일, 연말연시를 맞아 포항시 일대 독거노인을 방문해 청소 등 가사를 돕고 쌀, 라면 등 생필품을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