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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민주진보당(DPP)과 국민당(KMT)은 입법원 의장과 부의장 선거를 준비하고 있다. 역할을 확보한 정당은 분열된 입법부에서 입법 과정을 이끌게 됩니다. 1월 13일 선거에서 의석을 얻은 국회의원 후보들은 2월 1일 새 국회가 시작되면서 취임하게 된다. 의원들은 새 의장과 부의장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게 된다. [1] 의장은 입법 의제 설정, 법률 투표, 회의 주재 등 입법 과정을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입법 절차에 대한 통제는 발언자가 정치적 성향에 따라 입법의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연기할 수 있고 행정부가 제안한 정책에 대한 토론을 주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2]
한궈위(Han Kuoyu)와 조니 장치첸(Johnny Chiang Chi-chen)은 각각 1월 18일 의장과 부의장 후보를 발표했고, 장제스에 대한 짧은 내부 도전 끝에 1월 24일 국민당의 지명을 받았습니다. [3] 한씨는 대만 정치에서 분열을 일으키는 인물이다. 그는 2018년 민진당의 거점인 가오슝 시장 선거에서 깜짝 승리를 거둔 후 국민당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2020년에는 민진당의 차이잉원 총통을 상대로 대선 캠페인을 벌였지만 실패했습니다. 한씨의 중국 친화적인 플랫폼은 가오슝 대중의 불만을 불러일으켰고 이후 시장실에서 소환되었습니다. [4] 장 씨는 한 씨가 2020년 대선에서 패배한 후 당의 양안 정책을 검토하는 데 일했던 전 국민당 의장이다. 그는 당의 더 젊고 온건한 세력을 대표하며 양안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국민당의 2024년 대선 후보 허우유이에게 조언을 했습니다. [5]
민진당 입법 간부회는 현직 국회의장이자 부의장인 유시쿤과 차이창을 지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전당대회는 1월 25일 현재 후보 추천 절차를 완료하지 못했다. [6]
KMT 연사는 분열된 입법부가 차기 대통령 라이칭더의 의제에 제기할 장애물을 더욱 악화시킬 것입니다. 의회는 양분되어 있으며 국민당이 가장 많은 의석을 차지하고 있지만 과반수 정당은 없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차기 DPP 행정부의 법안 통과 능력에 도전하게 될 것입니다. 민진당은 2000년부터 2008년까지 천수이볜 총통이 이끄는 소수 정부를 이끌었으며, 이 기간 동안 국민당이 이끄는 야당은 미국으로부터의 무기 조달과 민진당이 선호하는 기타 정책을 자주 차단했습니다. [7] 한궈위는 자신이 연사가 된다면 비슷한 방해 행위를 조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DPP 입법 전당대회 대표 커 치엔밍은 한 의원이 LY의 의장이 된다면 “그가 중국 공산당의 통제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8]
대만인민당(TPP)은 차기 의장과 부의장을 선출하는 데 있어 양대 정당 간의 중요한 '경위 투표'가 될 것입니다. KMT의 52석(KMT와 연계된 무소속 의원 2석 포함)과 DPP의 51석은 113명으로 구성된 기구에서 과반수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TPP의 8석은 투표를 결정 요인으로 삼을 것입니다. [9]
KMT는 새 입법 회기가 시작되기 전에 TPP 지지를 얻으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Han과 Chiang은 TPP가 Han과 함께 출마할 부의장 후보를 지명하면 Chiang이 물러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0] 한 의원은 1월 24일 TPP가 추진한 법안 등 최근 제안된 일부 입법 개혁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11] 1월 21일 부의장 후보를 잠시 발표한 뒤 사퇴했던 KMT 의원 푸쿤치(Fu Kunchi)도 TPP에 연락해 TPP가 선호하는 의회 개혁에 협력하겠다고 제안했다. [12] TPP 의원 당선자 황산샨(Huang Shan-shan)과 황궈창(Huang Kuochang)은 TPP 전당대회의 우선순위는 정부 투명성을 높이고 입법원에 대만 행정부인 행정원에 대한 더 많은 감독권을 부여하기 위한 개혁을 시행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KMT의 지원 활동과 지원에 대해 감사를 표했습니다. 