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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문 지
스쿠버다이버의 기본인명구조술(BLS)교육 실태와 지식수준에 관한 연구 |
스쿠버다이버 선생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스쿠버다이버의 기본인명구조술 교육실태 및 지식수준을 파악하여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설문의 결과는 순수한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 할 것이며, 기재된 내용과 개인의 비밀은 통계법 제 8조 및 제 9조의 규정에 의하여 연구목적 이외에는 절대로 사용되지 않음을 약속드립니다. 선생님의 솔직한 고견은 스쿠버다이버의 기본인명구조술(BLS)교육 방안을 마련하여 귀중한 생명보호와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소중한 자료로 이용될 것입니다. 선생님의 성실한 응답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설문지 수령 후 미비한 사항에 대하여 추후 다시 한 번 연락을 드릴 수 있음을 사전에 양해드리겠습니다. 선생님의 앞날에 행복과 축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0년 12월
연구자 : 광양보건대학 응급구조과 이효철 조선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 정현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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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은 선생님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문항입니다. ( ) V 또는 O 표시해 주십시오.
1. 선생님의 성별은?
① 남자
② 여자
2. 선생님의 연령은? (만 세)
3. 선생님의 결혼 상태는 어디에 해당하십니까?
① 미혼 ② 기혼 ③ 이혼 ④ 사별 ⑤ 별거
4. 선생님의 직업은?
① 농림, 어업 ② 자영업 ③ 판매, 서비스업 ④ 기능, 생산직 ⑤ 사무, 관리직
⑥ 전문, 자유직 ⑦ 가정주부 ⑧ 학생 ⑨ 공무원 ⑩ 기타( )
5. 선생님의 최종학력은?
① 초등 졸 ②중졸 ③ 고졸 ④ 대졸
⑤ 대학원 이상
6. 선생님의 한 달 월 평균 수입은 얼마정도가 됩니까?
① 50만원 미만 ② 50~100만원 미만 ③ 100~150만 미만 ④ 150~200 미만
⑤ 200~250 미만 ⑥ 300~350만원 미만 ⑦ 350만 원 이상
7. 선생님의 스쿠버 다이빙에 참여한 기간은 어느 정도 되었습니까?
① 1년 미만 ② 1년 이상~2년 미만 ③ 2년 이상~3년 미만
④ 3년 이상~4년 미만 ⑤4년 이상~5년 미만 ⑥ 5년 이상
8. 선생님의 스쿠버 다이빙에 참여하는 빈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다이빙풀장 이용포함)
① 월 1회 ② 월 2회 ③ 월 3회
④ 월 4회 ⑤ 월 5회 ⑥ 월 6회 이상
9. 선생님이 스쿠버다이빙 교육을 받은 기관은 어디입니까?
① SI ② KUDA ③ CAMS ④ SSI ⑤ PADI ⑥ NAUI ⑦ YMCA
⑧ BSAC ⑨ 기타 ( )
10. 선생님이 해당하는 다이빙 등급은 무엇입니까?
① 오픈워터 다이버(초급) ② 어드밴스드 다이버(중급) ③ 마스터 다이버(상급) ④ 보조강사
⑤ 강사 ⑥ 강사교육관 이상
11. 선생님의 하루 평균 운동 시간은 어떻게 되십니까?
① 1시간미만 ② 1시간 이상~2시간미만
③ 2시간 이상~3시간미만 ④ 3시간 이상~4시간미만
※ 다음은 선생님의 기본인명구조술(BLS) 교육실태 사항에 관한 문항입니다. ( ) V 또는 O 표시해주십시오.
1. 선생님은 전에 심폐소생술에 대한 교육을 받아보신 적이 입습니까?
□ 예 → 1-1번부터 □ 아니오 → 2번으로
1-1. 선생님은 언제 기본인명구조술(BLS)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교육을 받은 적이 있으신 분만 다변하십시오)
□ 3개월 미만 □ 3개월 이상 - 6개월 미만 □ 6개월 이상 - 1년 미만
□ 1년 이상 - 2년 미만 □ 2년이상
1-2. 교육을 받으셨다면 이론과 실기교육을 같이 받으셨습니까?
□ 이론교육만 받았다. □ 실기교육만 받았다.
□ 이론과 실기교육을 같이 받았다.
1-3. 교육시간은 ?
□ 1시간 미만 □ 2시간~4시간 미만 □ 4시간~6시간 미만 □ 6시간~8시간 미만
□ 8시간~10시간 미만 □ 10시간 이상
1-4. 성인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 예 □ 아니오
1-5. 소아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 예 □ 아니오
1-6. 영아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 예 □ 아니오
1-7. 기도폐쇄처치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 예 □ 아니오
1-8. 자동제세동기(AED)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 예 □ 아니오
1-9. 근육 및 뼈 손상 (붕대 및 부목사용등)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 예 □ 아니오
1-10. 출혈 및 쇼크 처치 교육을 받으셨습니까?
