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강생 Q&A 게시판 이용 시 다음 사항을 준수해 주십시요.
- 다양한 의견과 정보공유를 위하여 비공개 댓글은 지양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위해 질문과 관련한 교재 페이지 또는 동영상 강좌 번호를 제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시각장애인 동형문제 22번에 5번 문항에서
신체적 안내법은 교사가 자신의 손으로 학생에게 신체적 접촉을 통해 지도하는 교사주도적 방법
촉각적 모델링은 교사가 시범을 보이면 학생이 교사의 신체를 탐색한 후 모방하는 방법
공동 운동은 같은 신체 움직임을 서로 접촉하어 동시에 경험하도록 하므로 체격이 비슷한 교사나 또래를 이용 하는 방법
이렇게 구분 하면 될까요?
기본이론서 314페이지에 공동운동이 학생의 시각을 이용해 같은 신체 움직임을 동시에 경험하도록 하면서 배운다고 적혀 있는데 시각이 아니라 촉각아닐까요?
아님 문헌 그대로 시각이라고 알고 있어야 하나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김남진입니다.
내용은 잘 정리하셨습니다.
공동운동과 관련하여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올 2월에 개정 발행되면서 이태훈 교수님의 문헌에는 시각을 이용하여 라는 표현이 삭제되었습니다(그 이전 판에는 있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내용을 보면 맹학생인 경우와 저시력 학새을 위한 내용이 사진으로 제시되어 있는데 저시력 학생의 경우는 시력을 이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발행된 문헌에 맞춰 공동운동은 학생이 교사와 같은 움직임을 동시에 경험하도록 하면서 배우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촉각이라고 하시면 안되요. 이유는 앞서 저시력학생이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