차기 TPP 의원들은 1월 15일과 18일에 자신이 선호하는 개혁을 어떻게 시행할지 설명할 수 있는 연사 후보자를 지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3] TPP가 기권하거나 자체 후보를 내세울 경우 Han과 Chiang은 TPP 지원 없이 승리할 수 있습니다. TPP에 대한 KMT의 지원은 TPP가 대신 DPP 후보를 지지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ISW는 후보인 현직 의원에 대한 TPP 지지를 얻기 위한 DPP의 상당한 노력에 대한 보고를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황궈창 의원은 1월 24일 의회 개혁에 대한 민진당의 태도가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14] DPP 입법 간부회 지도자 커 치엔밍(Ker Chien-ming)은 TPP 당선자 8명이 자신들의 결정적인 입장을 이용해 "혼란을 심는다"고 비난했습니다. [15] 현직 민진당 의장 유시근 의원은 한때 TPP가 원하는 것과 유사한 개혁안을 제안했지만 민진당 내에서는 이에 대한 합의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고원제 TPP 의장과 친구이며 TPP 지지를 위해 싸울 것이라고 말했지만, 과연 얻을 수 있을지는 몰랐다. [16] 하지만 절충안으로 TPP 후보가 다음 화자가 되는 시나리오도 포함해 “어떤 조합이든 가능하다”고도 하셨습니다. [17] 이전 입법회에서 5명의 TPP 의원이 2020년에 귀하에게 투표했습니다. [18]
중국 국가안전보위부(MSS)는 1월 17일 대만의 중국 침투 의혹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MSS는 공식 위챗 계정을 통해 대만 정보국과 국방기관이 “2016년 민진당이 집권한 이후 중국에 침투했다”고 주장했다. 2018년과 2020년에 여러 대만 간첩 네트워크를 해체했다고 주장했으며 대만과 관련된 방첩 및 '반분리주의'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MSS는 대만 정보기관이 '대만 독립' 분리주의 세력의 깡패처럼 행동하고, 중국이 대만 선거에 개입하고, 민진당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탄압하고, '외부 세력'과 공모하고 있다는 '소문을 퍼뜨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는 민진당이 대만의 '주류 여론'을 대표하지 않는다는 대만사무판공실의 성명을 반영한 것입니다. [19]
보위부는 1월 13일 총통 선거에서 라이칭더가 승리한 것에 대한 대응으로 이 게시물을 만들었습니다. 시기와 구성을 보면 발표된 간첩 단속은 부분적으로 중국 공산당이 가장 선호하지 않는 후보를 선출한 대만을 처벌하기 위한 의도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대만의 침투에 대한 MSS의 주장은 2023년 12월 중국 공산당 4위 위원인 왕후닝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위원장이 참석한 중국 최고위급 비밀 회의에 대한 대만 정보 유출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정치국 상무위원회는 대만 선거에 개입하려는 중국의 노력의 효율성과 미묘함을 높이는 방법을 논의했습니다. 익명의 대만 고위 관리가 이 정보를 서방 언론에 유출했습니다. [20]
중국은 4일 만에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고고도 풍선을 계속 보냈다. 대만 국방부(MND)는 1월 16~19일을 제외하고 이번 달 중국의 고고도 풍선이 대만 해협을 가로질러 비행한다고 보고했다. 국방부는 1월 21일 하루 동안 6개의 중국 고고도 풍선이 방공식별구역을 침범했다는 기록을 세웠다고 보고했습니다. 적어도 한 개는 대만 영토 상공을 직접 비행했습니다. [21] 이러한 활동 패턴은 중국이 대만의 위협 인식을 약화시키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다른 공중 및 해군 ADIZ 위반과 함께 풍선을 사용하여 정상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ISW 평가와 일치합니다. 1월 상반기 연속된 일일 침입 이후 열기구 비행이 중단된 것은 최근 열기구 활동의 증가가 대만의 1월 13일 선거와 관련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중국
리창 중국 총리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 정상회담에서 외국 기업 지도자들에게 중국에 투자할 것을 호소했습니다. 리 총리는 글로벌 기업 임원과 정치인 청중들에게 중국의 경제 건전성에 대한 장밋빛 그림을 그리고 전 세계가 어려운 경제 전망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을 버리라고 촉구했습니다. 리 총리는 중국이 2023년 성장 목표를 달성하고 금융 자유화에 전념하며 책임 있는 경제 성장 모델을 약속했다고 발표했습니다. [22]
