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창포원(경남 거창군 남상면 창포원길 21-1)
거창창포원은 남상면 월평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은 1988년도 합천댐을 조성할 때 수몰지역에 해당된 곳으로, 그동안 농민들이 벼를 재배해왔던 곳입니다.
거창군에서는 국가하천인 황강의 수변경관과 어울리는 생태정원을 조성하여 영농오염원을 줄여 하천수질도 보호하고, 관광자원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거창창포원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창포는 수질을 정화시키는 식물로 단옷날 머리를 감는 전통적인 풍속과 실용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꽃창포는 '창포에 비해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는 뜻에서 그 이름이 유래된 것과 같이 자태가 곱고 매우 아름다운 꽃입니다.
현재 거창창포원은 공원면적이 424,164㎡로 대규모 수변생태정원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봄에는 100만본 이상 식재된 꽃창포가 아름답게 군락을 이루고, 여름철은 연꽃, 수련, 수국을 테마로, 가을은 국화, 단풍을, 겨울에는 열대식물원과 유수지와 습지 주변에 억새, 갈대를 테마로 4계절 색다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출처 : 거창창포원)
열대식물원 : 아열대원, 지중해원, 선인장원, 난초원, 유실수원, 온대식물원으로 총 6개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열대 식물 등이 190종 4,500본이 식재되어 있으며 겨울철에도 푸르고 아름다운 꽃과 열매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