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이 분만하다.왕이(王易) 연북록(。北录)에 따르면 거란후비는 임신 8개월을 넘기면 무량수도장을 먼저 열고 한 달씩 향을 피우며 예배를 드렸다.거란 황제의 장막 가까이에 미리 만든 펠트의 장은 마흔아홉 개이고, 그 가운데 하나는 가장 크고 길은 일흔두 자이다.황후가 해산하려고 할 때에 도장에서 먼저 향을 피우고, 일팔배를 바라보니, 가장 큰 장부 안에 들어가고, 나머지 사십팔개의 작은 장부가 큰 장부 주위에 탁방하여, 각 장마다 한 마리씩 있고,황후가 출산하려고 할 때,각 소책자 안의 사람들은 힘껏 양각을 비틀었다."그 소리는 다 들리고, 내외의 인어는 분별이 없다.번운, 이 양대황후의 아픈 소리도."이어 거란한림원이 황후의 가슴에 눈을 감았다.황후가 감초 위에 눕다.사내아이를 낳으면 황제는 붉은 옷을 입고 전장 안에서 거란악을 연주하고 가까운 거란 신하들과 술을 마셨다.황후는 바삭바삭한 것을 먹고 살구기름 반잔을 마셨다.만일 딸을 낳으면 임금이 비누를 입고 한악을 행하고, 가까운 한족 신하들과 술을 마시게 되면, 황후는 검은콩 수프를 먹고 소금 삼전을 맞춘다.그 양 심부름꾼은 자기를 죽일 때까지 방목하지 못한다.황후는 산후 9일째 되는 날 바로 황제의 침상에 들어간다.요대에는 황후를 제외한 다른 여성들이 분만할 때 그 풍습이 황후와 대체로 비슷했지만 절차가 이전처럼 번잡하지는 않았다.출산 전 배일 과정, 출산 시 감초에 눈을 감게 한다'는 내용과 함께 현을 낳은 뒤 '검은 콩국'을 마신다는 내용도 있다.한 가지 차이점은, "남자를 낳으면 남편이 연자나 연지를 바르거나, 딸을 낳을 때, 돌묵을 바르거나... 이 두 가지로 얼굴을 칠할 때 남녀가 적합하다는 것이다.빈자부답"이라고 말했다.
아들을 낳아 축하하다.료는 태어나서 '축경' 행사를 한다.예를 들어 거란 황제의 출산을 축하하여 일정한 의식을 거행하고자 하는데, 이를 '하생자의'라고 한다.이런 의식은 보통 황후나 황비의 아들 출산 당일에 행해진다.의식이 끝난 후 거란 황제는 군신들과 음주연락을 했다.요흥종 중희 10년(1041) 십 월, "황자 후루이후리斡生, 북재상, 驸마사팔녕으로 (흥종)을 맞아 그 제연에 가서 위명위사와 한황제가 황자를 얻은 것은 당연히 황후나 황비의 공로가 절반이다.그래서 '희경'을 표시하기 위해 거란 황제는 후대(有关人员家)의 가관(加)인 진작(。)을 지내곤 했다.요도종 대안 5년(1089) 11월에 연희(천조황제)가 아들을 낳아 대사를 칙령한 것과 같이 "비의 족속은 진작에 차이가 있다."황제(혹은 친왕)가 아들을 낳은 후 '경축'을 표하기 위해, 황제는 또한 어떤 '범죄자'를 사면함으로써 그의 '호호황은'을 섬긴다.예를 들면, 랴오 성종 카이타이 6년(1017) 9월, "이황자속 사생, 대사"이다.
'시생'을 기념하다.시생을 기념하면 거란 황제 등이 태어난 뒤 12년마다 열리는 재생례다.출생 과정을 모사해 일종의 기념식을 여는 것이다.《료사·국어해(辽)》에 의하면 "국속(國,)은 12년마다, 시생(始生)의 예를 행하고, 이름은 재생(。)이라고 한다.황제와 태후, 태자와 이이연이 이를 행했다.일명 복침(。")이다."그 구체적인 과정과 주요 내용, 요사예지는 임금이 본명 전월계동의 달, 길일을 택해 재생례를 올렸다는 비교적 상세한 기록이 있다.금문북제지치재생실모후실선제신주여.재생실 동남쪽에 세 갈래의 나무를 거꾸로 심다.예일이 되면 동자와 산의로 인실을 돌본다.한 부인은 술을 들고, 한 번 화살을 잡은 후, 밖에 서 있다.어떤 회사에서는 주님께 강여를 청하여 제사를 드렸다.초를 마치고 임금이 출침하여 재생실로 가다.뭇 신하들이 받들어 다시 절하다.황제가 입실, 석복, 跣.어릴 적부터 세 번이나 나무 밑을 지나다.한 번은 산의사가 축사를 하며 황제의 몸을 닦았다.동자는 기목 아래 일곱 번 지나갔고, 황제는 나무 옆에 누웠으며, 화살을 치며 '남을 낳으셨다'고 하였다.태무가 황제의 우두머리를 문다.군신들은 축하하고 재배하며, 산의학은 술을 마시고 이진하며, 태무는 포대기와 색결 같은 물건의 찬송을 받는다.예선 칠 년에 한 명씩 제명을 만들어 실크에 매달고 무릎을 꿇는다.황제가 좋은 이름을 골라 받아 물건을 하사하다.재배.군신들은 포대기, 색결 등을 들여온다.황제는 선제 제어용을 배례한 후 군신들을 성대하게 연회를 베풀었다.거란인들의 '재활례' 기념 '시생'의 의미는 피와 살의 몸을 준 부모, 특히 자신의 생명을 키워준 어머니의 생육에 대한 보답의 뜻으로 '재활' 의식을 이용한다.요사(辽)는 "...사람마다 그러는데 하물며 천자야.재생의는, 세주별이, 천자일행이 절이 되게 하여, 그 효심을 일으키게 한다.몸은 참되다.선아, 오나라를 막고 땀을 흘리며 후손들을 닦았구나.처음엔 세 번의 기교로 모(氏)씨 노(劬)를 생각 못 했다."(장국경 《요대사회사 연구》에서 발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