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
: 재무관리를 시작한지 얼마 안된 학생입니다.
:
: 중급회계를 공부할때도 그랬는데..재무관리에서도 이러네요...
:
: 이자율을 좀더 생각해보니까..제 자신이 혼란이 와서 이렇세 글을 올립니다.
:
: 뭐... 어리숙한 질문이라두...너그러이 이해해주셔여 ^^
:
: 표면이자율...실효이자율...시장이자율... 그리고 회계학에서 나오는 유효이자율을 절 헷갈리게 만듭니다.
:
: 표면이자율과 실효이자율은 복리계산때문에 차이가 난다는것은 알겠습니다.
:
: 그러데.. 실효이자율과 시장이자율은 어떻게 다른거져?
실효이자율은 금융기관으로부터 융자를 받은 기업이 실질적으로 부담하는 금리를 말합니다.
약정금리에 대비되는 용어로 실질금리라고도 하지요.
기업이 금융기관에서 융자를 받을 경우 공표되는 차입원금에 대한 금리가 약정금리인데, 기업이 현실적으로 사실상 부담하는 것은 약정금리만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금융기관에서 차입을 하는 경우, 그 차입금액 중 얼마인가를 즉시 정기예금 ·적금 등 구속성이 강한 예금으로 예금해 줄 것 등을 조건부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꺽기" 라고도 하지요.
이 경우 기업은 실질적으로 총차입액에서 예금액을 공제한 금액을 융자받게 되나, 부담하는 금리는 총차입액에 대한 약정금리입니다.
따라서 예금분에 대한 이자를 공제한다 하더라도 실질융자액에 대한 금리의 비율은 총융자액에 대한 약정금리보다 높아지게 되며, 이를 실효금리라고 한다.
: 문제를 풀다가 실효이자율을 구해보면 시장이자율과 다른데.. 시장이자율이 주어진 문제에선... 현재가치등을 구할때 이자율을 시장이자율로 사용하잖아여..기냥...문제에서 시장이자율이 주워지면 그대로 사용해쓴데..더 생각해보니 헛갈립니다.
:
재무관리 수험교재에서는 문제에서 특별한 말이 없는한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시고 써도 무방할 것입니다.
: 또..회계에서 유효이자율 그러니까..미래의 현금흐름과 현재가치를 일치시켜주는 이자율...이게...실효이자율과 같은거 아닌가여??
:
아까 설명했죠?
: 또..한가지 문젤 풀다보면 보통 공업용계산기등을 못푸는 문제가 있던데..그런건...어떻게 하져??
:
그게 무슨말이어요? 쌀집계산기로 못푸는 아닌가요?
보통 시험에서는 그런경우 수치를 미리 주어줍니다.
그러나 이해를 위한 학습을 위해서는 재무용 또는 공학용 계산기가 있으면 도움은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