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역대하 전절
<각인되어야 할 성구>
그런즉 너희 조상들 같이 목을 곧게 하지 말고, 여호와께 돌아와 영원히 거룩하게 하신 전에 들어가서,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섬겨 그의 진노가 너희에게서 떠나게 하라 (대하30:8)
<본문 설교>
오늘도 행복한 주일 아침입니다. 새날을 허락해 주시고, 예배로 나올수 있는 은혜를 주신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우리 다함께 한 마음으로 지금 이자리에 임재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하나님 사랑합니다. 할렐루야~! 아멘, 아멘, 아멘!
사무엘서와 열왕기는 주로 선지자적 관점에서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 모두를 다루고 있다면, 역대기는 제사장적 관점에서 유다 왕국에 대해서 상세히 언급하고 있다는 점을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습니다. 특별히 오늘 '역대하'서는 유다 왕국의 열왕들의 패역과 반역에도 불구하고 성전과 다윗 왕국에 나타난 하나님의 관심과 계시 역사가 면면히 이어져 왔음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역대하는 통일 왕국의 말기로부터 유다 왕국이 멸망되기까지의 일련의 역사를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민 역사의 영속성을 보여주기 위하여 남유다 다윗 왕조 중심의 이스라엘 왕국 시대사를 다루는 역대기서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크게 선민사 개관용 편집 족보를 다루는 대상 1-9장, 다윗 통치 시대를 다루는 대상 10-29장, 솔로몬 통치 시대를 다루는 대하 1-9장, 솔로몬 이후부터 포로 시대까지를 다루는 대하 10-36장 네 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러므로 역대기의 하권인 역대하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러한 역대하의 내용 구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1-9장은 솔로몬의 통치 기사를 다룹니다. 세분하여 보면 제 1장은 솔로몬의 일천번제 사건과 솔로몬 왕국의 번영에 대하여 다루며, 2:1-8:11은 솔로몬 통치 기사의 핵심으로서 예루살렘 성전 건축 기사를 다루고, 끝으로 8:12-9:31은 솔로몬 시대의 이스라엘의 영광과 솔로몬의 죽음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역대하'는 무엇을 말씀하고 계실까요?
'역대하'의 문제도 '역대상'과 동일합니다. '역대하'는 '역대상'에 이어 계속적으로 바벨론 포로귀환 이후의 이스라엘 백성이 어떻게 해야 하나님 백성으로서 번성하게 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역대하'는 솔로몬의 통치(1~9장)와 분열 왕국 시대 유다 왕들의 통치(10~28장)를 기록하면서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성전'에 대한 왕들의 태도였습니다. 먼저 솔로몬 왕의 통치 기사(1~9장)는 솔로몬의 성전 봉헌과 하나님의 응답(5:2~7:22)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솔로몬의 통치를 다루고 있는 부분의 핵심이자 '역대기하' 전체의 주제를 관통하는 말씀은 바로 솔로몬의 성전 봉헌 후 하나님의 응답으로 주어진 7장14절 말씀입니다.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말씀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말씀은 하나님 나라의 하나님의 백성이 되기 위해서는 한마디로 말해, 하나님을 찾으라는 것입니다. 순종하라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을 만나야 한다는 겁니다. 그 만남의 장소가 바로 성전이었던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성전에 대한 이런 태도는 이후 남왕국 유다가 망할 때까지 모든 유다 왕의 통치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역대하'가 보여 주는 것을 보면 유다 왕들이 성전에 대한 바른 태도를 보였을때 국가는 번영했습니다. 그러나 왕들이 성전을 무시할때 국가는 도탄에 빠졌습니다. '역대기'는 이처럼 하나님에 대한 관계와 태도가 이스라엘의 흥망성쇠의 열쇠임을 보여 주고 있는것입니다. 이런 성전에 대한 태도를 오늘날 우리에게 적용하자면, 우리의 삶의 최우선 순위는 하나님의 영광과 나라와 뜻에 대한 최우선적인 태도요, 예배에 대한 태도이며, 자신의 죄에 대한 태도이자, 그리스도의 속죄에 대한 태도라 할수 있는 것입니다.
역대하를 통한 하나님의 뜻은 무엇입니까?