리의 연설은 국제 비즈니스 청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도록 맞춤 제작되었으며, 광범위한 글로벌 정치 환경을 무시하면서 규모의 장점을 바탕으로 중국의 경제적 잠재력을 강조했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의 연설은 지정학적 문제에 뚜렷한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Von der Leyen은 자유와 민주주의를 혁신의 원동력으로 환영하고, 증가하는 허위 정보와 국가 주권에 대한 무시로 인해 제기되는 문제를 강조했습니다. [23]
Li와 von der Leyen의 연설 사이의 대조는 이념적 대립과 경제적 기회의 밀고 당김에 영향을 받는 EU-PRC 관계의 과제를 포착합니다. EU는 “지정학적 긴장이 고조되고 심오한 기술 변화”에 대응하여 1월 24일 경제 안보 패키지를 채택했습니다. [24] 패키지의 이니셔티브는 특히 하이테크 분야에서 EU와 중국의 관계를 "위험에서 제거"하라는 von der Leyen의 요구와 일치합니다. 이는 그녀가 2023년 3월에 처음 제안한 전략입니다. [25] 이 조치에는 계획 이 포함됩니다. EU에 대한 외국인 투자 심사 강화, 수출 통제 강화, 특정 기술에 대한 외부 투자와 관련된 위험 관리, 이중용도 기술 연구 및 개발 지원, 연구 보안 강화.
그러나 미국과의 관계 악화로 인해 중국의 성장이 위축됨에 따라 중국은 유럽과의 경제 협력을 점점 더 강조하고 있습니다. 리 총리는 2023년 6월 프랑스와 독일을 방문하는 동안 프랑스와 독일 관리들과의 경제 협력을 옹호했습니다. [26] 시진핑 중국 공산당 총서기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2023년 4월 회의에서 강력한 경제적 유대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27] 리 총리는 폰 데어 라이엔에게 중국이 더 많은 EU 제품을 수입하기를 원하며 EU에 완화를 촉구했다고 말했습니다. 다보스 정상회담과 별도로 열린 양국 회담에서 중국에 대한 첨단 기술 수출 제한 조치가 취해졌습니다. [28] Von der Leyen은 이전에 9월 15일 국정 연설에서 EU의 위험 제거 노력의 일환으로 중국의 전기 자동차 보조금에 대한 조사를 발표했습니다. [29]
중국 공산당이 운영하는 차이나 데일리(China Daily)의 한 기자는 중국 외교부(MFA)의 논평 요청에서 리옌과 폰 데어 라이엔이 표현한 대조적인 감정을 강조하면서 폰 데어 라이엔의 위험 제거 전략을 언급했지만 그녀의 이름은 언급하지 않았다. MFA 대변인 Mao Ning은 분열이 세계 경제를 약화시킬 뿐이라고 답했습니다. 마오는 중국 경제의 잠재력을 칭찬하고 외국 기업들에게 리 총리의 투자 요청에 귀를 기울일 것을 호소했습니다. [30] 리 총리의 WEF 정상회담 참석은 중국이 외교적 노력으로 내부 투자 강화에 제한적인 진전을 보인 재계에 직접 로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리 총리는 지멘스, 폭스바겐, JP모건 체이스 등 14개 다국적 기업 수장들과 오찬에 참석했다. 중국 MFA는 이번 회의가 중국 투자의 이점에 대한 생산적인 논의였다고 설명하면서 Li의 강력한 수익 약속을 언급했습니다. [31]
필리핀과 중국은 1월 17일 남중국해 분쟁에 대한 양자 협상을 시작했습니다. 농롱(Nong Rong) 중국 외교부 차관과 테레사 라자로(Theresa Lazaro) 필리핀 외교부 차관이 남중국 문제에 관한 중국-필리핀 양자 협의 메커니즘(BCM) 제8차 회의를 공동 주재했습니다. 바다. [32] 중국 MFA는 양측이 “우호적인 협의를 통해 해상 관련 갈등과 차이점을 계속 적절하게 관리”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 33] 중국 공산당이 통제하는 영어 매체 글로벌 타임스는 1월 18일 필리핀이 한 달 넘게 세컨드 토마스 암초 근처에 선박을 보내지 않았다고 보도했는데, 이는 2023년 8월 이후 가장 긴 기간인 '도발'이 없었다.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위기를 몰고 가면서 대화에 참여했던 중국 공산당의 이력을 토대로 필리핀-중국 대화는 지역 내 당의 행동을 바꾸지 않을 것입니다. 2012년 당은 당시 마닐라가 관리하던 스카버러 암초에서의 대치 상황을 종식시키기 위해 필리핀과 협상을 벌였고, 암초 근처에 중국 해안경비대 선박의 수를 꾸준히 늘렸습니다. [35] 이로 인해 필리핀은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중국도 동일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합의에 따라 2012년 6월 중순에 선박을 암초에서 철수했습니다. [36] 이후 중국 공산당은 선박을 암초 근처에 유지하고 2012년 7월까지 스카버러 암초에 대한 사실상의 통제권을 획득한다는 정치적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37] 2016년 유엔 해양법 협약(UNCLOS) 중재 재판소는 만장일치로 9단선 내부 영토에 대한 중국의 주장과 토지 매립 활동의 적법성을 거부함으로써 필리핀에 유리한 판결을 내렸습니다. [38] 중국 공산당은 지난 8년 동안 남중국해에서 토지 간척 노력과 해양 강압을 계속하며 판결을 무시해 왔습니다.
