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물, 지질 탐사 분야 제3회 회의가 이 달 24-26일에 몽골노동조합문화센터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 회의는 광물자원전력부, 광물청, 중앙전문감사기관, 몽골의 생산지질학자협회, 지질협회, 과학기술대학교 지질원유대학, 몽골국립대학교 지리지질대학, 몽골드릴연합, 몽골의 지질물리학협회, 과학아카데미의 지질광물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이 회의에서는 특별히 “우라늄 광산의 지질 및 탐사 방법론” 주제로 러시아 및 몽골 우라늄 연구 분야에서 30년 동간 종사한, 러시아 지질학자 A.A.BUDUNOV 보고서가 발표된다.
“몽골의 생산지질학자” 협회 드.바트에르덴 대표에게 다음 질문에 답변을 들었다. -몽골 지질학자들은 언제부터 우라늄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습니까? -1997년부터 직접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는 외국인 지질학자들이 연구했습니다. 우리는 우라늄 문제에 관해 외국인들과 협력해 왔습니다. 우라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회의에 우라늄 전문가로 유명한 러시아 지질학자 A.A.BUDUNOV씨를 초청했습니다. 그는 몽골의 모든 우라늄 광산에서 일을 해본 경험이 있는데다 이분야에서 이름이 높은 전문가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우라늄이 얼마나 탐사되었습니까? -몽골에서 발견된 우라늄 광산은 10군데 있습니다. 아쉽지만 아직 어디서도 채광은 못했습니다. 이는 정치화된 문제가 되어 버렸습니다. 몽골에서 우라늄 채광과 개발울 시도하면 언제라도 가능합니다. 대체적으로 위 광산들은 모두 채광이 가능합니다. 다만 투자와 법적 환경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몽골의 우라늄 매장량이 얼마나 됩니까? -연구를 통해 계산한 매장량이 75,000톤입니다. 도르노드, 돈드고비, 도르노고비 아이막에 우라늄 광산이 많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라늄 광산을 개발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몽골에서 우라늄 매장량을 평가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광물에 대한 표준화된 기준이 마련되지 않았습니다. 법적인 환경도 제대로 조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라늄을 채광하기 위한 기초환경이 갖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몽골이 1970-90 년 사이에 지질 분야에서 상당한 일을 했습니다. 지금 발견된 대부분의 광산들을 그 때 발견했습니다. 2011.03.17 몽골교민신문 (gogo.mn 에.엥흐철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