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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 도 자 료 ]
우)120-070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7길 17 란빌딩 303호 (3층) 전화 02)722-1203 팩스 02)6008-1613 kpcoesj@daum.net
수 신 : 각 언론사 보도국장, 편집국장
참 조 : 사회부, 미디어, NGO 담당 기자
발 신 : 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동대표 김종학)
문 의 : 사무처장 이태봉 (02-722-1203, 010-4610-1203 / kpcoesj@daum.net)
시행일 : 2019. 9.30(월).
제 목 : [보도자료] 제7차 조선일보 광고불매, '삼성화재' 전면광고 4회로 또 1위
"1위에 전면광고 4회 삼성화재, 2위 하나금융그룹, 3위 롯데관광과 LG“
“정부/지자체, 공공기관에 조선일보 광고불매 국민 목소리 전달할 것”
“연말까지 광고데이터로 2020년 불매기업 선정, 1년간 불매운동 돌입”
1.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 자유를 위해 노력하시는 기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2. 일본의 경제침략으로 시작된 한일 경제전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조선일보는 근거 없는 ‘~카더라’ 추측 보도로 일본 아베 정권에 경제침략의 빌미를 제공하고 일본의 주장을 두둔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일본 내 혐한 여론을 조성하며 연일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이하 ‘언소주’)은 2019년 7월 19일 이러한 조선일보에 광고하는 기업에 대해 불매를 하는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 시작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3주간의 예고기간(7/20,토~8/10,토)을 둔 후 8/12(월)부터 주간 단위로 조선일보의 광고 데이터를 집계하여 그 순위에 따라 매주 월요일 1~3위 기업을 공개 발표합니다. 또한 월간 광고 데이터를 집계하여 매월 월간 1~3위 기업도 공개 발표할 예정입니다.
3. <조선일보 광고불매운동>은 ‘보이콧 재팬, NO 아베’ 불매운동 등 소비자 동향을 기업 경영에 참고할 수 있도록 충분한 예고기간을 두었습니다. 광고는 브랜드나 기업의 이미지와 직결되는 만큼 매체의 선택이 중요합니다. 현 시국에서 매국신문으로 지탄받고 있는 조선일보에 광고를 하면 매국적 이미지가 그대로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나 제품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즉 ‘매국신문에 광고하면 매국기업!’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이를 알면서도 조선일보에 광고 집행을 결정하는 것은 배임행위나 다름 없습니다.
4. 제7차 조선일보 광고불매대상 1위에는 총4회 광고한 삼성화재(전면 4회)가, 2위에는 하나금융그룹(전면 3회, A4 1회), 3위에는 롯데관광(전면 3회)과 LG(전면 3회)가 선정되었습니다. 이로써 삼성화재는 총 7회 중 5회(1위 4회)나 순위에 올라 명실공히 조선일보에 가장 광고를 많이 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5. 제7차까지 조선일보의 광고를 살펴보면 몇몇 대기업과 통신사, 금융사, 정부/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제외하면 부동산광고와 텔레마케팅, 집회시위 등의 광고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언소주는 정부/지자체와 공공기관에 국민의 조선일보 광고불매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한 2020년 1월에 올해 연말까지 집계한 광고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선일보에 광고한 대기업과 통신사, 금융사를 대상으로 2020년 불매기업 3개사를 선정하고 대국민 불매다짐 서명전 등 국민과 함께 1년간 불매운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6. ‘제7차 조선일보 광고불매 명단’을 다음과 같이 발표하니 기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취재, 보도를 바랍니다.
--- 다 음 ---
<제7차 조선일보 광고불매 명단>
- 집계 기간 : 2019년 9월 23일(월)~9월 28일(토)까지 1주간
- 선정 방법 : 최다 광고 순위 1위부터 3위까지
(부동산분양, 텔레마케팅, 집회 시위, 조선일보 자사 및 계열사, 영세업체 광고 제외)
- 선정 결과 : 1위 삼성화재 / 2위 하나금융그룹 / 3위 롯데관광, LG
순위 | 광고주 | 광고내용 | 횟수 | 비고 |
1 | 삼성화재 | RC모집, FC모집, 이미지 광고 | 4 | 전면광고 4회 5회 선정(1차 2위, 4차 1위, 5차 1위, 6차 1위, 7차 1위) |
2 | 하나금융그룹 | 2019 하나금융그룹 챔피언십 | 4 | 전면광고 3회, A4 1회 |
3 | 롯데관광 | 관광상품 광고 | 3 | 전면광고 3회, 3회 선정(1차 3위, 3차 2위, 7차 3위) |
3 | LG | 도전하는 LIFE IS GOOD | 3 | 전면광고 3회 |
- 순위는 광고의 횟수(개수)로 산정하고 동일 횟수일 경우에는 광고 사이즈를 반영하였습니다. 끝.
<첨부#> 자료사진 1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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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전부 물매하기 애매한 것들이네..
대기업들.. 제발 정신차리고..
올바른 길을 가다오~
광고를 내면서 너네들 이미지가 떨어진다는 느낌은 안오니??
저가 삼성제품 거부하고서 LG 노트북
구매 했는대 바보짖 했내요 ㅎ~
아닙니다. 삼성이 압도적으로 광고 많이 합니다. 삼성은 5번째 그것도 4번이 1위, LG는 이번이 처음이네요. 그것도 LG전자가 아니고 지주회사가 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