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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도시/광역철도 Re: 왜 하필 9호선일까요? ^^
Techno_H 추천 0 조회 1,036 10.06.20 06:18 댓글 1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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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그 "이유"로 인해서 9호선 동쪽지역(강동,하남)이나 서쪽지역(김포)이나 9호선 끌여들일려고 목숨거는 것이지요.

  • 작성자 10.06.20 15:00

    본래 5호선 연장안을 원하던 하남시에서도 5호선 대신 9호선 연장에 관해 이야기하기 시작한 부분이나, 구리/남양주시에서 별내선으로 8호선 대신 9호선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하기 시작한 것도 의미있는 변화입니다. ^^

  • 10.06.20 20:12

    특이하군요.9호선이 민영이라 나중에라도 요금과 환승문제도 생길테고,도철이 오히려 서메나 철공보다 서울밖 연장엔 더 호의 내지는 적극적인것 같던데 말입니다;

  • 10.06.20 20:20

    이미지의 승리군요. 또 5호선은 아랫쪽으로 도는감이 없지않아 있는데다 9호선이 급행이 있기때문에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굳이 공항철도 지선을 촌스러운(?) 파란색으로 하지 않아도, 어차피 직결이 가능하기때문에 넘버링은 9호선으로 해도 될텐데 말입니다. 안산선이 사실상 4호선에 편입되는등의 선례만 봐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니까요.

  • 10.06.21 00:12

    어느 방식으로 하느냐는 지켜봐야 할 사항입니다만, 유영록 당선자 스스로도 5호선 차량기지를 공용하는 것이 순리에 맞다고 했으므로 9호선보다는 5호선이 더 적합해 보입니다. 그러나, 앞서 지적이 나왔듯 '급행'이라는 수단에 다들 막말로 '질질 싸고 있어서' 굳이 9호선을 들먹거렸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남시나 남양주시가 5/8호선 대신 9호선에 관심을 돌린 것도 역시 급행에 '질질 싸는' 것이죠. 만약 다들 9호선을 물고 늘어진다면 아예 '아령형(→이 경우 단선 순환선이 됩니다)' 노선이 나올지도 모를 일입니다. 또한 현행 5호선의 '빨판형' 노선이나, 향후 전개될지도 모를 '스패너형' 노선은 운영 면에서는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 10.06.21 17:11

    사실 지나간 일이지만 아쉬운 부분은 남습니다. 제가 알기로 7호선 장암역은 9호선 개화역처럼 말단형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물론 장암역 가본 적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배가 끝나고 곡선이지만, 역에서 차도로 나오는 거리가 길어지더라도, 커브 도는 곳에 역을 설치했다면 9호선 연장은 상대적으로 쉬웠을 수도 있겠습니다. 고속도로에 막히는 문제도 풀수 있었지 않았겠나 싶습니다. 그리고 경전철도 좋지만 사실 의문이 들었던 것은 김포공항역 어디에 역을 지어 환승하려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공철 지선안은 제게는 흥미로워 보입니다. 단 중전철을 한다면 직선화와 역 감소가 불기피하다는 입장입니다.

  • 10.06.23 08:46

    4량을 보내냐 8량을 보내냐의 차이도 있지 않을까요?

  • 10.06.23 22:42

    8량 기준으로 건설하는게 4량 기준으로 건설하는 것 보다 비용이 감소하는 개념은 어디서 나오는 겁니까?? 라고 대꾸 하려던 찰나에 글쓴이가 독바위 님이네요.

  • 10.06.24 20:54

    위에서는 8량이 비용이 감소하네 뭐네 라고 써놓고 언제나 그렇듯 딴 소리로 핑계거리를 만드시네요. 지금도 경전철로 건설하는 마당에 4량이면 충분합니다.

  • 10.07.22 18:34

    좋은 자료네요.. 퍼가겠습니다. 혹시 퍼가는게 싫으시면 바로 내릴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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