□ 예 □ 아니오
1-11. 교육을 시행했던 기관은 ?
□ 자신이 소속된 스쿠버교육기관 □ 직장 □ 군대 □ 시, 군, 읍 행사
□ 민방위 교육 □ 대한전문응급처치협회 □ 응급구조사협회 □ 적십자사 □ YMCA
□ 대한심폐소생술협회 □ 1339 / 119 □ 기타 ( )
1-12. 교육 후 기본인명구조술(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교육포함) 관련 수료증 및 자격증을 발급 받으셨습니까?
□ 수료증을 가지고 있다.
□ 응급처치원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 응급처치강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 보건복지부 발행 응급구조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 기타( )
□ 아니오.
1-13. 기본인명구조술(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교육포함) 재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1-14. 필요하다면 교육 후 얼마 만에 재교육을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
□ 6개월 미만 □ 6개월~1년 미만. □ 1년~2년 미만. □ 2년~3년 미만. □ 3년 이상
2. 선생님은 만약 기본인명구조술(BLS) 중에서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사람이 발생했을 때 심폐 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습니까?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3. 선생님은 기본인명구조술(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교육포함)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4. 선생님은 향후 기본인명구조술(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교육포함)교육을 받기를 원하십니까?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4-1. 만약 원하신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응급상황 시 스스로 대처하고자
□ 주의에 심장질환자가 있어서
□ 직업상 필요하기 때문에
□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싶어서
□ 기타( )
5. 선생님은 기본인명구조술(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교육포함)교육을 주변에 사람에게 권하시겠습니까?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6. 선생님은 타인의 응급상황(심정지등) 목격 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시겠습니까?
□ 매우 그렇지 않다. □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6-1.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자신이 없기 때문에
□ 도와주었다가 환자가 잘못되어 법적 챔임이 전가될 우려 때문에
□ 환자에 대한 임상적 판단이 부족하여
□ 타인이기 때문에
□ 직업상 요구가 아니기 때문에
□ 질병에 대한 감염우려 때문에
6. 선생님은 다음 교육 중 가장 배워보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
□ 체온, 맥박, 호흡, 혈압측정
□ 출혈, 지혈, 쇼크에 대한 처치
□ 심폐소생술
□ 기도폐쇄처치
□ 내과적 응급처치 (당뇨, 뇌졸증, 급성복부증상)
□ 약물중독, 교상, 알코올 중독에 대한 처치
□ 외상에 대한 응급처치 ( 골절 및 붕대법 )
※다음은 선생님의 기본인명구조술(BLS) 지식수준에 관한 문항입니다. ( ) V 또는 O 표시해
주십시오.
문항 |
질 문 |
매우 그렇지않다 |
그렇지않다 |
보통 이다 |
그렇다 |
매우 그렇다 |
1 |
임상적 사망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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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생물학적 사망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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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의식 확인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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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성인심폐소생술을 처치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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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구조요청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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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자세교정(통나무굴리기)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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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두부후굴 하악 거상법(머리 뒤로 처치고 턱 들어올리기) 기도유지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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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인공호흡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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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구강 대 구강(입대 입) 인공호흡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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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구강 대 비강(입대 코) 인공호흡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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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포켓마스크 사용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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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흉부압박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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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성인 심폐소생술의 흉부압박 깊이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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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성인 흉부압박 시 알맞은 흉부압박 위치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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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심폐소생술 분당 흉부압박 속도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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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
심폐소생술 중 흉부압박 후 재평가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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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회복자세 처치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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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
소아 심폐소생술 처치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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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
소아 영아의 흉부압박 깊이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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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영아 심폐소생술 처치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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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영아 기도유지 처치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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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영아 흉부압박 시 알맞은 흉부압박 위치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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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 처치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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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영아 기도폐쇄 처치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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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비만환자나 임산부의 기도폐쇄 처치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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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
심폐소생술 적용 시 성인과 소아, 영아 심폐소생술 적용 기준 연령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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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선한 사마리아인의 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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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
흉부압박 합병증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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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
2010년 미국심장협회에서 발표된 심폐소생술 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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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방법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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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
일반인과 의료인의 심폐소생술 방법의 차이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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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생명의 사슬 5단계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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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
복부 밀어올리기 압박위치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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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기도폐쇄 환자에게 나타나는 특유의 증상(choking sign) 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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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심정지시 가장 먼저 손상이 되는 신체부위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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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
흉곽펌프 이론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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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
심장펌프 이론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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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
자동제세동기(AED) 적용 시 패드 부착위치를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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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
인공호흡에 의한 합병증을 알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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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심폐소생술 적용 시기를 알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