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형 아우디 RS Q3은 아우디의 고성능 전문 자회사인 콰트로 주식회사(quattro GmbH)의 전문가에게 인도되어 전면적인 RS 모델로의 변화가 이루어진 첫 아우디 SUV다. 310마력의 최고출력과 시속 250km의 최고속도를 내는 새로운 Q3 기함 모델은 제네바 모터쇼 아우디 전시관을 빛낼 스타 중 하나다.
프란치스쿠스 반 밀(Franciscus van Meel) 콰트로 주식회사 이사는 "RS Q3은 아우디의 고성능 철학을 소형 SUV 세그먼트에 전달함으로써 새로운 고성능 차급을 창조하는 차”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서 “RS 5 카브리올레, RS 6 아반트, RS 7 스포트백에 이어 RS Q3은 우리가 2013년에 출시하는 네 번째 RS 모델로, 이제 RS 모델은 역대 가장 많은 8가지 모델로 늘어난다”고 말했다.
이 RS의 선구적 모델의 심장으로는 TT RS 및 RS 3 스포트백에서 친숙한 2.5리터 TFSI 엔진이 쓰이고 7단 S 트로닉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전용으로 연결된다. 배기량 2,480cc인 터보 직접분사 엔진은 5,200rpm부터 6,700rpm까지 310마력의 최고출력과 1,500rpm부터 5,200rpm까지 41.8kg·m의 최대토크를 낸다. 이는 동급 최고 수준인 수치로, 0->시속 100km 가속은 5.5초에 불과하고 최고시속은 250km에서 전자장치에 의해 제한된다.
이미 매우 효율적인 5기통 엔진에 처음으로 스톱-스타트 시스템이 필요할 때에만 윤활유를 공급하도록 조정된 오일 펌프와 결합되어 RS 모델에서 전례가 없던 11.3km/리터의 종합 연비를 낼 수 있게 되었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6g/km이다.
흡기 및 배기 시스템 구조에 힘입어, 1-2-4-5-3 순의 점화순서는 첨단 고성능 SUV에서 1980년대 콰트로의 전설적인 5기통 엔진의 정신을 소리를 통해 재현한다.
운전자는 기본으로 탑재되는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지능형 주행특성 조절 시스템을 통해 배기 시스템과 액셀러레이터 반응을 조절할 수 있다.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에는 자동, 컴포트, 다이내믹 모드가 있으며, 다이내믹 모드에서는 스로틀 반응이 더 날카로워지고 엔진 배기음은 훨씬 더 강렬해진다.
아우디 RS 모델 전통에 충실한 콰트로 상시 4륜구동 시스템이 RS Q3을 뒷받침하는데, 이 모델에는 전자제어 다판 클러치 방식에 기반한 버전이 뒤 차축에 쓰인다. 이 시스템은 신속하고 균형있게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토크 배분을 조절해 모든 날씨에서 출력을 최적으로 제어한다. 또한 기본 서스펜션보다 차체를 25mm 낮추는 RS 전용 스포츠 서스펜션은 일상적인 승차감의 쾌적성을 희생하지 않으면서 차분한 코너링을 할 수 있도록 튜닝되엇다. 특별히 조율된 전자제어 주행안정장치(ESC)에는 개입하는 한계를 높일 수 있고 완전히 해제할 수도 있는 스포츠 모드가 있다.
전기기계식 랙 앤 피니언 스티어링은 턴인을 빠르고 정확하게 만들고,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는 점진적이면서 꾸준한 제동력을 발휘한다. 천공처리한 365mm 앞 디스크는 테두리를 물결 형태로 디자인해 앞바퀴에서 약 1kg의 무게를 줄였다. 이 디스크는 RS 로고가 있는 검은색 8피스톤 캘리퍼로 제동이 이루어진다. 전기기계식 주차 브레이크와 오르막 출발 지원장치도 기본으로 마련된다.
아우디 RS Q3은 고광택 검은색 벌집무늬 라디에이터 그릴과 RS 범퍼, 차체 앞쪽 공기 흡입구의 콰트로 엠블럼과 뒤 쪽의 독특한 디퓨저 및 대형 타원형 배기구 등 RS 전용 디자인으로 Q3 라인업 중에서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무광 알루미늄 색 루프 스포일러와 루프 레일, 전용 도어 실 플레이트와 도어 트림 장식도 인상적이다. 차체 길이는 4,410mm로 일반 Q3보다 25mm 길고 무게는 1,730kg이다.
차별화를 두드러지게 하려는 RS Q3 소비자는 8가지 차체색 중 펄 효과가 있는 세팡 블루(Sepang Blue)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RS 모델을 강조하는 요소들은 실내에도 자리 잡고 있다. 회색 계기에는 흰색 글씨와 빨간색 바늘이 놓인다. 대조되는 색상의 재봉선이 수놓인 록 그레이 색상 내장재는 아래쪽이 평평한 3스포크 다기능 스티어링 휠과 기어 레버에도 적용된다. MMI 및 운전자 정보 시스템은 시동 때 RS 로고가 표시된다. 운전자는 운전자 정보 시스템의 RS 메뉴를 통해 부스트 압력, 오일 온도 및 랩타임을 확인할 수 있다.
천장 마감재는 검은색이 기본이고 루나 실버 색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페달과 발 지지대는 밝은 알루미늄으로 처리했다. 기본 실내 장식은 피아노 블랙 색상이고, 콰트로 주식회사에서 디자인한 알루미늄 레이스 또는 카본 장식도 선택할 수 있다.
기본 적재공간 크기는 356리터로, 뒷좌석 등받이를 접으면 1,261리터로 넓힐 수 있다. 실용적으로 뒤집을 수 있는 짐칸 바닥도 기본이고, 훨씬 큰 짐을 나르는 사람들은 견인 브래킷을 달 수 있다.
인포테인먼트 부분은 모듈식 컴포넌트 시스템을 갖춰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다. 최상위 버전은 하드디스크 기반 내비게이션 시스템인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다. 14개 스피커가 포함된 최고 465W 출력의 보스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도 추가할 수 있으며, 아우디 커넥트로 차 안에서 인터넷에 연결할 수도 있다. 최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도 결합할 수 있다.
첫댓글 sq5와 rsq3 사이에서 고민 많을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