필리핀과 베트남은 1월 말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2세 대통령이 필리핀을 방문할 때 해안경비대 간 양해각서에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39] 이는 필리핀이 남중국해에서 중국 공산당의 강압이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려는 시도에 활용할 수 있는 하나의 메커니즘을 제공할 것입니다.
자유 결사의 협약
팔라우, 미크로네시아, 마샬 군도에 대한 자유연합협약(COFA) 자금 손실로 인해 중국 공산당은 이들 국가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COFA는 미국과 팔라우, 미크로네시아, 마샬 군도의 관계를 관리하는 동시에 미국이 해당 영토 전체에 걸쳐 광범위한 군사 접근권을 부여하도록 허용합니다. 미국은 지난 5월 팔라우, 미크로네시아와 COFA를 갱신했다. [40] 그 후 10월에는 마샬 제도에서도 그렇게 했습니다. [41] 서명된 계약은 이제 자금 고려를 위해 의회에 제출되었습니다. 의회는 이전에 2003년에 20년 동안 COFA에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42] 의회 조사국에 따르면 20년 협정 세 가지 모두에 대한 총 비용은 2024년부터 2043년까지 대략 70억 달러가 될 것입니다. [43] 국무부 부장관 지명자 커트 캠벨은 12월 7일 상원 인준 청문회에서 "만약 우리가 [COFA 자금]을 얻지 못한다면 말 그대로 다음 날 중국 외교관(군대 및 기타 사람들)이 비행기에서…중국을 위해 더 나은 거래를 확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44] 미국 하원 미·중 전략경쟁 특별위원회도 12월 중순 보고서에서 COFA 갱신을 촉구했다. [45] 바이든 대통령은 12월 22일 2024년 국방수권법에 서명했지만 COFA 자금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46] COFA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우리 [미국]의 역사적 약속을 이행하고 팔라우 공화국과의 특별한 관계를 포함하여 전체 태평양 섬 지역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미국 태평양 파트너십 전략의 핵심 부분입니다. 마샬 군도와 미크로네시아 연방의 국가입니다.” [47] 팔라우 대통령 수란겔 휩스 2세(Suragel Whipps Jr)는 12월 27일 ABC Australia와의 인터뷰에서 COFA 협정에 대한 의회 승인 자금 부족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부분적으로는 2010년 팔라우 컴팩트 검토 협정이 2018년까지 미국 의회에서 자금을 지원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48]
이 세 섬 국가는 필리핀, 대만 등 미국의 동맹국과 파트너를 미국 영토인 괌과 하와이로 연결하는 안전한 항로를 제공하는 주요 해로를 통제하고 있습니다. 팔라우와 마샬군도는 대만과 공식 수교를 유지하는 12개국 중 2개국입니다. [49]
COFA 자금 손실은 중국 공산당이 중요한 태평양 섬 국가들에 대한 경제적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자금 손실은 2023회계연도를 기준으로 COFA 자금이 중앙 정부의 연간 1억 2,420만 달러 수입 중 3,690만 달러를 차지하기 때문에 팔라우에 심각한 재정 압박을 초래할 것입니다. [50 ] 이는 CCP가 장려를 통해 부분적으로 채울 수 있는 경제적 취약성입니다. 팔라우로 휴가를 떠나는 중국 국민들. 