솔로몬의 통치 기사를 보면 전9장 가운데 여섯장 반이 예루살렘 성전 건축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나머지도 성전 건축 기사를 도입하기 위한 서론이나 성전 건축의 결과로서 기록되었습니다. 이것이 무엇을 시사하는 것이겠습니까? 바로 성도는 개인의 유익과 자기 중심의 인본주의 삶을 버리고, 하나님 중심의 신본주의 삶을 살아야 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성도는 한 인간으로서 자기의 유익을 추구하기에 앞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도록 지음 받은 존재(사43:7,21)라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성도가 자신을 쳐 복종시켜,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당연하며, 그리할때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을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바른 인식, 죄에 대한 회개, 십자가에 대한 각성은 언제나 교회를 영적으로 부흥시키지만, 반대로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인간의 죄와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무지와 소홀함은 언제나 교회의 부패와 침체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교회 역사를 보면 교회의 번영과 침체의 열쇠는 언제나 하나님에 대한 태도였다는 사실입니다.
어느날 한 목사가 자기 부인과 함께 시장에 갔는데 낡은 옷을 입은 소년이 사탕 가게의 진열대 앞에서 물끄러미 사탕 더미를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이것을 보고 있던 그 목사는 상점에서 한 봉지의 사탕을 사주었습니다. 사탕 봉지를 손에 쥔 아이는 웃으면서 맛있는 사탕을 계속 먹어 댔습니다. 그 때 목사가 손을 내밀어 '어디 나 좀 하나 먹어 볼까?' 라고 말했습니다. 그때 그 소년은 사탕 봉지를 단단히 움켜 쥐고는 '안 돼요. 이건 내 것이예요.'하면서 상점 밖으로 달아 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모든 것을 주셨는데도, 하나님이 우리에게 극히 작은 부분을 요구해도, '내 것'이라고 소리치며 거부하는것이 우리들의 모습은 아닙니까? 우리의 개인적 삶의 역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과연 나는 하나님의 임재와 함께하심, 하나님의 명예와 하나님의 영광에 최우선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까?' 역대하는 우리에게 이 모든것이 신앙생활의 열쇠임을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 론
남유다의 왕들 가운데 아사, 여호사밧, 히스기야, 요시야 등 네 왕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이들은 모두 종교 개혁을 단행한 왕들이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종교 개혁을 행한 왕들의 시대에 남유다는 어떠했습니까? 한결같이 강성하였다는 것입니다. 아사는 50만의 군사로 100만의 구스군을 물리쳤고, 여호사밧은 무려 116만의 대군을 거느릴 정도로 강성하여지는 것은 물론, 모압, 암몬, 세일산 거민의 연합군을 물리쳤으며, 히스기야는 앗수르군에 의해 예루살렘이 포위된 상황에서 앗수르군을 물리치고 승리하였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요시야는 그 세력을 북이스라엘 지경으로까지 확대하였습니다. 이 모두는 그들의 충성됨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의 보응이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렇습니다. 실로 하나님은 자기에게 충성하는 자를 잊지 않고 기억하사 축복으로 갚아주시는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을 위한 충성에는 그에 합당한 보응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리고 더욱 열심으로 변함없이 충성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금 이순간에도 우리에게 말씀하십니다.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고전4:1~2) 라고 말씀입니다.
유명한 전도가인 무디가 어떤 사람에게 전도를 하기 위해 성경의 여러 구절을 찾아 읽어주고 설명해 주었다고 합니다. 그랬더니 그 사람은 '저에게는 그런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 저는 아무리 해도, 내가 구원받았다는 것을 느낄 수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무디는 그에게 '노아를 구원한 것이 그의 느낌이었습니까? 그의 방주였습니까? 라고 하면서 구원은 느낌이나 가시적인 것에 대해서가 아니라, 확고한 믿음에서 임을 덧붙여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그는 잠시 생각한 후 '선생님 감사합니다. 이제야 깨달았습니다.'하고 돌아갔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지금도 우리의 작은 순종에 기뻐하시며, 충성된자로 여겨주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이십니다. 함께 기도드리시겠습니다.
<참고 문헌>
"손에 잡히는 구약개론" IVP
"성경개관 구약편" 부흥과개혁사
"ESV스터디바이블" 부흥과개혁사
"위드바이블" 바이블넷
"옥스퍼드 원어 성경대전" 제자원 바이블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