중국 공산당은 대만과의 완전한 외교 관계를 유지했다는 이유로 지난 10년 동안 팔라우 관광을 거의 0으로 줄였습니다. [51] 이 CCP 정책의 반전은 향후 정책 불일치가 발생할 경우 팔라우를 휘두를 수 있는 경제적 영향력을 당에 제공할 것입니다. 팔라우에서 중국 공산당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는 또한 국가들이 대만에서 중화인민공화국(PRC)으로 외교적 인정을 전환하도록 강요할 수 있는 지렛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중국은 대만이 중화민국이라는 합법적인 국가가 아니라 중화인민공화국의 지방이라고 거짓 주장을 하기 위해 국가들에게 외교적 인정을 전환하도록 강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COFA 자금 손실은 또한 미국이 상호 이익이 되는 협력보다는 보안상의 이유로 팔라우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는 선전 매체인 글로벌 타임즈(Global Times)가 내놓은 중국 공산당의 주장을 더욱 악화시킬 것입니다. [52] 팔라우 상원은 지난 11월 미국 패트리어트 미사일 방어 포대의 영구 배치를 거부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53] 이는 미국이 팔라우에 초지평선 레이더 시스템을 구축해 달라는 수란겔 휘프스 주니어(Surangel Whipps Jr) 대통령의 요청에 국회의원들이 이의를 제기한 첫 번째 사례였습니다. [54] 12월 27일 ABC Australia와의 인터뷰에서 Whipps는 이 팔라우 상원 결의안을 COFA 자금 지원의 반복된 지연에서 알 수 있듯이 미국의 조치가 팔라우의 최선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불특정 팔라우 지역의 이야기와 연결했습니다. [55] COFA 자금 없이 팔라우가 직면하고 있는 관련 재정 문제는 중국 공산당의 주장을 뒷받침하며, 이는 결국 상호 이익이 되는 미국 국방 자원을 국가에 배치하는 데 장애물이 됩니다.
COFA 자금 손실은 또한 중국 공산당이 미크로네시아 정치 엘리트를 대상으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중국 공산당은 대통령, 부통령, 국회의장, 대법원장 등을 위한 주택 등 전국적으로 인프라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56] Axios는 전직 미크로네시아 관리들이 중국을 공식 방문하는 동안 중국으로부터 돈 등의 선물을 받았다고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57] COFA 자금이 부족하면 미크로네시아 정치 엘리트를 대상으로 하는 중국 공산당의 금전적 기부나 기반 시설 프로젝트의 매력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미크로네시아 대통령 웨슬리 시미나(Wesley Simina)도 11월 말 미국 의회가 COFA 자금을 승인하지 않으면 자국이 "재정 절벽"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는 "우리[미크로네시아]는 다른 자금 출처를 찾아야 하지만...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라는 의미입니다. [58] COFA 자금 손실은 또한 중국 공산당과 같은 외부 세력이 이러한 자금 격차를 메워 국가 내 경제적 영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COFA 자금은 또한 2023회계연도 기준으로 마샬 군도 중앙 정부의 연간 1억 7,390만 달러 수입 중 3,520만 달러를 차지합니다 . [59] COFA 자금 손실로 인해 국가는 팔라우 및 미크로네시아와 유사한 심각한 재정 문제에 노출될 것입니다.
자유롭게 연합된 국가의 정부 수입 지분으로서의 COFA 자금 [60]
총 정부 수입 대비 비율, FY2023*
중국 공산당은 이러한 수입 부족분을 이용하여 팔라우와 마샬 군도가 대만에서 중국으로 외교적 인정을 전환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호주는 나우루에게 돈을 주고 난민을 대피시키느라 예산 부족을 겪었습니다. [61] 불특정 대만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한 로이터 통신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은 승인을 성공적으로 중국에서 중화민국으로 전환하기 위해 2024년 나우루에게 연간 1억 달러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62] 이는 중국이 ROC에서 PRC로 외교적 인정을 전환하도록 성공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해 2019년에 키리바시에 상업용 항공기를 제공하거나 솔로몬 제도에 850만 달러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지역적 추세를 따른 것입니다. [63]
투발루
투발루는 외교적 인정을 ROC에서 PRC로 바꾸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주중 투발루 대사 Bikenibeu Paeniu는 1월 19일 The Australian과의 인터뷰에서 투발루가 나우루와 같은 길을 가고 투발루의 1월 26일 선거 이후 어느 시점에 인정을 바꿀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64] 투발루의 재무 장관 Seve Paeniu는 또한 투발루가 개발을 위한 추가 재정 지원을 모색함에 따라 선거 후 대만과의 외교 관계를 검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65] 투발루 정부는 Bikenibeu Paeniu의 발언이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지 않는다고 말하며 대만과의 관계를 재확인했습니다. 투발루 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과 COFA를 맺지 않고 ROC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국가이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중국은 후티 해상 선박 공격을 막기 위해 이란과 협력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안토니 블링켄 국무장관이 중국에 이란에 압력을 가해 홍해에서 상업용 선박에 대한 후티 반군 공격을 중단하라고 요청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고서는 또한 불특정 미국 관리들이 중국이 이러한 요청에 따라 행동한다는 증거를 거의 본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67] 중국은 선박 공격이 시작된 이후 단 한 번만 후티 반군을 명시적으로 비난했습니다. 중국은 1월 10일 홍해에서 후티 반군의 공격을 규탄하는 유엔 결의안 2722호를 기권했다. [68] 그러나 장쥔 유엔 주재 중국 대표는 설명문에서 "후티군에게 민간 선박에 대한 괴롭힘을 즉각 중단하고 모든 국가의 항해 자유를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습니다. [69]
중국 공산당은 후티 선박 공격을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는 대신 지역적 안정을 요구하는 수사를 유지해 왔습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왕웬빈(Wang Wenbin)은 1월 4일 모든 당사자가 홍해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건설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70] 중국 외교부 대변인 마오닝도 1월 11일 미국이 주도한 후티 반군 진지에 대한 공격 이후 “홍해에서 긴장이 고조됐다”는 주장에 대해 1월 12일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71] 중국 합동 MFA 그리고 1월 16일 아랍 연맹 성명은 "모든 당사자가 상황을 진정시키고 지역 평화와 안정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72] 왕 총리는 또한 1월 24일 홍해에서 "민간 선박에 교란을 일으키는 것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면서 예멘의 후티 반군 진지에 대한 미국 주도의 공격은 "[UN] 안전 보장 이사회가 예멘에 대한 어느 나라의 무력 사용도 승인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73] 중국 공산당의 관점에서 더 큰 문제는 후티 반군이 선동한 적대 행위가 아니라 미국이 주도하는 반격이다. 당은 미국과 동맹국들이 후티 반군 진지를 공격하려는 의지가 지역적 확대를 위험에 빠뜨리고 운송 비용을 증가시키고 지역의 석유 공급을 방해하는 등 중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협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북한
중국 외교부는 12월 중순부터 “군사적 억제와 압박을 통해 [한반도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는 소용이 없을 것”이라며 “대화와 협의가 문제 해결 방법”이라고 밝혔다. [74]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 류젠차오(Liu Jianchao)는 1월 19일 리룡남 주재 북한 대사와의 회담에서 이러한 점을 반복했다. 또한 두 관계자는 양국 수교 75주년이 되는 올해 중국과 북한의 '상호 이익이 되는 협력'을 심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75] 중국 MFA는 1월 24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에 대응하여 1월 25일 “합법적인 우려”에 대한 “의미 있는 대화”를 촉구했다 . [76] 중국 공산당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비난하지 않았다. 수중 핵 드론을 주장하거나 한국을 “주적”으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1] https://focustaiwan dot tw/politics/202401180014
[2] https://www.cna dot com.tw/news/aipl/202401155006.aspx
[3] https://www.cna dot com.tw/news/aipl/202401220065.aspx
https://focustaiwandottw /politics/202401240017
[4 ] https://www.taiwannews.com.tw/en/news/3943810
https://globaltaiwan.org/2020/06/han-kuo-yu-recall-more-than-just-about-...
[5] https://www.cnadot com.tw/news/aipl/202307040104.aspx
[6] https://news.ltn dot com.tw/news/politics/breakingnews/456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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